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BAC)100명산 계룡산 - 동학사주차장 원점코스로 돌아봤다
계룡산(鷄龍山)은 충청남도 공주시와 계룡시, 논산시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는 845m이다. 충청지역의 대표적인 산으로 1968년 12월 31일에 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었다.
계룡산의 천황봉과 연천봉, 삼불봉을 잇는 능선이 닭의 볏을 쓴 용을 닮았다하여 계룡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최고봉인 천황봉의 높이는 해발 845미터이고 현재는 군부대가 있어 통제구역이다. 현재는 관음봉(766m)이 정상을 대신하고 있다. 계룡산 전체면적은 60.98평방킬로미터이다. 계룡산 기슭에는 동학사, 갑사, 신원사등 유명한 사찰이 있으며, 국어교과서에 소개되었던 남매탑이 있다. 계룡산의 남쪽 지역인 신도안은 조선 왕조 개국 직전 도읍 후보지로 꼽히기도 했다.
0. 산행일시 : 2021년 1월 27일, 날씨 : 맑음
0. 산행코스 : 동학사주차장 ~ 천정탐방지원센터 ~ 남매탑 ~ 삼불봉 ~ 자연성릉~ 계룡산관음봉정상 ~ 은선폭포~ 동학사 ~ 동학사주차장(전체거리 11km, 4시간정도 소요)
동학사주차장 / 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728-6
주차비는 승용차기준 4,000원이다
이곳외에 주차공간은 없는듯 하다. 상가에서 식사하고 그곳 주차는 할수 있을 듯
암튼 오늘도 주차를 했으니 힘차게 출발해 보자
전체거리 11.06km에 3시간50여분 걸렸다
그런데 전체거리는 휴대폰gps거리라서 내꺼는 조금씩 늘어나는 것 같다. 그냥 참고하시면 될 듯
참고로 이 코스는 입장료를 내기 않고 가는 코스라서 좋다
동학사쪽으로가면 관음봉까지 거리는 짧지만 입장료까지 내고 등산을 해야 되니 비추다
절터에는 청량사지 오층석탑과 청량사지 칠층석탑(보물 제1285호)이 자리하고 있는데,
두 탑과 관련하여 남매의 전설이 전해오기 때문에, ‘오누이탑’, ‘오뉘탑’, ‘남매탑’이라고도 부른다.
남매탑의 전설
신라의 고승 상원스님이 계룡산에서 수도하던 중 사람의 뼈가 목에 걸려 고통스러워하는 호랑이를 구해주었는데
며칠 뒤 호랑이는 스님에게 감사의 마음으로 상주에 사는 처녀를 물어다 준다.
스님은 이 처녀를 잘 보살펴 줘 이에 감화를 받고 스님에게 연정을 느낀다.
그러나 수도에 정진하는 스님은 처녀의 연정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스님은 고심 끝에 남매의 연을 맺자는 제안을 했고, 처녀는 받아들인다.
그 후 둘은 지금 남매탑 자리에 청량암을 짓고 수도에 정진하다 함께 서방정토로 떠난다.
둘이 입적한 뒤에 제자들이 세운 부도가 지금의 남매탑이 되었다.(펌,네이버지식백과)
등산객들이 음식물을 나눠 줘서인지 날아가지 않고 뭘 주나 기다린다
ㅎ 나도 과일을 작게 해서 주니 맛있게 먹는다
오늘도 안전하고 멋진 산행에 감사한다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