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연
《향연(饗宴, 고대 그리스어: Συμπόσιον)》은 플라톤의 중기 대화편 중 하나로서 《파이돈》에 이어 써졌다고 추측된다. 이 글은 말하자면 플라톤의 '연애론'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내용
기원전 416년 아테네의 비극 작가인 아가톤이 비극 콘테스트에서 우승했는데, 축하연이 그의 저택에서 개최된다. 이 자리에 파이드로스, 아리스토파네스, 소크라테스, 알키비아데스 등 약 8명이 등장, 연회에서 각자가 에로스(사랑) 찬미의 연설을 하게 된다. 플라톤은 여기서 아리스토파네스의 안드로기노스족(남녀가 등과 등을 마주 대어 일체가 되어 있는 인간의 조상)론(論)을 교묘하게 인용해 가면서 소크라테스의 에로스론으로 유도한다.
소크라테스는 옛날 현녀(賢女) 디오티마에게서 배웠던 일을 그녀와의 대화 형식으로 연설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임신을 하고 있어 낳기를 바란다. 그 뜻은 사람은 어느 누구도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도 죽기 싫어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출산의 대상은 추(醜) 속이 아니라 미(美) 속인 것이다. 이 미에의 생산욕, 이것이 에로스(사랑)이다.
1) 사랑의 첫 단계는 육체의 미 속에 낳는 것이고 그것은 육체에서의 불사(不死)를 구하는 일이며, 아기라고 하는 형태로 실현된다.
2) 그 다음에 정신의 미 속에 낳는 것을 추구하게 되며 또 추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단계에 이르면 육체의 미 따위는 근소한 가치밖에 없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알게 된다. 그리하여 사람은 정신의 미라고 하는 대양(大洋)을 향하며, 아름답고 장대한 언론이나 사상을 낳고
3) 결국에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행복한 영역, 영원히 존재하여 생성 소멸하지도 않고 어떤 면에서는 아름답지만 다른 면에서는 추악스러운 일도 없이, 때로는 아름답고 때로는 추하다는 것도 아닌, 항상 불변하여 단일한 에이도스(姿)를 갖는 미 자체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미 자체를 보면서 그와 더불어 있으며 거기에서 사람은 참다운 덕을 낳고 불멸하면서도 행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에로스는 처음에는 육체의 미, 다음에는 정신의 미, 그리고 최후에는 미 자체의 세계로 사람들을 높여 불사(不死)하는 보물을 얻게 하는 조력자였다.
그러한 에로스를 찬미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소크라테스는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플라톤의 이데아 사상이 에이도스라든가 미 자체라는 언어로 표현된다. 최후로 알키비아데스가 애지(愛知)에 살고 있는 소크라테스야말로 정신의 미 속에서 생산하고 미 자체를 직감하는 진정한 사랑의 구현자라고 소크라테스를 찬미한다. 여기서 찬미하는 알키비아데스는 플라톤 자신이라고도 할 수 있을것이다. 결국 플라톤의 에로스는 이데아의 사랑에 있어서 완성된다. 이것이 참된 플라토닉 러브일 것이다.
출판사 서평
아가톤이 비극 경연대회에서 우승한 것을 축하해 함께(sym) 먹고 마시는(posium) 만찬장에서 참석자들이 각기 사랑의 신 에로스(Eros)를 찬미한 것을 나중에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대화편이다. 소크라테스 이전에 찬미한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화에 의하면 태초에 혼돈(Chaos)이 있었고, 그 다음 대지의 신 가이아(Gaia)가, 그리고 에로스가 생겼다. 따라서 에로스는 인간으로부터 떼어놓기 힘든 가장 오래된 신이다. 그래서 에로스는 인간이 위대하고 훌륭한 업적을 이룰 수 있는 길잡이이자 원동력이다.
(2) 아프로디테(Aphrodite) 여신과 마찬가지로 에로스에도 나이가 들어 성숙한 천상의 에로스와 젊기에 충동적인 지상의 에로스가 있다. 그런데 에로스 자체는 중립적이므로,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또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아름답거나 추하게 될 뿐이다.
(3) 의술, 음악, 요리, 농사, 계절의 변화, 종교의식 등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대립된 요소들이 서로 사랑해 화합하는 조화로 이끌어내는 에로스는 절제와 정의를 지켜가는 기술(技術)을 통해 가장 좋은 것을 만들어냄으로써 인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신이다.
