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온스 퀘스트 운동의 탄생
라이온스 퀘스트는 청소년들이 삶의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준비할 방법을 찾고자 했던 한 청소년의 열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라이온스 퀘스트는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사회적, 감성적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1975년 오하이오 핀들리에 사는 19세 젊은이 릭 리틀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심각한 척추 부상으로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움직이지 못했던 6개월 동안, 리틀은 혼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학교는 왜 청소년들이 삶의 기술과 어른으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강점을 찾는데 거의 도와주지 않는 것일까?' 몸이 회복되었을 때, 리틀은 전국적으로 청소년, 교사, 아동/청소년 개발 전문가와 인터뷰를 하면서 해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초기 자본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 끝에, W.K.켈로그 재단에서 기부한 US$130,000달러를 발판으로 1977년 퀘스트 인터내셔널을 설립하여 가치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과 약물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하였습니다. 리틀은 다양한 문화와 교육 시스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교구 만드는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라이온스는 1984년 국제라이온스재단(LCIF)이 퀘스트 인터내셔널에 추가 프로그램 개발과 확장에 사용될 최초의 교부금을 지급했을 때 처음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해 국제협회는 퀘스트 인터내셔널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청소년을 위한 라이온스 퀘스트 기술’이라는 6학년~8학년까지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약물 예방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라이온스 클럽은 지역사회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해 지역의 학교 시스템과 힘을 모았습니다.
이후 18년 이상 라이온스와 리틀이 설립한 퀘스트 인터내셔널의 파트너십은 규모와 영향력 면에서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라이온스는 프로그램을 유치원생에서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년의 학생들에게 소개했습니다. 독자적인 조사 결과,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태도를 촉진하고 학습성취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2002년 LCIF는 교육과정 자료의 공식적인 소유권을 얻게 되었습니다. 라이온스 퀘스트는 곧 라이온스의 국제적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2015년까지 라이온스 퀘스트는 85개국에서 36개 언어로 1,300만여 명의 학생들에게 전파되었습니다.
전 세계 라이온스 클럽은 지역의 기금모금 행사, 교사의 교육 준비, 학부모 회의 공동 주최,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설, 학생들과 합동 봉사 프로젝트 실시 등 라이온스 퀘스트의 성공과 확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라이온스 퀘스트는 학업을 넘어서 책임있는 의사 결정, 목표 수립, 실천에 대한 책임, 건전한 관계 개발,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응하는 방법, 지역사회 봉사에 참여하는 방법 등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줍니다.
교육 자료는 새로운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터키의 공립, 사립학교 교사들은 학교폭력에 맞서기 위해 라이온스 퀘스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스탄불 보스포러스 대학에서 유아기 교육을 가르치고 있는 마인 구벤 교수는 이러한 노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했습니다. 교육이 매우 인상깊었기 때문입니다." 구벤 교수는 말했습니다. "문제점들은 전 세계 어디나 똑같습니다. 우리는 라이온스 퀘스트를 활용하여 평화로운 학급을 꾸려가고 있습니다." [출처:국제라이온스협회 홈페이지]
* 참조 : 라이온스 퀘스트란 무엇인가? https://cafe.daum.net/lionscity/VuoW/28?svc=cafe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