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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亡秘鑰 3.
ㅡ목차 ㅡ
1.空亡秘鑰1.고서 삼명 논공망 | 2.空亡新法 空亡秘鑰2.공망신법 |
空亡秘鑰3-1.공망왕기 2.락공1).空亡旺氣 2).落空 | 空亡秘鑰3-3)오행공망 4)사대공망3).五行空亡 4).四大空亡 |
空亡秘鑰3-5)空亡六親 6)六神空亡 | 공망비약4.잡론 5.팔자운법실습 |
3).오행공망五行空亡
空亡은 五行으로 분류되며, 旬中空亡이나 四大空亡 둘 다 예외가 아니다. 空亡을 취할 때 가장 먼저 참작하는 게 바로 이 五行空亡이다. 보통 納音空亡으로 불리는 四大空亡을 적용할 때는 生年의 納音空亡을 취해 여타 干支의 納音五行과 대비하는 納音끼리만의 상호작용에만 얽매여 운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럴 때면 그 적중률이 시원치 않고 또 적용의 범위가 좁아 소재나 思惟의 언저리만 돌다 사라지기 십상이다.
唐代 李虛中이 年主의 納音으로 神殺을 취해 祿命을 推算했던 三命시대가 가고, 北宋초 徐居易의 등장으로 子平시대가 도래하면서, 納音五行의 활용법은 극히 위축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지금까지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후 納音은 空亡論에서 두드러지게 그 명맥을 이어온 것 같다. 그만큼 효용이 있다는 반증이다. 혹자는 納音空亡의 효과를 쉽게 부정하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은 生年을 위주로 納音과 神殺을 취한다. 원칙을 세우자면 納音을 볼 때는 生年과 生日, 그리고 胎月에 집중해서 보면 된다.
현재시점에서 空亡法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은 룰을 세울 수 있다. 子平에서 空亡은 日主를 기준으로 정하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納音과 神殺은 祿命의 核이자 그곳에 근원을 둔다. 祿命에서는 生年과 生日과의 관계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다음으로 胎月과 月時를 본다. 따라서 空亡은 응당 生年도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이후에 언급될 互換空亡이나 胎月空亡의 영향력 또한 무시할 바가 아니라는 점을 실감하게 될 터인데, 그것의 기준은 生年이다. 지금 과거로 회귀하자는 게 아니다. 空亡도 다듬어 新法으로 규칙을 세워야 한다. 가급적 이 책에서는 納音五行을 대비하는 古法은 탈피하고 있다.
그러므로 四大空亡의 활용법도 굳이 각 柱의 納音五行과 대조하는 방식을 벗어나, 旬空과 마찬가지로 다 같은 五行의 틀 안에서 운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를테면 甲戌 旬中의 旬空은 申酉요, 甲寅 旬中의 四大空亡은 金인데, 八字에 庚辛申酉가 있으면 마찬가지로 金空이 되는 식이다. 四大空亡은 해당 그 자체가 뜻밖의 災難이나 障碍(장애), 특히 六親宮의 고단함을 암시하여 일단 불리한 뜻을 내포한다. 그래서 八字는 四大空亡을 犯하는 것을 특히 꺼렸다.
坤,
庚癸癸己
申巳酉酉
印綬 庚金이 旺氣를 띠어 名利를 發할 命이다. 四大空亡 金. 年月支의 酉金이 四大空亡을 犯했다. 時柱 庚申 또한 마찬가지로 六親전반의 德이 두텁지 않다. 더욱이 月柱 癸酉는 劍鋒金(검봉금)으로 納音五行마저 四大空亡을 犯하니 삶이 고단함은 이에 연유한다.
四大空亡은 五行으로 金水만 있다.
旬中空亡의 각각 두 글자씩은 서로 짝을 이루어 五行에 배속된다.
寅卯는 木이요,
午未는 火,
辰巳는 土,
申酉는 金,
子丑은 水와 같은 식이다.
주의할 점은 午未를 火土나, 子丑을 水土로 분할해서 안 되고, 또 戌亥는 天羅의 글자로 五行空亡의 분류에서 해당사항이 없다는 데 있다.
