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훈 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건강에 좀더 신경쓰셔야 할것 같습니다.
오늘은 갑상선 암 수술 후 흉터의 관리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실리콘 시트에 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실리콘 시트는 영국의 제약 회사인 스미스 앤 네퓨 라는 회사에서 최초로 내놓은 시카게어 에서 시작합니다.
시카 케어는 투명합니다. 그리고 좀 두껍지요...
이 시카게어는 흉터에 실리콘 시트를 붙여서 보습효과와 압박 효과를 통해 흉터를 완화시켜준다는 이론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즉 흉터를 나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상처를 벌어지게 해서 그 사이에 원하지 않는 육아조직 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카케어, 메피폼 기타 등등의 붙이는 제제들은 상처 부위를 위 아래로 잡아주어 상처가 벌어지지 않게하고 보습 효과를 통해 흉터를 만들지 않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효과는 붙이는 테입만으로도 얻을수도 있습니다. (스테라이 스트립: 하얀색 반창고 같은 것으로 주로 퇴원시 붙이고 퇴원함))
따라서 모든 사람이 비싼 비용을 주고 이런 제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제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100% 만족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이 한국에 와서 스카클리닉(일동) 등의 비슷한 제품들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스카글리닉은 갈색 색갈제품과 얇은 제품도 있습니다. - 심지어 갑상선 흉터에 맞추어 진것도 있습니다.
메피폼도 이와같은 효과로 작용합니다.
사용 설명서를 보면 (스카클리닉의 설명서 참조)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면 3번 사용중에 발진, 홍반,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사용을 중지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무더운 여름철에 흉터를 가능한 적게 해보겠다는 신념하에 실리콘 시트를 붙이고 땀을 흘리고 심지
어 빨갛게 홍반이 생기면서 땀띠가 생기기도 합니다.
과연 이런 상황에도 실리콘 시트를 붙여야 할까요?
아닙니다,
모든 사용설명서에 2번 흉터부위를 건조시킨 후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이런경우 당장 실리콘 시트의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도리어 지속적인 염증으로 인해 흉터가 더 안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여름철엔 실리콘 시트 보다는 실리콘 연고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실리콘 연고의 대표적인 것은 켈로코트 입니다.
이런 연고형 실리콘 제제는 흉터위에 바르면 바로 마르는 특성이 있고 흉터 부위만 국한되서 실리콘이 발라지게 되기 때문에 주위에 땀띠등이 생기는 비율이 낮어집니다.
그러나 이 켈로코트도 실리콘 제제이기 때문에 영향이 실리콘 시트 보다는 적다는 것이지 영향은 마찬가지 입니다. 또 마찮가지로 피부를 건조시키고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 참고할 내용은 사실 이런 실리콘 시트들에 효과에 대해 의문을 같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이런 실리콘 시트가 흉터를 완화시켜 주는 정확한 원리에 대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일부에서는 켈로코트가 초기 박테리아의 침범 억제를 통해 흉터를 완화 시킨다고 하지만 정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환자들도 스카클리닉과 켈로코트를 사용합니다.
정리하면 무더운 여름에 가려움과 땀띠를 무릅쓰고 실리콘 시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제 주변에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은 좋은 흉터를 위해 이런 실리콘 시트같은 것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2달 정도 흉터를 신전(당기는 행위)들, 즉 갑상선 수술 후 목을 과도하게 뒤로 젖히는 것과 옆으로 돌리는 것 등의 흉터 부위에 긴장을 주는 행위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심지어 요가 같이 목을 과도하게 신전 시키는 행위를 하지 말라고 하네요..
회원님들 무더운 여름입니다.
땀이 차면 실리콘 시트를 떼시고 피부를 말리십시요.
그리고 피부가 다시 안정이 되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술 부위를 항상 청결하게 하는것이 향후 흉터를 관리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것 입니다.
2012년 7월 1일
우승훈 드림
추가) 콘투락투벡스 등(스카벡스, 벤투락스겔) 양파 추출물에서 기원한 흉터 완화 연고는 오늘 언급에서 배제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양파 추출물 기원 흉터 완화제는 헤파린이 첨가되어 있고 사용 목적이 오래된 흉터를 완화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따라서 이런 성분이 오히려 초기 상처 회복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암 수술 환자들은 대부분 상처가 아문 후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콘투락투벡스 등은 적합하지 않다고 봅니다.
따라서 오늘 언급에서 배제합니다.
●국립 경상대학병원 이비인후과 갑상선암 수술전문 우승훈교수 갑상선 칼럼
◆갑상선암 갑상선 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흉터가 계속 고민이었는데 도움이 되네요~^^
교수님, 정확하게 알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켈로코트보다 메피폼이 더 좋다는 주변 권유로 계속 사용중이었는데,
지난달부터 떼어내면 붉은자국이 남기 시작해서 어찌해야되나 고민중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더워지면서 증상이 나타난거 같은데, 켈로코트를 믿고 사용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됬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저도 켈로코트스프레이 를사용중인데(수술후 1주간격 8장 붛여서사용)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히 잘 봅니다..건강하세요 교수님~~
교수님~ 소중한 정보 감사 합니다...
교수님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더운여름 건강하세여
무얼 바르면 좋은지 알수 없어 답답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수술 후 사용해야 할 제품에 대하여 명확한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값진 정보 감사드리구요 항상 환자들을 위해서 애쓰시는 모습 정말 존경스럽습다^^
저는 수술후 한달간 steri-strip 붙이다가 한달 후부터keio cote spray 뿌려주라시더라구요
현재 steri-strip 붙이고 있는데 손수건으로 되도록 환부를 가리고 있어요 혹시 자외선에 검게 흉질까봐요 잘하고 있는건지..잘 모르겠네요
나중에 keio cote spray 뿌릴때도 햇볕 노출은 피하는게 좋겠지요~아님 상관 없는건가요^^:
암튼 항상 느끼지만 교수님의 정성과 열정에 감사드립니다(--)(__)좋은하루 되세요~*
정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저는 가려움과 땀띠를 참으면서 붙이고 있었는데요...ㅎ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래된글이지만 이제 보고 질문드립니다. 저는.수술한지 6개월됐는데 수술직후부터 바로 콘트라투벡스연고를사용했거든요. 근데 선생님 글중에 콘트라투벡스같은 연고가 오래된흉터를 완화시키고 초기상처회복에 좋지않은영향을.줄수있다고 하셨는데, 제가 비후성반흔인 까닭도 있어서 흉터가 그대로인거같긴한데 연고를 바꿔보는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감사~~!!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어떤걸 해야 할지 몰라 걱정했는데 궁금증이 풀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