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비구경那先比丘經(=밀린다王問經)
21. 정진精進과 염念
"다음은 정진精進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대왕이여! 지지支持하는 것이 정진의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모든 선법善法은 정진에 의지하여 지지되기 때문에 무너지지 않고 안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오."
"대왕이여! 기울어지는 집이라도 버팀목으로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왕이여! 정진은 모든 선법의 버팀목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오."
"대왕이여! 적은 군사가 대군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적은 군사의 왕은 될 수 있는 대로 아군과의 연락을 긴밀히 하고 또 원군援軍을 구하여 적군을 대적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면 적은 군사로서도 능히 대군을 무찌를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이 정진은 능히 무슨 일이든 지지하는 힘이 있기 때문에 善德은 그 지지에 의지하여 유지되며 파탄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精進의 제자는 惡을 물리쳐 善을 기르고, 邪를 버리고 正을 증장增長한다'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善法의 버팀목 용맹 精進
"그러면 다음 念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대왕이여! 추억追憶하는 것과 보존해 가지는 것이 염念의 특징입니다."
"존자여! 추억이 念의 특징이라 함은?"
"대왕이여! 사람에게 念의 작용이 있으면, 수도修道를 위한 여러 가지 계단을 기억하고, 또 능히 선악과 사정邪定, 경중輕重과 본말本末등을 추억하고, 좋지 못한 모든 악을 물리쳐 행할 것은 행하고 행하지 않을 것은 행하지 않는 것, 이것이 곧 "추억追憶의 念의 특징'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오."
"대왕이여! 일국의 宰相이 임금에게 '대왕이시여, 대왕의 병마의 수가 얼마나 되고 상차象車의 수가 얼마나 되며, 무기와 갑옷등이 얼마이고, 국고의 금은재보金銀財寶가 얼마이오니 잘 기억하옵소서'하고 여쭙는다면 왕은 그것을 들음으로써 더 자신감과 자긍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존자여! 그러면 다음으로 보존하는 것이 염念의 특징이라 함은 무엇입니까?"
"대왕이여! 사람에게 염念의 작용이 있다면 좋은 일, 나쁜 일과 쓸만한 일, 쓰지 못할 일을 구별하고, 선악등의 범주를 명백히 하며, 사악邪惡한 것을 물리쳐 정선正善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곧 '보존하는 것이 염念의 특징'이란 이유입니다."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念(생각)은 모든 사물의 正善을 保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오."
"왕에게 신뢰받고 있는 한 고문이 임금을 보고 '이러 이러한 일은 임금님께 좋지 못한 일, 이러 이러한 일은 좋은 일, 또 이런 일은 이익되고 저런 일은 해롭습니다.'고 하나하나 정성들여 알려 드린다면 왕은 차츰 나쁜 일로부터 멀어져 언제나 착한 일을 보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네 잘 알았습니다. 존자여!"
< 많은 보살들은 의지가 돈독하고 견고하며 三界에 속하는 모든 사물에 정통하고 최고의 깨달음을 구하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교목처럼 크게 성장한다. 네 가지 禪定을 행해 신통력을 얻고 空性의 진리를 듣고 기뻐하며 수천의 광명을 발해 사람들을 구제한다. 그들이야말로 이 세상의 巨木이라고 불린다. > - 법화경 '약초유품'
* 용어 해설
네 가지 선정 즉 사선정[四禪定]; 번뇌를 끊고 불법의 공덕을 발생시키는 4단계의 근본선정(根本禪定). 四禪定은 三界중(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色界의 네가지 禪定을 말하는 것으로 이에는 초선정, 2선정, 3선정, 4선정이 있다.
1) 악(惡), 불선(不善)을 대치하는 초선(初禪),
2) 선정의 喜樂을 발생시키는 제2禪,
3) 정념정지(正念正智)로써 喜樂의 집착에서 벗어나는 제3禪,
4) 마음의 궁극적인 淸淨을 체득하는 제4禪.
다음회에 계속됩니다
[출처] 나선비구경那先比丘經(=밀린다王問經)(제21회)|작성자 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