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7. 한국인의 강점
하늘은 圓滿具足원만구족하고 至公無私지공무사하고 無所不在무소부재하며 不生不滅불생불멸하고 如如自然여여자연하나 땅은 상하좌우와 동서남북과 선후본말과 시비이해와 대소유무와 强弱長短강약장단이 있도다.
오늘 이 시간에 한민족의 强點강점에 대하여 姜恒강항이라는 선비가 보고를 한다.
강항은 필자의 조상이신 竹窓公죽창공과 절친한 사이로 임란 때 전라남도 영광에서 일본에 포로로 잡혀가 그곳에서 孟子맹자를 가르려 일본 개화에 크게 기여하신 분이다.
대왕이 묻는다.
"그대가 한양에서 온갖 핍박을 받아 낙향을 했다면서? "
"당파가 다르면 서로 죽이고 특히, 鄭汝立(정여립)을 역도로 몰아 호남 인재 1,000여명을 도륙참살 당하는 처절한 모습을 보고 도대체 한민족이 어떤 민족인지를 연구해왔습니다."
"그러면 한민족의 강점(强點)에는 어떤 것이 있는고?"
강항이 품안에서 한지로 된 어떤 글을 내놓는데 대왕이 읽어보니 아래와 같다.
한민족의 강점
“ 1) 하나님을 가장 잘 섬기는 민족이다. ↔ 서구는 패권주의
우리의 환웅 할아버지는 삼천여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에 하강하여 홍익인간이라는 큰 목표로 開天開國 개천개국한 하늘을 가장 잘 섬기는 천손자손입니다.
2) 한민족은 가장 평화를 좋아하는 민족이다. ↔ 서구는 투쟁문화
한민족은 타국을 침략한 역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평화를 좋아하는 민족입니다.
3) 한민족은 조화성을 가지고 있다. ↔ 서구는 흑과 백의 이분법
한민족 본성에는 天一, 地二, 人三의 본성에는 있어 인간과의 조화, 주변과의 조화,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며 이것이 中庸중용의 道입니다.
4) 한민족은 흰색을 좋아한다. ↔ 서구는 흑색
흰색은 = 빨+ 파+ 초 = 光광으로 天上的인 하늘의 뜻이 있고, 흑색은 = 빨+ 파+ =色색으로 地上的인 욕심이 있습니다. 한민족은 백두산, 백의민족, 백설기, 상례시에도 흰옷을 입습니다. 이는 배달민족(밝은 민족), 태양민족이라는 증표입니다. 요즈음 장례식장에 검은 옷은 한국식 복장은 아니라 서구식 복장입니다. 따라서 白頭山백두산 민족이 아니라 黑頭山흑두산 민족이 되어버렸습니다.
5) 최고의 지향 심리가 있다.
한민족은 최고의 지향 심리가 있어 모두가 하느님, 교주, 지도자, 선생님이 되는 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최고의 제품과 브랜드, BMW 고급차 등을 찾는 것도 최고의 지향심리가 있어서입니다.
6) 선비정신이 있다. ↔ 서구는 개척정신
우리의 맥박에는 神仙신선, 花郞화랑, 皁衣仙人조의선인, 三郞삼랑, 郎家낭가, 선비정신이 있습니다. 선비는 인격, 지조, 청빈 정신입니다.
7) 도덕과 예의범절이 바르다. ↔ 서구는 법치정신
禮예는 언행이 천도의 理法이법에 부합되게 하는 愛敬애경입니다. 우리 민족은 東方禮儀之國동방예의지국이란 말을 들어왔으나 일제와 해방 이후에 道도와 禮예가 사라지고 法治법치 하나로만 다스리니 버르장머리 없는 동방호래자식들이 되었습니다.
8) 가정 중심으로 힘이 나온다. ↔ 서구는 준법정신
한민족의 중심체는 법과 사회와 국가가 아니고 혈연의 가정입니다. 가정이 바르게 되어야 국가도 인류사회도 바르게 될 수 있다는 가치관이며, 가정파괴는 곧 도덕과 윤리파괴가 될 것입니다.
