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수업 일시 |
2012년 4월 9일 3교시 | |||||||||||||||
Ⅱ. 대상 학생 |
생각이 자라는 나무들-4학년 4반 | |||||||||||||||
Ⅲ. 수업 내용 |
<황금거위> 독서토론 1/2차시 | |||||||||||||||
| ||||||||||||||||
★ 독서토론 수업을 드디어 시작하다 본교의 학교특색교육이 독서교육이다. <독서논술 강화모형>교육과정으로 국어과 교과 시간 수는 4시간을 증배하고.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창의적특색활동/학교특색(독서논술)-22시간으로 독서논술이 총 26시간이다. 이에 4학년 4반의 독서논술은 <학교특색(독서논술)-22시간, 자율화증배4시간, 총 26시간> 수석교사<2012년 음악수업(주당8시간)>가 독서토론 수업을 전개하여 독서논술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교내 수업공개 및 구리남양주 신규교사월례연수 수석교사 시범수업도 독서토론 수업을 공개하고자 한다. 2012년 독서토론 수업과 토론수업 역량강화 연수를 기반으로, 2013년에는 국어수석으로서 교과 전문성을 살려, 음악전담수업이 아닌 창의적 체험활동의 독서논술수업을 맡아서 할 것이다. 수업을 하기 위해 독서토론 관련 책자도 주문하고 여기저기 자료를 찾고 있었다. 그러나 막상 하려고 하니 막막한 부분이 많았다. 도대체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한단 말인가?!. 독서토론 하면 ‘토론’ 먼저 떠오르고, 6단논법, 디베이트, 아이들 훈련 등 어려운 부분만이 무거운 짐으로 다가왔다. 작금의 나에게 4월 7일 수석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중 <철학적 탐구공동체 토론>은 마치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과 같았다. 그 연수는 내게 ‘생각만 하지 말고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다. 특히 ‘까 삼총사‘!!!!!., 생각나무, 그리고 2012년 제2청사가 주관한 <송암천문대>초등교원 토론수업워크숍(연수대상자로 지명 받았으나 수석 일정이 바빠 참석하지 못함>책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래, 일단 시작하자!!! |
★ 첫 시간! 교재는 무엇으로 하지? 구하기 쉽고, 짧고, 쉬운 것부터 첫 시간이므로 구하기 쉽고, 학생들이 알고 있는 이야기 중에서 4분정도의 짧은 이야기로 했다. 예스24인터넷 서점을 한참 뒤지다가(두 시간), 우선은 구하기 쉬운 곳에서 구하기로 했다. 자료가 어디서 나왔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활용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아이스크림 <쉬는시간>/동화나라에서 여러 이야기를 찾다보니 <황금거위>가 2시간으로 전개하기에 알맞은 소재였다. 토론거리와 질문거리가 잘 나오지 않을까 해서 <이솝우화 : 도둑질하는 아이>하고자 했으나, 시청시간이 10‘분이고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접근하면 나도, 아이들도 질려버릴 것 같았다. 수업을 전개하면서 <황금거위>를 선택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 마음열기, 발표약속 1) 까바꾸기 신데렐라는 무척 아름답습니다→ 신데렐라는 무척 아름답습니까?. 신데렐라는 정말 예쁠까요? 신데렐라는 진짜 아름다울까요? 놀부는 정말 나쁜 형입니다→놀부는 정말 나쁜 형입니까? 놀부는 진짜 나쁜 형이었을까? <놀부는 나쁜 형이다> 에 찬성 26명, 반대 1명으로 거수를 한다. 칠판에 26:1을 쓰고 1에다 그 학생의 이름을 써 주었다. 이름을 써 주면 의견을 낸 사람이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말이 입증되었다. 그 학생은 놀부가 나쁜 형이 아니라는 것을 자기 나름대로 이유를 들어 진지하게 이야기 했다. s:“이야기 끝에 보면 놀부는 결국 자기 잘못을 깨닫고 흥부에게 사과하고 함께 행복하게 사는 것으로 보아 나쁜 형이 아닙니다.” t: (나의 입장에서는 그럴듯한 이유하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지만(이게 바로 경계해야 할 부분) 다시 한번 그의 이야기를 되짚어 주며)“ 이 친구의 생각을 듣고 보니, 혹시 찬성한 사람 중에 반대의견을 낼 수 있는 친구가 있습니까? 곰곰이 생각하던 남학생 4명과 여학생 1명이 손을 든다. s1,s2,s3 s4: s의 이야기와 비슷한 관점에서 이야기 함 s5: ‘어렸을 때부터 흥부만 항상 착하다고 부모님과 동네사람들이 칭찬하니까, 놀부는 동생에게 샘이 나고 속상해서 일부러 심술을 부렸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심술궂은 사람으로 찍혀버린 것일 수도 있다. (칭찬받는 동생, 피해자가 되는 누나의 심리적 관계를 이 여학생은 경험했을까???)
