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직은 사명과 임무가 있습니다
(성경 / 고전 4:1-7 찬송 / 28, 102, 368, 405 )
제직은 교회를 세우는 기둥입니다. 제직은 훈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교회에서 청지기와 일꾼이 됩니다. 하나님은 교인 중에서 합당한 일꾼을 쓰십니다.
오늘은 제직의 사명과 임무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 제직은 청지기로서의 사명이 있습니다.
청지기(Oikonomos)란 재산을 많이 가진 사람이 자기의 재산을 잘 관리하기 위해 고용한 관리인을 말합니다.
1) 성경상의 청지기 사명은 다섯 가지 입니다.
① 상속자(相續者)의 사명이 있습니다.(창15:2)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라고 했습니다.
② 대리자(代理者)의 사명이 있습니다.(창39:4~5) “요셉이 그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으로 가정 총무를 삼고 자기 소유를 다 그 손에 위임하니”라고 했습니다.
③ 보관자(保管者)의 사명이 있습니다. (대상29:14)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라고 했습니다.
④ 봉사자(奉仕者)의 사명이 있습니다. (눅8:3)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저희를 섬기더라고 했습니다.
⑤ 분배자(分配者)의 사명이 있습니다. (행4:32)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라고 했습니다.
2) 청지기의 사명을 다하려면 사대의식(四大意識)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① 정체의식(正體意識)의 충만 입니다. 정체의식은 자신의 위치를 올바로 깨닫는 지혜를 말합니다. 우리는 모두 한 하나님의 소생입니다. 천지 만물도(히 3:4) 인간도(시 95:6) 교회도그 주인은 하나님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것을 받아서 관리하고 이윤을 남기는 청지기일 뿐입니다.
② 책임의식(責任意識)의 충만 입니다. 책임의식은 거룩한 주인 정신으로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태초에 사람을 창조하시고 만물을 다스리도록 주권과 책임을 주셨습니다. 이 책임의식이 충만한 사람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 교회를 부흥성장하게 합니다.
③ 사명의식(使命意識)의 충만 입니다. 사명의식은 하나님으로부터 하나님의 집을 잘 관리하라는 사명을 주셨다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제직은 하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았다는 확신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그런 제직은 어떤 일이 있어도 변함없이 충성합니다.
④ 목적의식(目的意識)의 충만 입니다. 제직의 목적은 오로지 주님의 뜻을 따르고 교회의 유익을 위해 최선을 다 하는 것입니다
2. 제직은 일꾼으로서의 임무가 있습니다.
1) 협력자(協力者의) 임무가 있습니다. (비2:25)
제직은 ‘에바브로디도“ 같이 목회자를 도와 교회를 섬기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제직은 목회의 조력자요 협력자입니다.
2) 교제자(交際者)의 임무가 있습니다. (몬1:6)
성도의 교제는 주님의 기뻐하시는 뜻입니다. 성도는 교제로 말미암아 신앙이 활성화되고 교회가 크게 부흥이 됩니다. 먼저 믿고 직분 받은 분들이 서로 교제하면서 초신자나 전입교우들과 교제를 나누게 되면 기쁨이 넘치게 되고 신앙이 굳게 세워집니다. 제직은 매주일 적어도 여섯 사람이상의 낯선 교우들과 교제를 나누어야 합니다.
3) 헌신자(獻身者)의 임무가 있습니다. (빌4:16)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너희가 한번 두번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
주님은 지상계명(the great Commandment)을 주셨습니다.(마22:37~40)
주님은 또 지상명령(the great Commission)을 주셨습니다.(마28:19~20)
이를 성취하려면 위대한 헌신(the great Commitment)이 있어야 합니다.
위대한 헌신이 있는 곳에 위대한 교회(the great church)가 세워지고
위대한 교회에는 위대한 성도(the great Christian)가 많이 있는 것입니다.
4) 전도자(傳道者)의 임무가 있습니다.(행8:5~6)
“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고 했습니다.
전도는 지상교회에 주신 주님의 지상명령입니다. 제직이 전도자가 될 때 자신의 신앙도 활성화 되고 교회가 크게 부흥됩니다. 어느 교회나 제직이 일년에 한 사람씩만 전도해도 교회는 배가 성장합니다.
5) 홍보자(弘報者)의 임무가 있습니다. (살전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지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고 했습니다.
홍보는 자기 것을 좋게 말하고 널리 알리는 것입니다. 제직이 주 예수님을 자랑하고 주님의 교회를 자랑하고 목사와 성도들을 자랑하게 되면 그 교회는 건강한 교회로 부흥성장하게 됩니다.
어느 왕이 두 신하에게 각각 명하여 세상에서 가장 선한 것과 가장 악한 것을 찾아오라고 했습니다. 오랜 후에 두 신하가 상자 하나 식을 왕에게 가지고 왔습니다. 가장 선한 것을 가지고 온 신하의 상자를 열어보니 사람의 혀가 들어 있었습니다. 가장 악한 것을 가지고 온 신하의 상자를 열어보니 역시 사람의 혀가 들어 있었습니다. 똑같은 사람의 혀인데 가장 선한 것이 될 수도 있고 가장 악한 것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제직들이 홍보자의 임무를 다하면 교회는 건강하게 성장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
제직은 청지기요 일꾼입니다. 청지기의 사명과 일꾼의 임무에 충성해서 교회를 부흥성장하게 하고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으로부터 칭찬과 상을 받는 모든 제직들과 성도가 되시기를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