9) 신바람이 본성이 있다. ↔ 서구는 투쟁정신
한민족은 마음속에 응어리를 풀어버리면 놀라울 興흥이 나오는 민족입니다. 화풀이, 분풀이, 원풀이, 살풀이, 푸닥거리, 심심풀이라는 풀이의 말이 많습니다. 舞天무천, 東盟동맹, 迎鼓영고, 早帛조백, 화랑도, 郎家낭가, 八關會팔관회, 풍류도 등은 제천행사도 신바람을 불러일으키는 축제입니다.
10) 우리 정신이 있다. ↔ 서구는 개인정신
우리라는 말은 宇理우리의 뜻으로 우주의 이치로 사는 민족이라는 뜻이다. 나라는 말보다 우리 부모, 우리학교, 우리강아지, 심지어 우리 마누라라 부르기도 합니다.
11) 다함께 정신이 있다. ↔ 서구는 개체정신
우리 민족은 콩 한 조각도 같이 나눠먹습니다. 남이 장에 가면 덩달아 장에 갑니다. 이것은 나보다는 우리 의식이 강하다는 증거이며, 서구에 없는 제3의 철학이 있기 때문입니다.
12) 크게 화합하는 태화(太和)정신이 있다. ↔ 서구는 和가 없음
한민족은 일본의 大和대화보다 더 큰 太和태화정신이 있습니다. 태화 정신은 곧 太極태극정신이요, 海印해인 정신이며, 천지인을 하나로 함께 하는 大同대동정신입니다.
13) 정(情)이 가장 많은 나라이다. ↔ 서구 이해타산
情정이란 느낄 수는 있으되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끈끈한 그 무엇이 정이라 합니다. 영어에는 한국어의 '정'에 해당되는 단어가 없습니다. 손님 대접, 선물 증정, 길흉사 참여, 술값을 먼저 지불하려는 이타정신, 배려정신, 인심 좋은 정신이 바로 情정입니다.
14) 은근과 끈기 있는 민족이다. ↔ 서구는 개척정신
우리는 931외침 을 받으면서 살아남은 끈기 있는 민족입니다. 은근과 끈기는 김치, 된장, 고추장, 간장, 마늘, 막걸리 등이 발효식품이 만들어 줍니다. 이 발효식품이 정, 의리, 끈끈함, 포근함, 따뜻함, 은근함, 인정, 온순, 순백, 오순도순은 만들어주는 힘이 됩니다.
15) '화끈한 구석'이 있다. ↔ 서구는 이런 구석이 없다
친구들과 식사를 하면 당장 집에 갈 차비가 없어도 내 돈으로 계산을 하고 싶고, 집에 쌀이 떨어지면 가족들을 데리고 나가 카드를 긁어서라도 맛있는 것을 사먹는 활달한 민족입니다.
16) 꼬치꼬치 따지지 않는다. ↔ 서구 합리적 매듭
한국인의 싸움은 승패가 없는 끝에 가서는 흐지부지 되어버립니다. 옳고 그르며, 이익과 손해를 따지지 않는 것은 고도의 相生(상생) 철학에서 나온 것입니다. 형이하학에 떨어진 물질위주 패권주의는 승패, 미추, 진위, 성속, 고락으로 분리하여 따지지만 한국인은 이것을 초월한 참맛의 진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참맛을 알 때 우리 민족은 가장 위대한 하늘나라를 이룩하게 될 것입니다.
17) 곡선의 미를 가지고 있다. ↔ 서구 직선적 가치관
한민족의 초가집, 고무신, 여인들의 어깨, 도자기 … 직선적인 절제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공동 목적에 어긋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곡선이나 破格파격, 別天地별천지를 수용하는 예술입니다. 술 먹고 취한 사람을 다독거리는 민족, 다 못 풀은 한(恨)의 표출을 아량 있게 인정해 주는 민족입니다.
