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꽃말은 " 그윽한 향기 "
● 영명은 " Indian dendranthema "
( 과 ) : 국화과.
( 학명 ) : Dendranthema indicum
( 계 ) : 식물
( 문 ) : 속씨식물
( 강 ) : 쌍떡잎식물
( 목 ) : 초롱꽃목
( 분포지역 ) : 한국·타이완·중국·일본
( 서식장소/자생지 ) : 산
( 크기/높이 ) : 60∼90cm
( 생약명 ) : 야국화(野菊花), 고의(苦薏), 의화(薏花), 야황국(野黃菊)
( 개화기 ) : 10~11월
( 사용부위 ) : 꽃을 약재로 쓴다.
감국은 여러해살이풀로 나무처럼 변한 딱딱하고 검붉은 줄기는 30~60cm의 높이로 자라며 약간의 가지를 친다.
계란 모양의 잎은 보통 깃털 모양으로 다섯 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잎은 검푸르지만 얇고 연하다. 잎 가장자리에는 결각 모양으로 생긴 거친 톱니가 있다.
줄기와 가지 끝에 여러 송이의 꽃이 높이를 가지런히 해서 피어나는데 10여 장의 꽃잎이 둥글게 배열된 한가운데에는 수많은 수술과 암술이 함께 뭉쳐 있다.
지름은 2cm 안팎인 꽃은 산국보다 약간 크고 노란빛이다. 산과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에 나는데 수는 적다.
꽃이 필 때에 꽃 부분만 따서 햇볕에 말린다.
말린 것을 그대로 쓴다. 꽃에 배당체의 하나인 크리산테민(Chrysanthemin)과 아스테린(Asterin) 및 정유를 함유하고 있다.
해열, 진정, 해독, 소종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으로는 감기로 인한 발열, 폐렴, 기관지염, 두통, 현기증, 고혈압, 위염, 장염, 구내염, 임파선염 등이다.
그밖에 눈이 붉게 충혈되거나 악성종기, 피부의 지방선이나 땀구멍으로 화농균이 침입하여 생기는 부스럼 등의 치료를 위해서도 쓰인다.
말린 약재를 1회에 3~5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종기나 부스럼은 생꽃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눈이 붉게 충혈했을 때에는 달인 물로 눈을 씻어낸다.
꽃잎은 말려 두었다가 수시로 약주에 띄워서 마신다. 향기로우며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어린잎은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데친 뒤에 잘 우려낼 필요가 있다.
황국(黃菊)이라고도 한다.
주로 산에서 자란다. 풀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고 검은색으로 가늘고 길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인데 보통 깃꼴로 갈라지며 끝이 뾰족하다.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9∼10월에 줄기 윗부분에 산방꼴로 두화(頭花) 가 핀다. 꽃은 지름 2.5cm 정도이며,
설상화(舌狀花)는 노란색이나 흰색도 있다.
10월에 꽃을 말려서 술에 넣어 마시고, 어린 잎은 나물로 쓴다. 꽃에 진한 향기가 있어 관상용으로도 가꾼다.
한방에서
열감기·폐렴·기관지염·두통· 위염·장염·종기 등에 처방한다. 민간요법으로는 풀 전체를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생초를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낸다. 추위에 강해 어디서든 가꿀수 있다.
꽃과 향기도 좋지만 꽃봉오리 때 따 말려서
꽃차로도 즐길 수 있다.
씨앗을 뿌리거나 삽목 또는 포기나누기로 쉽게 불어난다. 강원도에서 제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생한다. 흰감국은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되고
쉽게 차로 드실 수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 청혈차 ● ㅡ 용규, 국화, 은행잎
( 용규 ) ㅡ 까마중의 줄기와 잎을 말합니다.
까마중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DNA 손상을 방지하며, 항암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과 특히 유방암에 사용합니다.
까마중의 쓰고 찬 기운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 은행잎 ) ㅡ 산속에 있는 깨끗한 은행잎을 채취하여 사용합니다. 푸른 은행잎은 혈액순한 개선에 효과가 있어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지요.
특히 뇌경색, 고혈압, 빈혈등 혈액순환 개선에 많이 쓰이며 심장과 폐 기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가을 단풍이 들기 전의 푸른 잎에 유효 성분이 풍부합니다.
( 국화 ) ㅡ 혈관 건강 개선에 좋은 국화꽃 감국
국화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혈액 순환 촉진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 청혈차 만드는 법 ●
1) 뜨거운 물에 용규(까마중 줄기 잎) 3.3g, 은행잎 1g, 국화 1.5g을 넣는다.
2) 저어주고 1~2분 정도 우려내 마신다.
● 감국과 산국 구별법 ●
위에있는 사진처럼 감국과 산국을 구분하면 쉬울것 같지만 실제로 감국과 산국을 같이 두고보면 감국이 산국보다 더 크기 때문에 구분할 수 있겠지만 따로 감국이나 산국을 보게되면 쉽게 구분이 안됩니다.
잎사귀 또한 감국과 산국이 자생하는 지역과 토질, 자라는 환경에 따라 잎사귀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럴때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
우선 꽃을 따서 먹어보세요
감국은 독성이 없어서 꽃과 잎의 맛을보면 쓴맛이 나긴 하지만 강하지는않고 시간이 지나면 단맛이 납니다. 쓴맛이 나는 단맛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산국은 약간의 독성이 있어 먹은후 10초 정도가 지나면 쓴맛이 강하게나기 때문에 뱉어낼 정도로 씁니다.
또한 감국과 산국은 자라는 환경에 따라 잎사귀 모양이 조금씩 다르는데요. 이럴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감국은 잎사귀의 잎맥이 잎의 끝까지 연결되어 있지만 산국은 잎사귀의 잎맥이 잎이 끝나는 부분에 끊어져 있습니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