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는 봤나 지식IN 마케팅
여러분 지식IN 마케팅 들어보셨나요?
지식IN 마케팅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식IN 서비스는 다들 아실겁니다.
지식인이 생긴지 벌써 20년이 넘었다고 해요.
누적사용자는 3200만명을 돌파했으니 당연한 일이지요.
지식IN은 네이버에 있는 기능인데요.
지식IN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궁금한 점을 올리면
답을 달아주고 마음에 드는 답글을 채택 하는 형식입니다.
그리고 다른사람들이 질문했던 상황을 내가 궁금한 점과
비슷한 사례가 있다면 보고 참고하는 자료가 될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전문가 답변 서비스부터 일상생활의 사소한 고민들,
질문들까지 제한이 없이 궁금한점을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답글을 달아 질문자의 마음에 쏙 드는
답급을 달아 채택 받는 횟수가 높아지면
그만큼 나의 등급도 높아집니다.
22년 기준신규 사용자 중 56%가 10-20세대이며
질문을 하면 빠른 시간내에 답을 달아주는 시스템이
작용되어 젊은 세대들의 유입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지식iN에 신규 질문은 평균 2.1초마다
등록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답변 속도는 더욱 빠른 편으로 평균 1.2초 마다
새로운 답변이 게재된다고 합니다.
아래 뉴스 기사 인용
20주년 맞은 네이버 지식iN, 3200만명 사용했다
네이버가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iN을 2002년 처음 선보인 이후
현재까지 누적 3200만명 사용자가 다녀갔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생성된 질문과 답변 수는 총 8억건이다.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 20주년을 맞아 ‘모두가 지식인20니다’
이벤트 홈페이지를 공개하고 5일 이같이 밝혔다.
홈페이...출처디지털데일리
빠름빠름을 좋아하는 젊은이들!
이러니 이용을 안할 수 있겠나요?
그렇다면 사장님들도 이용을 안할 수 있겠나요?!
젊은이들이 매년 새로 대거 유입하고 있고 누적사용자가
3200만명이 넘는 이상황. 두고만 보실건가요?
마케팅에는 왕도가 없다고 했습니다.
지식인IN 서비스가 20년이 넘는 이상황.
보통 대부분은 새로운 유형의 어플이 등장하면
그쪽으로 이동하기 마련이죠.
그치만 고전적인 방법들을 이어가고 있고 그 와중에도
잘 활용하여 마케팅을 성공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게 바로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블로그는 구독자와 나사이의 신뢰감이 쌓여야 글을
이웃추천하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지식인 같은 경우에는
질의자와 내가 소통을하고 내가 답글을 달았던 글이 채택이 되면
제 3자까지 볼 수 있는 소통의 세계입니다.
카페활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식IN 활동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질의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명확하니까요
그럼 이제 지식IN으로 매출 300% 올리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째, 질문의 의도에 맞는 답을 작성합니다.
당연한말입니다. 사과에 대해 물어보았는데
엉뚱한 옷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면 황당할겁니다.
말 그대로 동문서답을 하는 것이지요.
지식IN에 질문을 하는 일이란 은근히 귀찮습니다.
내가 해당 글을 작성해야 하기때문이죠.
아마 네이버 검색 시스템을 이용했을때 질문을 먼저 하고
그다음 그에 맞는 답을 찾을 수 없을때 번거로움을 뒤로 하고 글을 썼을겁니다.
정보성 글에서는 내가 원하는 답을 얻을수도 있지만
나의 세부적인 상황에 따라 대처법이 조금씩은 다르니까요.
질문의 의도에 알맞은 답을 해야 채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택된다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채택이 많이 될수록 나의 등급도
올라가고 그만큼 답변이 노출될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채택 답변수가 높아야지 엑스퍼트라고 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엑스퍼트가 무엇일까요?
엑스퍼트란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담을 통해 지식을나누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일컫는데요.
해당 카테고리별로 다르지만 보통 지식IN 고수이상이신분,
해당자격증을 보유하신분, 해당 제휴사 소속이신분들이라면
엑스퍼트가 되실수 있습니다.
엑스퍼트가 되면 신뢰성 있는 사람으로 인식이 됩니다.
전문가니까요.
아직은 내가 높은 등급이 아니라면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질문을 한 사람이 궁금했던 내용을 해소해주어야 합니다.
지식인에 질문글을 올리면 답변이 주르륵 많이 올라오겠죠?
내가 그 글을 보자마자 답글을 달았는데도
저 아래 내려와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키워드를 프로그램에 돌리면 글을 올리자마자
달아주니 AI앞에는 장사없습니다.
그럼 이 와중에 나의 답변이 채택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결핍에 대한 공감을 하면됩니다.
인간은 어디엔가는 결핍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결핍을 감정적으로 탁 건들였을때 마음을 울립니다.
그 결핍을 해소시킬 수 있는 내용을 올려주면됩니다.
예를 들면 중고나라 사기상담, 명치가 콕콕 찌르는데
큰 병아닌가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라는 글이 올라왔다고 해보자구요.
진심으로 걱정하며 사기 상했을때, 해야할일들.
중고나라 대화내역, 캡쳐, 입금내역이
담긴 서류를 가지고 경찰서를 방문하세요.
라고 답하기. “명치가 콕콕 찌르는데 큰 병아닌가요?
라고 질의 했을때 음식은 무엇을 드셨을까요?
심할 경우에는 만성위염일 수 있으나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커피나, 맵고 신 음식은 점막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드시지 마세요. 라고 권유하는 식으로 남겨줍니다.
만약에 심하시게 되면 병원에 방문을 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라.고
마지막에 남겨주어야지. 처음부터 병원에 꼭 방문을 하세요.
라고 하면 광고성 답글이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글로는 의도하는 바를 전달하기 어렵다면 동영상으로
짤막하게 촬영하여 올려주시고 하단에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사장님들 업체나 추천하는 사이트를 적어주시면서
마케팅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궁금한 부분만 짧게 올려주시는 거에요.
그럼 매출로 전환되는 고객을 유입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렇게 질의하는 고객들만 유입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채택이 되면 해당 글에 대한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또 답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잠재고객 수백명을 더 잡게 되는것이죠.
글 하나에 정성을 다한다면 뒤에 따라오는
수많은 잠재고객을 더 모실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 제공자 입장일때 설명을 드렸고,
지금은 상품 판매자 입장으로서 들어가보겠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을 이런식으로 해보자구요
내가 만약 요거트를 파는 사장님이다.라면
왜 요거트를 사람들이 구매하는가 생각해보세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어린 아기들 건강을 위해,
아침대용으로, 장에 좋은, 속이 쓰릴때 먹는 음식 이라는 질문
으로도 검색을 할수도 있습니다.
구매자의 범위를 넓게 보는 겁니다.
그리고 해당 글에 스토리텔링처럼 물흐르듯이
광고가 아닌것처럼 추천해주세요.
어려워보이는데 해보시면 또 막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내 제품이니까요.
편협적인 시각으로 보시지 마시고 눈을 키워보세요.
이제 누가 지식IN 마케팅 들어나 보셨나요?
하고 물어보면 이제는 네! 라고 대답하실 수 있겠지요?
지식IN 마케팅도 있습니다.
예전부터 있었지만 요새는 다들 없어져 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 와중에도 지식인 마케팅으로
매출을 올리신분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최근에 유입되는 50%이상이 10-20대 라고도 하잖아요.
이는 많은 바를 시사 하고 있습니다.
놓치지 않으셔야 합니다.
지식IN 마케팅 이제 나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