이렇게 <까바꾸기>로 잠깐 생각을 전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놀부는 나쁜 형이 아닐 수도 있다는~~~~~ 2) 발표약속 가위: 찬성 , 바위: 반대, 보: 발표, 의견, 검지 한 개만 세우기: 보충
★ 이야기시청 아이스크림의 <황금거위>는 나레이션하는 선생님이 등장하고, 사이사이에 몸의 일부부만 움직이는 동화그림장면, 청중의 반응소리가 나온다. t:모두 알고 있는 이야기지요? s: 대부분(알고 있어요), 처음 들어요(5명정도) ※바른 자세로 시청하고 귀 기울여 듣게 하려면? s: 심하게 깔깔대며 허리를 잡고 웃는다(남학생) |
★ 이야기 속으로 1) 인상적인 부분은? 모든 사람들이 황금거위에게 따닥따닥 붙어서 끌려가는 장면, 공주가 깔깔대고 웃는 것. 나무를 베었더니 황금거위가 나왔다. 막내와 난쟁이와 빵과 포도주를 나누어 먹는 장면. 공주와 막내가 결혼하는 것, 되돌려 주기-t:공주가 깔깔대고 웃는 장면을 표현해 볼래?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면?* -연속된 불럭수업으로 진행한다면 교육연극을 활용한 인상적인 장면을 모둠별 정지장면으로 표현하고 알아 맞추기. -40분수업에서는 10명 정도의 학생들이 손이 따딱따닥 붙어서 끌려가는 장면과 그것을 보고 깔깔대고 웃어대는 공주의 모습부분만 판토마임으로 표현 2) <황금거위> 하면 떠오르는 낱말은? s: 황금거위, 막내, 공주, 형, 세 딸, 늙은 나무, 어머니, 빵과 포도주. 난쟁이, 결혼, t: 학생들이 부르는 낱말을 칠판에 무작위로 써내려감 s: ‘나누어 주었다’입니다. t: ‘나누어 주었다’를 선택한 까닭은 뭐니? s: 막내에게 일어난 행복한 일이 난쟁이에게 점심을 나누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학생들이 모두 단편적인 명사형을 말 할 때 행위를 나타내는 낱말을 선택한 것이 남다르게 생각하는 학생이다> t: 칠판에 무작위로 써놓은 낱말(매우 지저분하게 뒤죽박죽 써 놓음. 연관 짓기 할 때 어려움) 들을 줄로 이어서 연관시켜서 중요한 사건을 순서대로 이야기함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면? -예상되는 낱말들을 그림 혹은 낱말카드로 미리 준비해 놓는다 -떠오르는 낱말은 칠판에 붙이되 관련 있는 것끼리 분류해서 붙인다. -어디에? 마인드 맵 가지에 -단편적인 단어들이 분류되어 주인공과 중심 사건, 등장인물, 배경 등을 파악하면서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3. <황금거위>이야기를 색깔로 표현한다면 어떤 색깔이 떠오르니? 대부분의 학생들이 노란색, 황금색, 갈색이라고 함 이유는 황금거위하면 노란색과 황금색이라는 반응 노랑과 갈색을 선택한 s1: 난쟁이에게 나누어준 갈색 빵과 노란색 거위 노랑과 갈색을 선택한 s2: 노란 황금거위와 황금거위가 나온 갈색 늙은 나무 <대부분의 학생이 노랑. 갈색. 황금색을 선택할 때 다르게 선택한 생각나무들> 흰색을 선택한 s5: 바보라고 놀림받는 막내는 순수하고 착하기 때문에 분홍색을 선택한 ADHD s3: 행복하니까요. 행복한 것은 핑크예요. <이 친구는 한시간 내내 신이 났다. 자신의 이야기가 모두 맞다고 하니까> 회색과 노랑을 선택한 s4: 바보라고 놀림당하는 막내는 회색이고, 공주와 막내가 행복해지는 것은 노랑입니다. <이 생각나무 친구들은 생각이 깊다. 추상적인 것은 끄집어 낸다>
|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면?*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한 가지 색깔이 두드러진 그림자료를 보여주고 의견을 물었다면~ (유채꽃 만발할 화원, 파란 하늘, 황금색이 두드러진 그림, 무채색이 두드러진 화면 등등) -다양한 색지를 칠판에 제시하고 학생이 나와서 색치를 선택하고 이유를 말하게 한다. 4. <황금거위>의 중심생각은? -짝끼리 이야기 하기(상대방 이야기 집중해서 듣고 짝의 의견 발표하기) ‘너의 짝은 뭐라고 이야기 했니?’ ‘ 내 짝은 ( )라고 했어요’ 27명 전원발표를 주 활동으로 하려고 1명만 발표함 -4사람이 돌아가며 말하기 -27명 전원이 나와서 한 분단의 책상 둘레에 긴 타원형으로 손을 잡고 선다 오른쪽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발표하기 남학생과 여학생이 손을 잡으려 하지 않거나, 다리를 심하게 흔들어 대거나, 잡은 손을 흔들어 대므로 편하게 손을 허리에 얹도록 했다. <중심생각들> 남의 물건을 탐하지 말자. 착한 일을 하면 복을 받는다. 작은 배려로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욕심내지 말자. 배려한 자는 반드시 득이 온다. 친절을 베풀자. 서로 돕고 나누며 살자. <돌려주기로 확인하기> s; “나처럼 되지마” t; “나가 누구인데?” s: “형이요” t; “아하!” 한 남학생이 속담을 넣어서 말하자 3명의 학생이 적절한 속담을 넣어서 말함 되로 주로 말로 받는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착한 일을 하면 자면서도 떡이 온다. ★ 생각정리 시간 -활동지에 1~5번까지 정리함 -활동 후에는 꼭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준다. -<중심생각>에는 내가 발표한 것과 친구가 발표한 것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 한 가지를 적으라고 했더니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를 다수가 선택했다. -활동을 충분히 했으므로 빠르게 정리했다. -나의활동평가는 <귀 기울여 들었나요?>만 평가했다. <이유들어 말하기>와 <적절한 크기로 말하기>는 2차시에 평가하기로 함 오전 3교시에 수업하고 수업성찰을 처음 써 보았다. 처음 시도하는 것이니 만큼 꼬박 4시간이 걸린다. 다음 수업성찰은 1시간을 넘지 말아야 겠다. 점점 빨라지겠지? 성찰은 빨리 정확하게, 성찰한 내용을 다음 차시에 적용하도록 차시 준비에 시간을 많이~~~ 오늘을 수업이 없는 날이니 제대로 성찰해보고자, 수석의 산터미처럼 쌓인 모든 업무를 제쳐두고 썼다. 2차시 질문 만들기와 토론이 잘 되기를~~~ 개나리와 진달래가 눈이 부시다. 봄이 오기는 온 모양이다. |