五行空亡
五行空亡 | 空亡 | 四大空亡 |
木氣空亡 | 寅卯 | - |
火氣空亡 | 午未 | 金 |
土氣空亡 | 辰巳 | 水 |
金氣空亡 | 申酉 | - |
水氣空亡 | 子丑 | 金 |
地支가 空亡이면 天干도 空亡이라 했는데, 戌亥는 五行空亡으로 다루지 않으니, 이때는 干空이 없는 셈이다. 이외 寅卯空이면 甲乙空이요, 午未가 空이면 丙丁空이다. 辰巳는 戊己, 申酉는 庚辛, 子丑은 壬癸와 같은 식이다. 다시 말해 甲寅 旬中에 子丑이 空亡이요, 壬癸가 干空이다. 혹 子丑이 支空이면 癸己가 干空되는 식으로 착오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앞에서 戌亥는 干空이 없다 했는데, 十惡大敗日에 戊辰日柱가 해당사항이 없는 점 또한 같은 이치다. 戊辰은 甲子 旬空의 干支로 戌亥가 空亡이니 土空이 아니므로 日干의 祿이 空亡된 것으로 보지 않는다. 반면 戊戌은 辰巳空亡으로 戊己干空이 되니 無祿日이 되어 十惡大敗日에 속한다.
甲辰, 乙巳, 丙申, 丁亥, 戊戌, 己丑, 庚辰, 辛巳, 壬申, 癸亥 이상의 十日을 두고 十惡大敗日이라 하는 데, 이들은 모두 日干의 祿이 空亡되므로 日干空亡으로 간주하기 쉽다. 하지만 이중 丙申과 己丑은 日干空亡으로 보지 않는다. 壬申은 四大空亡이 水로 日干空亡이 된다. 天干의 空亡은 支空의 각 글자 별 祿으로 정해지는 게 아니라, 짝을 이룬 두 글자의 五行으로 정해지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丙申日主의 空亡은 辰巳로 土空이니 日干이 空亡되는 법이 없고, 丙戌의 空亡은 午未火空이니 日干空亡이라 할 것이다. 이외 四大空亡에 준해서 日干空亡을 적용하기도 한다.
日干空亡은 自空이 되어 이 사람은 항시 內心에 허전함과 孤獨이 서려있고, 때때로 몸이 아프거나 한때 流浪(유랑)하는 시기가 있다. 日干空亡에서 月支가 日干의 祿의 글자에 해당하면, 體用이 모두 空亡이라 때에 이르면 俗塵(속진)과 동떨어진 자기만의 세계로 몰입하기도 한다.
乾,
己丙辛乙
丑戌巳巳
丙戌日 午未 火空. 巳月 丙火로 日干空亡. 貼身財(첩신재), 辛金이 空亡의 작용력을 억제하는 형상이다. 財를 合하거나 制하는 丙運, 丁運을 만나면 自空이 발현된다.
乾,
壬甲丙己
申寅寅酉
己酉生 寅卯 木空, 寅月 甲木으로 日干空亡. 丙火 食神이 旺氣를 띠어 발전하는 命이나, 辛運에 丙이 合去될 때 自空의 경향이 나타나기 쉽다.
五行空亡은 각 五行의 속성에 따라 고유한 성향을 나타낸다. 그래서인지 한 개인의 性情이나 특징 단면을 추리하는 방편으로 곧잘 활용된다. 간단히
木이 空하면 折이니 凶으로 삼고,
火空은 發하니 吉로,
土空은 崩(붕)하니 凶으로,
金空은 鳴(명, 울리다)하니 吉로,
水空은 淸하니 吉로 보는 식인데, 八字에 空亡의 글자 有無와 관계없이 맞추어 쓸 수 있다.
다시 말해 戊寅日主의 空亡은 金空인데, 命에 金의 글자가 없어도 金空의 성질을 함유하며 외부로 드러난다.
五行空亡의 고유 氣質을 대강 추려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木空은 樹木(수목)에 벌레와 나무좀이 피해를 입히는 것과 같으니 萎死(위사)라, 즉 시들고 말라 죽으니 부러지는 折(절)의 형상을 의미하니, 이 사람은 밝고 진취적인 기상에 바른 소리를 하는 大意를 갖추었으나, 곧잘 外華內貧이기 쉽다.
乾,
庚壬甲乙
戌子申巳
寅卯 木空. 어림잡아 겉치레는 화려하나 실속이 없는 命이다. 食傷이 空亡되면 현실과는 乖離(괴리)되는 성향을 띤다.
