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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파트리스 파비스(Patrice Pavice)는 1976년부터 2007년까지 파리 3대학과 8대학에서 연극학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캔터버리 (Canterbury)에 있는 켄트(Kent) 대학 연극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1년 3월부터 2년간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초청교수로 있다. 대표 저서로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 출판된 『연극학 사전』, 『퍼포먼스 분석:연극, 무용, 영화』, 『문화 교차로에서의 연극』 등이 있고, 그밖에 동시대 연극, 동시대 연출, 동시대 프랑스 작가들에 대한 책들을 출간하였다.
저자 최준호는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칸트의 반성적 판단력과 목적론적 세계」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 취득 후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칸트 미학을 주제로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연구교수와 대전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수를 거쳐 현재는 순천향대학교 스마터 아카데미 교수, 국제미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Aesthetics) 회원, 한국칸트학회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대표 저서로 『마이너리거를 위한 철학여행: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한 8가지 질문』(2012)가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 "Mimesis and Its Effect in Plato's Philosophy of Art", "Natursch heit und Kultur", 「데리다 이후의 칸트 미학」 등이 있다.
저자 유봉근은 연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보훔대에서 석사학위를, 베를린 훔볼트대 철학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교수, 한국미디어문화학회 부회장, 한국브레히트학회 이사로 있다. 대표 저서로 『담론분석의 이론과 실제』(2002, 공저), 『매체윤리』(2004, 공역), 『소리』(2005, 공저), 『현대 문화학의 컨셉들』(2006, 공역), 『디지로그 스토리텔링』(2007, 공저), 『문학이론과 문화연구』(2008, 공역), 『바퀴와 속도의 문명사』(2008, 공저), 『매체이론』(2009, 공역), 『문화학과 퍼포먼스』(2009, 공역), 『소통기계와 네트워크 인문학』(2011, 공저)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 「하이퍼텍스트와 매체미학」(2004), 「문화학적 전환: 문화학으로서의 매체학」(2005), 「매체기술의 발전과 소리의 해방」(2005),「하이퍼텍스트 문학과 작가의 전략」(2006),「컴퓨터와 가속화의 전향」(2008), 「키틀러의 매체이론」(2009), 「에.테.아.호프만의 ‘악마의 묘약’에서 책 모티브와 매체 전략」(2009), 「갈릴레이의 문화적 유산」(2009), 「다니엘 켈만의 팩션 ‘세계를 재다’에서 과학주의적 사유실험과 통합적 지식의 문제」(2010) 등이 있다.
저자 김형기는 연세대학교 및 같은 대학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아헨대에서 연극이론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독일 뮌헨대 연극학과 연구교수(독일 훔볼트재단 Research Fellow), 한국브레히트학회 부회장, 한국연극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순천향대학교 연극무용학과 교수, 한국연극학회, 한국드라마학회, (사)한국공연예술원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놋쇠매입>과 <연극을 위한 작은 지침서>에 나타난 브레히트의 연극이론에 관한 비교연구』(1992, 독문), 『브레히트의 서사극』(1993, 공저), 『하이너 뮐러 연구』(1998, 공저), 『도이치문학 용어사전』(2001, 공저), 『탈식민주의와 연극』(2003, 공저), 『가면과 욕망』(2005, 공저), 『동시대 연극비평의 방법론과 실제』(2009, 공저), 『한국현대연극 100년. 공연사II(1945~2008)』(2009, 공저), 『An Overview of Korean Performing Arts. Theatre in Korea』(2010, 공저), 『’90년대 이후 한국 연극의 미학적 경향』(2011, 공저),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2011, 공저)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보토 슈트라우스: <시간과 방>』(1999), 『브레히트 선집 3권(희곡): <코카서스의 백묵원>』(2011, 공역), 『Die Suche nach den verlorenen Worten』(이청준 작: 잃어버린 말을 찾아서)(2003, 독역) 등이 있다. 그밖에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놋쇠매입> 연구」, 「다중매체 시대의 “포스트드라마 연극”」, 「현대연극에 나타난 탈정전화 전략으로서의 패러디」, 「“연극성” 개념의 변형과 확장」, 「독일의 현대 ‘춤연극’ 연구」, 「분과학문으로서의 연극학」, 「서술과 기억공간으로서의 연극」, 「다매체시대 연극의 탈영토화 - 연출가연극, 춤연극, 매체연극」 등의 논문과 다수의 연극 및 무용비평이 있다.
저자 이난수는 추계예술대학교 피아노과를 졸업하고,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음악학석사를,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에서 예술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사단법인 선비정신과 풍류문화연구소에서 선임 연구원으로 있다. 그 외에 한국고전번역원 연수부 과정을 졸업하였고, 한국예술철학회 서양음악 분과위원과 한국미학예술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논문으로 「심미정서로서의 ‘흥(興)’ 연구」, 「위진남북조예술론에서의 ‘감흥(感興)’에 대하여」, 「漢代 『詩經』 이해에 나타난 윤리정서: ‘美刺說’을 중심으로」, 「唐代 이후 미학에서 나타난 형상 너머의 ‘感興’ 문제」, 「K-pop의 ‘감흥(感興)’에 대한 연구: 후킹효과(Hooking Effect)를 중심으로」가 있다.
저자 : 양병무
성균관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뮌헨 대학 Zwischenpruefung, Magisterpruefung, Tuebingen 대학 Promotionsgang, Dresden 대학 공동연구논문 진행, Rosenheimer 대학 초청특강, Muenchen 대 법철학부 초청 특강, 대덕대학 교양학부 교수, 성균관대학교, 한남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청주대학교 외래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김연재
서울대학교 및 같은 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와이 대학 철학과에서 석사학위 및 박사과정을 거쳤으며, 중국 북경대학 철학과에서 역학철학 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공주대학교 동양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주역학회 부회장 및 한국유교학회, 동양철학회, 한국양명학회, 동양철학연구회, 한국화이트헤드학회 등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중국에서 출판된 『송명이학과 심학파의 역학과 도덕형이상학(宋明理學和心學派的易學與道德形上學)』이 있으며, 대표 논문으로는 「全一論的 思惟에서 본 『易傳』의 세계관과 人間學的 地形圖 - 윤리학적 본령과 그 동아시아적 가치를 중심으로」가 있다. 그밖에 저서와 논문으로 50여 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