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창 청옥산(靑玉山 1257m) 육백마지기 별 구경
육백마지기 주차장(1200), 청옥산(1257 0.6K)
- 들머리/날머리 :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회동리 1-18 육백마지기주차장
* 오산시청 기준 182Km
□ 소개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미탄면, 정선군 정선읍 경계의 청옥산(靑玉山 1257m)은 능선이 비교적 평탄하며 평탄한 능선의 면적이 볍씨 600두락이나 된다는 뜻에서 이 산을 육백마지기라고도 부른다. 산지명은 청옥이라는 산나물이 많이 자생하는 데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한치(寒峙)라는 높은 고개가 있고 그 아래 미탄면 평안리에 한치마을이 있다. 한치는 눈이 늦은 봄까지 녹지 않고 있어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탄광이 있어 사람들이 붐비던 마을이다. 산의 서쪽 아래 평창읍 지동리에는 하늘 아래 첫 동네라고 부르는 밀목이라는 마을이 있다. 42번국도에서 시작된 골짜기의 제일 끝 마을로 외적의 침입을 받았을 때 적을 피해 숨어 살던 곳이라고 하여 밀목이라 불렀다고 한다. 또 산 아래에는 6~7채의 집이 모두 너와로 지붕을 해이어 너와등이라고 부르는 마을도 있다.
육백마지기는 토지 면적 단위인 '마지기'와 숫자 '육백'이 합쳐진 표현으로 마지기는 약 200평을 의미하며, 육백마지기는 12만평의 토지를 지칭한다. 과거 넓은 경작지였으나,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점차 농민들이 떠나면서 지금의 산림 모습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 볼거리 : 탁 트인 풍경과 밤하늘의 별
* 입장료 : 성인 5천원/인
* 입장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 육백마지기 차박 불가
* 주변 숙박시설 사전예약 필요
* 차박불가 사유 : 자연보호와 지역주민들의 생활 환경 보호 (불법행위 및 쓰레기 투기 문제 등)
이상.
첫댓글 육백마지기 차박이 금지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