반성적 분석 준거에 의한 수업 성찰
수업 중
반성 및 성찰 |
◆ 나는 수업 중 학생들의 반응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가? | ||
교수 관점 |
수업 실행 및 관리 |
-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였는가?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지 않았다 활동 후에 활동지에 하면서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을 알게 했다. - 학생들이 나타내는 내용 상의 오류와 오개념에 대하여 적절히 반응하고 있는가? 오류와 오개념 없었음 - 수업 방법상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고쳐나가고 있는가? 중심낱말을 마인드맵에 연결시켜 만들어 가야 한다. - 예상치 못했던 질문, 상황, 문제점에 적절히 대처하고 있는가? 없음 -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하는 창의적인 발문을 사용하고 있는가? 첫수업-진행하기에 집중-자료에 의거 시작함 창의적발문을 위해 미리 발문을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 수업에 집중하도록 규칙을 통하여 적절한 학생 관리를 하고 있는가? 친구의 말을 듣는 자세, 짝에게 말하는 방법, 4명이 돌아가며 말하기 27명이 한손을 잡고 하나의 생각나무가 되어 하는 이야기의 중심생각 말하기 방법적면과 규칙지도가 필요하다 | |
학습 관점 |
수업 실행 및 관리 |
-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가? 발표를 활발하게 함 생각주고 받기는 미약함 그러나 친구의 말을 주의 깊에 듣는 태도를 지닌 학생도 있음 발표하기 손 약속 기존의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으로 약속했다. 가위-찬성. 바위-반대, 보-발표, 검지만 위로-보충 - 학생들이 질문과 설명에 반응할 충분한 시간을 주고 있는가?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함 - 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있는가? 보충지도가 필요한 학생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주었음-나처럼 되지마?-누구에게 하고 싶은 말이지?-욕심쟁이 형에게요 하얀색이라고 말한 학생, 색깔 선택에 대해 피드백을 주었다. | |
수업 후 반성 및 성찰 |
◆ 나는 이번 수업의 결과에 만족하는가? | ||
교수 관점 |
평가 |
- 이번 수업에 만족하는 점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첫 수업이었지만 학생들과 교감을 충분히 했다. 중심생각을 발표하기를 짝-4명-27명이 하나의 생각나무가 되어 말하기 학생들에게 익숙한 4분정도의 이야기로 시작했다. 생각나무라고 이름 지은점 일단 첫 수업을 시작한 점 - 이번 수업에서 불만족스러운 점 혹은 개선이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고 그것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 구체적인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구체적인 자료준비, 학생 협동 활동 구조화, 명찰 달고 이름 불러주기 까 3총사 매시간 활용하기 | |
학습 관점 |
평가 |
- 학생들이 이번 시간에 수업의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가? 도달했다 1-5번까지 말하기 듣기 활동중심으로 하고 수업의 끝부분에 정리하면서 자기평가를 했다. - 이번 수업 시간에 이용한 평가 방법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를 제시하고 있는가? 생각나무도안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
|
첫댓글 역시 수석님의 완벽 능력이란.....
수석선생님 비평문 잘보았습니다. 역시 수석선생님이십니다.
5월 수석님의 공개수업이 기대됩니다. 역시 우리 수석님~
많이 배우고 가요~
대단하십니다. 수업을 풀어가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공유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무엇보다 배운것을 시도하고 실천하심에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