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내운전 내용이 아닌 것은?
가. 구내운전을 하는 열차 및 차량은 관통제동취급을 원칙으로 한다.
나. 퇴행할 필요가 있을 때는 구내이기 때문에 협의없이도 가능하다
다. 구내운전구간의 동일구간에는 구내운전방식에 의하여 2편성 이상의 차량을 동시에 운전할 수 없다
라. 구내운전을 하는 경우의 운전위치는 맨 앞 운전실로 한다
2. TGIS 승무원 지원기능이 아닌 것은?
가. 냉난방 자동온도 제어, 화재경보 기능
나. 고장표시 및 처치표시
다. 열차번호, 행선표시기, 표시지령
라. 출고확인 기능, 운전자 상태표시
3. 전기동차 주요제원으로 맞는 것은?
가. 감속도 4.5km/h
나. 비상 시 제동거리 3.5km/h
다. 표정속도 45km/h
라. 저크제어 0.8m/s³
4. 저항제어차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mmocr은 900A를 감지하고 동력운전시 및 회생제동시 작용
나. SLR은 발전제동 80A시 여자되어 공기제동을 억제
다. OVR은 ~~~~~~
라. CR은 발전제동 80A 시 여자되어 공기제동을 억제
5. 신호기의 현시거리로 틀린 것은?
가. 장내출발 폐색신호기 600m이상
나. 입환신호기 200m이상
다. 유도신호기 200m이상
라. 원방신호기 200m이상
6. 표지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서행허용표지는 10‰이상 상구배에 설치된 자동폐색신호기 하위에 설치, 폐색신호기가 정지가 현시되어도 일단정지
하지않는다
나. 차량접촉 한계표지는 선로가 분기 또는 교차지점에 차량을 지장하지 않는 한계를 표시
다. 자동폐색식별표지는 짙은 남색원판에 백색글씨로 자동폐색신호기의 아래쪽에 설치, 정지신호를 현시하면 일단 정지 후 15km/h이하의 속도로 폐색구간을 운행한다
라. 출발신호기 반응표지는 승강장에서 역장 또는 기관사가 출발신호를 확인할 수 없는 정거장에 설치하는 것으로 백색등 을 단등형태로 점등하여 출발신호를 표시한다
7. 선로전환기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분기기는 선로전환기부, 리드부, 크로싱으로 구성
나. 통과속도에 따라 대향, 배향으로 나뉜다
다. 항상개통되는 방향을 '반위'라 한다
라. 분기기는 고정장치와 쇄정장치로 구분된다
8. 선로전환기의 정위로 맞지 않는 것은?
가. 단선은 상하본선에 열차가 진입하는 방향
나. 본선과 안전측선의 경우는 본선
다. 탈선선로전환기는 탈선시키는 방향
라. 본선과 측선은 본선의 방향
9. NS형 전기선로전환기 전환순서를 쓰시오
취급버튼-해정- 전환-쇄정-표시
10. 선로전환기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수동선로전환기
나. 발조선로전환기(스프링 선로전환기)
다. 동력선로전환기
라. 삼지선로전환기
11. 전기연동장치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현장설비와의 연결은 데이터 통신 또는 케이블 결선
나. 다량의 계전기를 설치하여 상호연동 또는쇄정토록 결선
다. 연동장치와 지역데이터가 내장된 해당모듈을 표준 커넥터로 연결
라. 광범위한 시스템 자기진단 기능
12. 전차선을 궤도 상부에 가선하고 운전용 궤도를 귀선으로 하는 급전방식은?
가. 가공단선식
나. 가공복선식
다. 제 3 궤조식
라. 직접급전방식
13. 절연구분장치 설치 현황으로 맞지않는 것은?
가. PTFE는 47m
나. 교직절연구간은 60m
다. 교류절연구간은 20m
라. 이중 오보랩은 144m
14. 전차선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건설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적을 것
나. 굴곡에 약할 것
다. 마모에 강할 것
라. 도전율이 크고 내열성이 좋을 것
15. 레일체결장치 기능으로 맞지않는 것은?
가. 부재의 강도 내구성
나. 궤간의 확보
다. 레일체결력
라. 하중의 집중과 충격완화
16. 국철의 경우 레일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장대레일 200m 이상
나. 장척레일 20m~200m 미만
다. 정척레일 25m
라. 단척레일 10~20m 미만
17. 무선전송매체가 아닌 것은?
가. 꼬임선케이블
나. 동축케이블
다. 광섬유
라. 프로토콜
18. 무선통신에서 신호로 맞지않는 것은?
가. 주파수
나. 주기(T로표현)
다. 파장
라. 마이크로
19. TTC기능이 아닌 것은?
가. 열차추적
나. 교통량 통제
다. 열차운행 스케쥴 관리
라. 열차운행계획 작성
20. 전기철도의 급전계통에 대하여 맞는 것은?
가. 전철급전계통은 변전소로 부터 급전거리, 전압강하 등을 고려하여 전차선로를 적당한 구간으로 나누어 급전, 정전이 가능하도록 전자적인 계통구성
나. 전철급전계통은 전기가 정전되면 열차운행이 정지되므로 고신뢰도, 고안정도의 전원설비가 요구된다
다. 전철부하는 차량특성상 기동, 정지가 반복되기 때문에 그 위치가 이동하여 부하의 크기 및 시간적변동이 극히 작다
라. 전차선 전압이 차량운전에 영향을 주지않는 동일한 범위를 유지하고 전류용량이 차량부하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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