2. 火空은 타면서 發하는 이치가 있으니 능히 불살라 오르는 才가 있어 光明之象을 이루는데, 眞假를 분별해내는 지혜와 慧眼(혜안)이 뛰어나므로 이 사람은 맑고 高潔(고결)하며 한편으로는 세상일에 초연한 척 홀로 高尙해지려는 경향이 있다.
坤,
壬癸庚癸
戌巳申巳
午未 火空. 庚金 印綬가 旺氣를 띠어 위인이 총명하다. 현역 國會議員으로 政界인심의 보편성과는 다소 동떨어진 듯 所信대로 言行한다.
3. 土空은 山이 挖空(알공)되어 土石이 崩潰(붕궤)하는 형상이니, 그 내면은 종잡을 수 없이 심히 복잡하고 섬세하며, 潔癖(결벽)한 성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사람은 현실적이며 孤獨이 배인 자로 手足과 腸(장)계통의 질환으로 고생하기 쉽다.
乾,
戊辛庚壬
戌丑戌午
辰巳 土空. 午貴人이 華蓋(화개)와 合을 이루니 活人之命이자 文藝(문예)가 뛰어나다. 土空은 현실과 동떨어진 완전한 脫俗(탈속)이 불가하다. 印落空亡이 旺氣를 띠니 지체를 더욱 높이 세울 命이다.
4. 金空은 鳴(명)이니 마치 鐘(종)이 비어 울리는 것과 같아 소리가 響亮(향량, 밝게 울리다)하기 그지없어 명성이 들날리고 華飾(화식, 화려하게 장식함)하기를 즐기는데, 이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 표현하기를 잘 하며 人氣가 있는 편으로 화가 나면 무서운 사람이다.
坤,
丙丁辛丙
午丑卯辰
申酉 金空. 八字에 金空이 들면 原局에서 合沖으로 解空되지 않은 한, 목소리가 朗朗(낭랑)하고 어디서든 자신을 드러나게 보이도록 연출하는 특징이 있다.
5. 水空은 泉水自石窺流出(천수자석규류출)하여 水質이 淸澈(청철, 맑다)하다 했으니 샘물이 절로 솟구치고, 물이 맑아 流通에 막힘이 없으니 이 사람은 주머니가 비는 일이 없고, 장애를 만나도 곧잘 돌파구를 열어나가는 機智가 있다.
乾,
丙戊庚癸
辰午申未
子丑 水空. 年干財, 癸水가 空亡으로 財落空亡이나 旺氣를 띠어 蓄財를 한 사람이다. 食財가 月支同宮에서 生旺하여 福命이다.
空亡은 干支조합의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응당 공간적 차원의 사유가 따라붙는데 예컨대 申酉, 金空이 종종 배우자와 가정에 소홀한 경향을 드러내는 것은 西方, 財의 터전이 빈 것으로 추리하는 식이다. 제 六親의 人德有無는 각기 空亡의 글자가 배정된 방향과도 연관성이 있다. 특히 中央 辰巳戌亥 알맹이가 비었으니 돌아오는 것이 늘 기대에 미치지 못하므로 일체의 投資, 投機를 경계하라고 했다.
4) 사대공망四大空亡
旬中空亡은 그 의미가 利롭지 않다 해서 애초부터 꺼릴 바는 아니다. 命에 空亡의 글자가 있으면 혹 旺氣를 띠거나 運支의 旺氣를 얻어 크게 發할 수 있다. 또 命에 空亡이 塡實(전실)되어 있으면 歲運, 즉 行年에서는 空亡이 작용하지 않는다. 까닭에 어느 한곳이 비어있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發福의 기틀이 되기 때문에 몹시 좋은 것이다. 四大空亡 또한 마찬가지다.旺氣를 띠면 發展한다. 하지만 旬空과 달리 일단 命에 四大空亡 五行의 글자가 있으면 어떤 형태로든 屈曲(굴곡)을 겪고 지나야 成業하고 功名을 이룬다. 특히 六親과 관련해서는 필시 근심이 서리므로 危重한 요소다. 八字에 四大空亡을 犯하면 필시 그 위력을 실감한다고 했다.
