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도는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자원과 환경이 무엇인지 알수있으며, 클라이언트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체계와 가족과 맺고있는 관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있는 사각형,원,선 따위로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또한, 생태도는 클라이언트 그리고 가족의 삶에 영향을 주는 환경과 조직과의 관계를 원과 선으로 표시하는 기법이다. 완성된 생태도를 보았을때 한눈에 클라이언트의 관계성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준다.
그리는 방법 요약]
1. 영향을 주는 모든 관계, 상황, 집단을
> 동그라미 원에 표시
2. 구성된 원을 영향, 관계성에 따라 연결한다.
> 선의 굵기와 종류 구분한다
3. 상호 교환 방향을 마킹
> 주고받는 영향을 표시
첫번째 모든 관계을 적는다
먼저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람과, 학교, 친구집단, 교육, 폭력, 칭찬 등을 적어봅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인적사항이 초등학교 3학년 여학생, 기독교로 가정하겠습니다.
현재 문제상황은 아이의 아버지가 이혼을 해서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 있는데, 애인을 집에 자주 데리고 온다고 합니다.
영향1
그래서 집에 늦게 들어가다 보니 PC방에서 살게 됩니다. 학교의 친구들보다는 나이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영향2
교회에 나가서 눈물을 많이 흘립니다. 잘못했다는 죄책감이 들어서 입니다. 대신에 다녀오면 정화되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영향3
학교에 흥미를 잃어서 자주 결석을 합니다. 아프다는 거짓말을 많이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부모와 연락이 되지 않아 사실을 잘 모릅니다.
예시를 활용하여 원을 그려 보겠습니다.
두번째 모든 요인을 원에 그린다
이제 위에서 생각한 영향 요인들을 원안에 넣어 주십시요.
예를 들어, 본인을 가운데에 위치하게 하고 주변에는 예전가족, 새가족, 건강관리, 봉사활동, 기부활동, 종교활동 등이 포함 될 수 가 있습니다.
가운데 동그라미에는 본인의 가족관계도가 들어가게 됩니다.
위에서는 3개만 언급했지만 꼽아보면 볼수록 상당한 요인들이 작용합니다.
세번째 관계성을 굵기로 하여 연결
이제 작성된 동그라미 요인들을 서로 이어줍니다.
굴기와 점선등을 활용하여 정도의 차이가 나도록 아이를 유도해줘야합니다.
강약과 선의 모습에 따라 관련성이 더 높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요.
이어주실때에는 굵기를 통해 에너지를 주고 받는 정도를 표시해줍니다.
고려한 조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렬한 정도, 친밀한느낌, 무섭고 고지식한 것 등입니다.
세부적인 선의 강도 및 긍정 부정 조절은 다음단계에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