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푸른별...
지구는 앞으로 얼마만큼의 시간을 우리 인간에게 허락할까요?
연일 TV에서는
북극해의 빙산이 녹아서 무너져 내리고...
히말라야의 만년설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해수면이 1cm가 높아지면 지구의 기상이변이 어떠하다는 둥...
이미 동해안에는 난류성어종인 상어가 출몰하고
해수의 온도상승에 따른 조류의 변화로 해파리떼가 극성입니다.
아름다운 푸른별, 지구는 분명히 아파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대기오염 등으로 인한 오존층의 파괴 등으로 인한 현상이 아닐지요
물론 하루아침에 지구멸망이라는 둥, 그런 건 아니지만 인간의 생존환경은 악화일로에 있는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짧은 생각에도 예를 들자면...
더우니까, 에어컨을 켜고, 그러자면 엔진을 더 가동해야 하니 매연이 증가하고...
프레온 가스도, 물론 많이 줄이고 있지만 사용이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닐터이고
온도는 올라가고, 더욱 더 더워지고, 더 켜고... 붕붕붕~~~~
인위적인 것은 결국은 완전하지 못합니다
해안에서 해일을 막기 위해 콘크리트 축대를 쌓아도 해일을 감당해 내지 못하고 무너지는 것과 같이, 바다의ㅡ해일을 막는 법은 자연적인 모래언덕, 즉 사구입니다.
자연은 조화롭게 흘러주어야 하는데 인간은 자꾸만 인위적인 방법으로 그 어긋남을 바로 잡겠다고 덤비지만...
어~~ 이야기가 너무 주체할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 합니다
실내공기정화기도 같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자동차를 운전해 가시다가 터널을 만나면, 열어놓은 차창을 닫으시는지요?
굳이 닫으나 안닫으나 똑같을지는 모르지만.. 저는 닫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터널 내부의 공기가 자동차 매연등에 오염되어 있을거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물론 배출기 가동과 자동차의 이동속도 등에 따른 공기의 흐름으로 밀폐된 곳 과 같지는 않겠지만..
왠지.. 저는 터널에서는 닫게 되더라구요
제가 너무 겁이 많은가요? ㅎㅎ
오늘은 실내공기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분위기를 잡다보니 그리되는것 같습니다.
아파트나 집안 실내에 아름다운 실내식물 많이 가꾸고 계시죠?
푸른 잎을 즐기다, 아름다운 꽃망울이라도 터뜨리게 된다면.. 마치 새생명이 태어난 듯 기뻐하게 되는 것이 우리네의 본래 심성인 듯 합니다.
그런데... 주거환경에 관엽식물을 두면,
주간에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낮추고, 실내공기의 질을 개선하는 데 획기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실내에 관엽식물 등을 실내환경을 고려하여, 들여놓고 계십니다.
그러나...
야간에는 실내식물이 광합성을 하지 않고 호흡만 하므로 도리어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는 사실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물론, 대량으로 이산화탄소를 뿜어내는 것은 아니니, 관엽식물을 추방하라는 둥 그딴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래도 이산화탄소 방출인데... 하시는 분들은, 바로...
선인장을 이용해 야간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바로 선인장과 다육식물 (하단 참조) 을 실내식물과 함께 두는 것입니다.
[참조] 다육식물이란 사막이나 높은산의 바위 틈새등에서 자라는 식물로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수분이 매우 적고 아주 건조한 날씨에도 오래도록 살아갈 수 있게 잎이나 줄기에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하고 있는 식물들을 말합니다.
선인장도 다육식물에 속하는 것이구요 다육식물중에서 가시자리가 있는 것들을 선인장이라고 합니다.
(가시자리란 선인장의 가시 밑부분에 있는 솜털부분을 말합니다. 그외 가시자리가 없는 것은 다육식물이라 함)
물론, 국내에서 많이 사랑받는 선인장과 다육식물 등 30여종을 조사한 결과는 주,야간의 이상화탄소 흡수량과 방출량은 다양하게 나왔답니다.
그중에서도 선인장 "비화옥"과 "변경주", 다육식물 "크라슐라 화재" 가 야간의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흡수하는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 선인장 비화옥 입니다 >
< 선인장 변경주 입니다 > < 다육식물 크라슐라 화재 입니다>
다만, 아래의 몇가지 조건들을 참조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주간의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의 조건이 이산화탄소 흡수율에 미치는 영향
선인장이나 다육식물은 주간의 환경상태가, 야간의 이산화탄소 흡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들 들자면, 야간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온도 보다는 강한 광선일수록 증가합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주간에 선인장을 따뜻한 침실에 뇌두기 보다는 햇볕을 많이 받는 베란다에 내어 놓았다가 저녁에 침실로 들여놓으면, 이산화탄소의 흡수율이 더 좋더라는 이야기 입니다
|
■ 실내식물은 잎의 면적이 매우 넓은데. 선인장은 잎이 가시인데 얼마나 흡수할까?
키 50cm의 스파티필름 이라는 실내식물과 키 10cm의 선인장 "비화옥"으로 실험한 결과, (두 식물은 총 잎의 면적에서 약 17배의 차이를 보임) 스파티필름이 주간에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나, 비화옥이 야간에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거의 같다는 사실이 밝혀졌답니다. 그리고 두 식물이 야간에 방출하는 이산화탄소의 량도, 미미하지만 거의 같은 수준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
그러므로 실내에 식물을 둘때 관엽식물과 선인장을 함께 두면, 주야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일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것이 바로 과학을 이용한 첨단 공기정화기술이 아니겠습니까..
앞으로 식물을 집안에 들여놓을 때는 반드시 선인장도 같이 두는 것이 낮이나 밤이나 이산화탄소를 흡수함으로서 실질적인 공기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겠습니다.
인위적인 조정보다는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리 인간이 이 아름다운 푸른 별, 지구에서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길이 아닐지요
저는 난 이야기를 들려 드리려고 하는데 자꾸 선인장 이야기를 드렸네요
저를 포함한 여러 블로거 님들, 건강에 좋으시다니.. *^^*
오늘도 건강하고 아름다운 오늘이시기를 바랍니다
2009년 11월 17일 한수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