(4) 남여양성(男女兩性)을 지닌 인간이 강성해지면서 신들을 위협하게 되자 제우스가 정략적으로 둘로 쪼갰다. 그 결과 인간은 본래의 상태로 행복하게 살기 위해 자신의 반편을 항상 그리워하는데, 이것을 실현시켜주는 신이 바로 에로스이다.
(5) 에로스는 결코 늙지 않아 젊고, 굳어진 마음속에는 들어가지 않아 부드럽고, 황량하거나 시든 곳에는 없어 유연하다. 강제되지 않아 정의롭고, 쾌락에 지배되지 않아 절제 있고, 용감한 신조차 장악한 용감한 신이다. 또한 누구나 시인으로 만들며, 모든 것에 생명을 불어넣고 인간을 아름답고 훌륭하게 이끄는 지도자이다.
1. 에로스는 가장 오래된 신이다. 또한 사랑은 용기를 주고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며 수치심을 일깨워 준다.
2. 에로스는 지상의 아프로디테의 에로스, 천상의 아프로디테의 에로스가 있다.
지상의 에로스는 세속적인 쾌락을 뜻하며 천상의 에로스는 순수한 진정의 사랑이다.
3. 인간 사이의 사랑뿐만이 아니라 만물에는 두 가지의 에로스가 대립하며 조화를 이루고 있다.
4. 인간은 남, 녀의 성만이 가진 것이 아니라 본디 남성과 여성을 합친 양성도 일부분이었다. 하지만 신의 노여움을 사 둘로 쪼개지게 되었고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갈망하는 것은 본디 한 몸이었던 과거에 대한 끌림 때문이다.
5. 에로스는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추한 것을 멀리하며 덕을 아는 신이다.
1. 지혜의 반대가 무지인 듯, 세상에는 꼭 지혜만 있는 것도 아니고 꼭 무지만 있는 것도 아니다. 지혜와 무지의 중간도 있는 것이다. 만약 둘 중 하나만 존재한다
면 세상에는 한쪽은 만물박사가 득실거리고 다른 한쪽은 아무것도 모르는 이들만 가득할 것이다. 그렇다면 아름다움과 추함도 마찬가지다. 이에 따른 다면 에로스는 아름답지도 않고 추하지도 않은 존재, 즉 이 중간에 있는 것이다.
2. 아름답고 훌륭한 것을 가진 자는 행복하기 마련이다. 또 모든 신은 행복하다.
그러나 에로스는 다른 여타 신처럼 행복하지 만은 않다. 그 이유는 출생의 비밀에서 나온다. 에로스의 아버지는 지혜와 책략의 신이고 어머니는 가난과 궁핍함의 신이다. 한마디로 에로스는 가난하고 궁
핍하게 살다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기지를 발휘에 벗어 나올 수 있으나 또다시 어머니의 영향(?)으로 훌륭하고 부유하게 살지는 못한다. 그런 말은 즉, 에로스는 신이 아닌 정령이다. 신과 인간을 잇
는 그런 정령. (신이 되지도 못했으나 인간과 가장 가까우면서 인간이 아닌 존재.그것은 정령이다.)
3. 에로스란 필연적으로 불사(죽지 않음)에 대한 갈망이다. 이유는 이렇다. 앞의 논법에 따르면 사랑을 하는 것이란 자신에게 좋은 것을 갖기 원하는 것이다. 내가 이것은 결여되어 있기에 이것이 좋아보여서 이것을 사랑하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남녀 간의 결합도 마찬가지다. 남녀 서로가 마음에 들지도 않았는데 결합하지는 않는다. 서로의 아름다운 점을 보았기에 결합을 하고 또 여자는 수태를 하게 된다. 이렇게 자식은 아름다움 속에서 낳고 아름다움 속에서 수태시키는 것이다. 그
러기에 이 자식 낳기가 궁극적인 에로스의 목표 지향성이 된다. 근데 왜 에로스란 필연적으로 불사에 관한 갈망인가? 우리는 자식을 왜 낳는가? 그것은 자신의 또 다른 분신을 만드는 것이다. 인간이란 필히 멸하게 된다. 그러나 자식을 낳음으
로 써 영생을, 아름다움 속에서 낳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지속시킬 수 있는 것이다.
아름다움이란 사다리와도 같은 것이다. 육체적인 사랑을 하다 보면 모든 아름다운 육체를 알게 되고 아름다운 행동을 알게 되며 이 이후 아름다운 학문을 알게 되고 나중에는 아름다움 자체를 본성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에로스가 있기에 세상은 풍요로워지고 사람들은 덕과 예의를 알게 된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에로스를 찬미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