18) 애국심이 투철하다. ↔ 서구는 계약에 의한 충성
"나라가 없고 일가와 일신이 있을 수 없고 민족이 천대받을 때에 나 혼자만이 영광 누릴 수 없다"
- 안창호- / ※ 무열왕, 계백, 문익점, 최영, 성삼문, 정충신, 조헌, 충무공, 김구 등
19) 의리에 죽고 사는 정신이 있다. ↔ 서구는 합리정신
"정에 살고 의리에 죽는다.",
"의리의 사나이 000 …"
삼천 궁녀, 정몽주, 논개, 홍길동, 임꺽정, 윤봉길, 안중근 …
20) 효 사상이 있다. ↔ 서구 약함
심청은 만고(萬古) 효녀입니다. 그러나 심청을 길러낸 심 봉사가 더 존경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7일만 곽 씨 부인이 죽고 핏덩이 심청이를 어떻게 동냥 젓을 얻어 먹이며, 추위 속에 장님이 어떻게 불을 지폈으며, 어떻게 봉사가 심청이 대소변을 보게 했으며, 어떻게 기저귀를 빨고 옷을 입혔는가를 !
21) 봉사, 보시 정신이 있다. ↔ 서구는 사랑 정신
" 내가 바칠 수 있는 것은 피와 땀과 눈물밖에 없다" -1940.5.13 처칠-
- 피 : 용기, 생명, 열정 청춘의 심벌이다.
- 땀 : 노동과 근면의 표상이다.
- 눈물 : 정의, 인내, 자비, 자애, 봉사, 환희, 비분강개의 상징이다.
"진리를 위해 이 몸을 바친다." (위법망구爲法忘軀) - 이 차돈-
※ 제주도의 만덕(萬德) 여인과 전주의 덕진(德津) 여인, 구례 운조루 등
22) 순리에 따른다, ↔ 서구 합리성
한국인은 물이 흘러가듯 자연의 이법(理法)에 따른다. 오늘날 경순왕이 칭송 받는 이유는 덕이 많은 왕건의 대세에 순리적으로 따랐기 때문이다.
23) 사대를 섬기는 정신이 있다. ↔ 서구 사대에 대든다.
事大사대란 以小成大이소성대로 작은 것이 모아서 큰 것을 이룬다는 뜻이다. 무릇 약자는 강자를 받들고 강자는 약자에게 덕을 베푸는 것이 강약의 도리이다. 한민족은 강자인 큰 나라, 실세, 부자, 장군, 대기업, 보증인이 있으면 그 强강을 얻어 더욱 더 일이 잘됩니다.
24) 이론을 토론을 좋아한다. ↔ 서구는 논리적
한국인은 崇文思想숭문사상이 있어 禮樂예악), 法度법도, 敎化교화의 天德천덕을 지닌 민족으로 투쟁보다 이론과 토론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토론이 지나치면 공리공론이 되어 실천력이 미약한 단점이 있으므로 先行선행을 해야 합니다.
25) 한민족의 한이 폭발하면 핵무기보다 무서울 것이다.
물리학에 '임계 질량'이라는 용어가 있다. 양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다 보면 어느 순간 폭발적인 질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개념이다. 한국은 이러한 임계 질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한이라는 풀지 못한 엄청난 에너지가 남북통일과 기타 문화 사업으로 그 한을 폭발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민족에게는 장점이 단점이 되고 단점이 장점이 되는 수가 있으므로 단점을 보완한 장점이 되도록 끈질긴 선행실천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대왕이 강항어록을 읽어보니 그야말로 금과옥조였다.
끝으로 강항이 시한수를 읊는다.
“ 사과나무에 사과가 열려야 사람들은 사과나무라 하고
뽕나무에 오들개가 열려야 사람들은 뽕나무라 부르듯
한국 사람이 한국인 노릇을 해야 한국인이라 부른다.
그런데 제 모습을 버리고 어찌 원숭이가 되려하는가! ”
강항을 칭찬하려 찾아보니 강황은 사라져버렸다.
정치에는 일체 관심이 없고 후진 양성을 위해 영광 불갑사 근교 內山書院내산서원으로 내려간다고 사라져 버린 것이다.
대왕은 말한다.
"대단한 선비로다!"
다음시간에는 한민족의 약점에 대하여 발표가 있다고 한다.
홈으로 6장처음으로 앞장으로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