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본가 (광산구 장덕동, 수완지구)에 무선국 이전 설치후 별 이상없이 운용을 해왔습니다.
최근에 IC-9100에 Panadapter를 설치해 볼까 하여, 가지고 있던 SDR 수신기인 Funcube Dongle Pro+ 로 수신을 해봤는데
전체 단파대가 먹통이 되어 수신이 곤란하였습니다.
원인을 파악해보니 근처에 중파 라디오 송신소가 있는 것이었습니다.
KBS 제1 라디오 광주 비아 송신소 (광산구 수완동) : 747 KHz, 출력 100 kW
저희 집까지의 직선거리는 구글 지도에서 측정해 보니 불과 1.85 km 밖에 안되었습니다.
살짝 더 떨어져 있지만 MBC 라디오 송신도 (819 KHz, 20 kW)도 근처에 (광산구 월계동) 있네요.
예전에는 논 밖에 없던 지역에 신시가지가 조성되어 송신안테나 근처에 아파트가 붙어있는 형국이네요.
요즘에 AM 라디오를 듣는 사람이 거의 없을 건데도 운용하는 것을 보면 유사시 비상방송용 목적도 있는 모양이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IC-9100 과 같은 HAM 용 트랜시버는 로컬에 있는 강력한 중파대 방송이나 FM 방송의 대역외 혼신을 막기
위한 High Pass Filter 를 비롯해 각 Ham 밴드별 Band Pass Filter 등 여러 단의 필터회로가 들어가 있어서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만, SDR 수신기는 엄청 고급이 아닌한 필터가 약하거나 없어서 근처에 강력한 AM 송신소 또는 FM 송신소가 있으면
전체 주파수대가 먹통이 되어 버립니다.
위 그림은 S9V43 버티컬 안테나와 SDR Console V3 프로그램으로 수신한 7 MHz 화면입니다. 전체적으로 잡음 레벨이 많이
올라가 있으며, 붉은 화살표로 표시한 것 등 세로로 줄이 나 있는 것들이 혼신 신호이며, 군데 군데 중파방송 음성이 찌그러져
들리는 정도로 간섭이 심합니다.
Funcube Dongle 은 원래 위성수신용으로 제작된 SDR 수신기로 144 메가 및 430 메가에는 SAW 밴드패스필터가 사용되어
상당히 양호합니다만 HF 대 등 기타 대역의 필터는 좀 간단한 것인 것 같습니다.
자료를 살펴봤더니 장파부터 4 MHz 까지 하나의 필터가 사용되었더군요.
이러한 경우 해결책은 Cutoff 주파수가 약 1.7~1.8 MHz 정도 되는 성능좋은 High Pass Filter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RTL-SDR 과 같은 저가형 SDR 수신기는 아예 Frontend Filter 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Broadcast AM Highpass Filter 및
Broadcast FM Band-stop Filter를 같이 판매하더군요.(https://www.rtl-sdr.com/buy-rtl-sdr-dvb-t-dongles/)
이베이에 보니 잘 만들어진 수신용 AM 하이패스필터가 보이는군요.
http://www.ebay.com/itm/AM-MW-broadcast-band-reject-filter-1-8-MHZ-high-pass-11th-order-with-enclosure-/152546538188?ssPageName=STRK:MESE:IT
유튜브에 있는 자작 필터 동영상입니다.
RTL SDR Front End Filter Demonstration (https://www.youtube.com/watch?v=WDE8ho0uee8&t=15s)
첫댓글 잡음과 혼신이 많은 환경에서는 역시 비싼 장비가 빛을 발하는군요.
주로 위성에 사용하실거니까 굳이 필터를 구입하지 않으셔도 되겠지만,
필터를 사용했을때의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예전 진해에 있을 때에는 근처 창원 불모산에도 여러 방송의 송신소가 있었지만 Funcube Dongle로 아무 이상이 없이 쾌적하게 사용을 했었는데, 슈퍼로컬에 있는 100 kW 송신국에는 대책이 없는것 같습니다.
SDR 수신기를 panadapter로 사용하게 되면 본기의 필터를 거친 제1 IF 신호를 사용하므로 싸구려 SDR 수신기를 사용한다 해도 별도의 필터가 필요없겠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SDR은 컴퓨터로 하다보니 자체적으로는 필터기능을 갖기가 어려운가 봅니다.
저도 요즘 3.5Mhz대에서 전에 없던 Fading성 잠음이 있어 교신을 못하고 있습니다.
신호가 십여초 간격으로 좋아졌다가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통에 교신하기가 싫어집니다.
2-Meter에서도 예전에 없던 잡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예전에 없던 전기/전자 제품들이 많이 나오니 그렇지 않나 생각됩니다.
저가형 SDR 수신기에서는 싸게 만들기 위해 필터를 생략했거나 간단한 것을 사용했다고 보는게 맞겠지요.
도시보다는 전파 청정지역인 시골이 좋겠지요.
예전에 저도 아파트에서 지상으로 수직계열 1.8 MHz 안테나를 설치했다가 잡음이 너무 심해 포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상 집 근처로 오토바이 한대만 지나가도 잡음을 꽤 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