乾,
乙癸壬壬
卯酉子子
戌亥 空亡, 四大空亡은 水. 子月 壬水는 旺氣를 띠어 進路를 변경한 후에 發展에 속도가 붙었다. 高等考試 준비를 접고 대기업에 취업하자마자 昇進을 거듭했다.
坤,
壬癸庚癸
戌巳申巳
午未 空亡, 四大空亡은 金. 月干 庚金이 旺氣를 띠어 異路로 功名을 이뤘다. 한동안 高位職과는 인연이 닿지 않아, 마음고생을 하다가 일시에 出世했다.
三命通會에 四大空亡이 있으면 一生 蹇滯(건체, 뜻대로 되지않음)하고, 夭折(요절)하는 일도 적지 않다고 했다. 顔回(안회, 공자의 수제자)의 夭折도 四大空亡에 원인이 있다고 壺中子(호중자)가 말했다. 즉 貴格이라도 夭貧(요빈)해질 수 있다는 말이다. 刑罰이 따르기도 한다. 과거에 四大空亡을 볼 때는 納音五行과 짝지어 살폈다. 日柱의 四大空亡이 기준이다. 이를테면 甲寅이나 甲申旬中의 日主의 四大空亡은 金인데, 生年이 納音五行으로 金이면 四大空亡을 犯한 셈이 되어 여지없이 凶意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때 八字의 生年의 納音이 金이 아니라면, 行年의 納音五行이 金에 해당될 때 四大空亡을 犯한 것이 되어 不遇한 일이 發生하기 쉽다.
坤 金(納音)
辛丙壬癸
卯戌戌卯
午未 空亡, 四大空亡은 金. 年柱 癸卯의 納音五行이 金箔金으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유명한 배우였는데, 41세가 되던 2003년 癸未年에 사망했다.
坤 水(納音)
癸戊庚乙
丑辰辰卯
戌亥 空亡, 四大空亡은 水. 年柱 乙卯의 納音五行은 大溪水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전설적인 가수였는데, 40대인 1959년 己亥年에 사망했다.
坤 土 剋 水(納音)
壬癸癸庚 丙
子卯未午 子
辰巳 空亡, 四大空亡은 水. 年柱 庚午의 納音五行은 路傍土(노방토)로 年이 日을 剋하지만 四大空亡을 犯한 것은 아니다. 6살이 되던 1996년 丙子年에 살해된 女兒인데, 丙子의 納音五行이 澗下水로 바로 이 해에 四大空亡을 犯한 셈이 됐다.
실상 四大空亡과 納音五行의 상관관계로만 壽夭(수요)를 논하기에는 몹시 제한된 사례에 불과하므로, 이때 굳이 納音五行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비단 納音五行뿐만 아니라, 八字의 글자 五行에 대비해서 四大空亡을 살펴도 여전히 유용하기 때문이다. 위의 세 命式은 모두 時干의 글자 五行이 四大空亡을 犯하고 있다. 이럴 때는 보통 자식이 없거나, 슬하에 憂患(우환)이 있음을 의미하고, 전반적으로 孤獨한 유형으로 간주했다. 특히 時干에 壬癸水가 空亡되면, 大江이 가로막혔다 하여 截路空亡(절로공망)이라 해서 비록 富貴가 있어도 晩年에 貧寒의 근심을 피해가기 어렵다고 했다.
乾,
癸甲丁甲
酉午卯申
辰巳 空亡, 四大空亡은 水. 時干癸水를 보아 截路空亡이다. 晩年에 살림이 가난해질 우려가 있다.
乾,
癸癸戊辛
亥卯戌丑
水
(納音)
辰巳 空亡, 五行空亡은 土空. 四大空亡은 水다. 生時癸亥는 大海水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또한 時干癸水는 截路空亡이니 一身의 刑厄(형액)과 고단함을 암시한다.
四大空亡의 五行에 해당하는 글자가 八字에 나타나면, 旬空과 마찬가지로 空亡된 글자의 위치에 따라 대개 六親과 관련된 속성이 드러난다. 旬空에서 空亡과 六親을 論할 때, 보통 五行의 旺相期에 들면 해당 六親이 건재하고 매우 有力하기 쉬운데, 四大空亡의 경우에는 비록 旺氣를 얻어도 해당 六親이 無德하거나, 六親으로 인한 근심이 있다. 그러므로 八字가 四大空亡을 犯했을 때는 오랜 기간 苦하고 惱(뇌)하는 세월이 자연 따를 것이다.
坤,
庚戊己壬
午辰酉寅
戌亥 空亡, 四大空亡은 水. 酉月 年干 壬水가 旺相의 기운을 얻어도 父親의 德이 薄했다.
乾,
己庚丙甲
卯子子寅
辰巳 空亡, 四大空亡은 水. 月日支의 子水가 四大空亡을 犯했다. 비록 日支는 旺氣를 얻었지만 좀체 婚事가 성립되지 않는다.
乾 金(納音)
辛辛乙辛
卯酉未巳
子丑 空亡, 四大空亡은 金. 年柱 辛巳의 納音五行이 白臘金(백납금)으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글자 五行에 대비해도 年日時干의 辛金이 四大空亡을 犯했고, 日支酉金은 沖으로 解空되어 妻宮은 건전한 편이다.
乾,
丁庚癸庚
亥寅未戌
午未 空亡, 四大空亡은 金. 年日干이 공히 四大空亡을 犯하면 자연 哲學에 관심을 두게 된다. 日干空亡이자 體의 空이기 때문이다.
坤,
丁丁庚辛
未酉子丑
水
(納音)
辰巳 空亡, 四大空亡은 水. 月支 子水는 六合으로 解空되어 空亡을 논하지 않고, 時主 丁未가 天河水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자식으로 인한 근심은 바로 이것에 연유한다.
坤 胎月
壬癸庚癸 辛
戌巳申巳 亥
金(納音)
午未 空亡, 四大空亡은 金. 月干 庚金이 旺氣를 띠어도 형제들이 無力한 편이다. 정작 문제는 胎月空亡이다. 胎月이 되는 辛亥의 納音五行은 釵釧金(채천금)으로 四大空亡을 犯했다. 胎月이 空亡되면 한때 精神이 昏迷(혼미)해져 正軌(정궤)를 이탈할 때가 있다.
胎月은 어머니의 胎中에서 姙娠(임신)된 달의 干支로 구하는 방법이 간단하다. 八字의 月柱를 중심으로 六甲을 순행하여 月干의 바로 앞 글자와 月支의 四位글자가 胎月이 된다. 원래 星家에서는 命宮을, 子平은 胎元을 중시했다. 보통 胎元이 空亡되면 精神이나 心理적인 측면에서 이상을 발견하기 쉽다. 그렇지 않다면 배워도 이루지 못하는 懷才不遇(회재불우)로 귀착되기 쉬우므로 胎月空亡 작용력은 깊고도 매우 큰 것이다.
아무래도 六甲의 納音五行은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刑罰이나 혹은 목숨과 직결되는 위중한 身厄(신액)은 보통 年月主의 納音五行이 日主의 四大空亡을 犯할 때 분명하게 나타난다. 또한 八字에 納音五行으로 四大空亡을 犯하지 않으면, 歲月에서 干支納音五行으로 四大空亡을 적용해 살피므로 納音은 제때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納音五行만을 숙지하기 위해 六十甲子전체를 외울 필요는 없다. 아래 十五日의 干支納音五行만 외워 잊지 않으면 된다. 가령 戊辰의 納音五行이 木이면 沖이 되는 戊戌도 木이고, 짝이 되는 陰의 干支 己巳와 己亥도 木이 되니 하나의 干支로 넷을 알 수 있다.
納音五行
木 | 戊辰 | 己巳, 戊戌, 己亥 |
庚寅 | 辛卯, 庚申, 辛酉 | |
壬午 | 癸未, 壬子, 癸丑 | |
火 | 甲戌 | 乙亥, 甲辰, 乙巳 |
丙寅 | 丁卯, 丙申, 丁酉 | |
戊子 | 己丑, 戊午, 己未 | |
土 | 丙戌 | 丁亥, 丙辰, 丁巳 |
戊寅 | 己卯, 戊申, 己酉 | |
庚午 | 辛未, 庚子, 辛丑 | |
金 | 甲子 | 乙丑, 甲午, 乙未 |
庚辰 | 辛巳, 庚戌, 辛亥 | |
壬申 | 癸酉, 壬寅, 癸卯 | |
水 | 甲申 | 乙酉, 甲寅, 乙卯 |
丙子 | 丁丑, 丙午, 丁未 | |
壬辰 | 癸巳, 壬戌, 癸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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