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율무(의이인)의효능
율무 열매 1 율무쌀 2
벼목 볏과의 한해살이풀. 높이 1∼1.5m. 경엽(莖葉)은 거칠고 단단하며, 풀의 형태가 염주(念珠)와 흡사하므로 염주의 변종으로 취급된다.
그러나 낟알의 껍질이 손가락으로 누르면 터질 정도로 얇고, 염주처럼 단단한 법랑질이 되지 않는 점이 다르다.
동남아시아가 재배의 발상지이고, 중국에는 후한(後漢) 때 지금의 베트남지방으로부터 전해졌으며, 한국에는 중국으로부터 들어왔다.
전적으로 약용식물로서 재배되었다.
습지에서도 잘 생육하므로 최근에는 논의 전작작물(轉作作物), 식용·사료용으로도 재배되며 경엽은 풋베기사료로 쓰인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옥수수가 도입되기 이전(16세기)에는 중요한 작물이었다.
오늘날에도 인도차이나·인도네시아 등지에서는 상식(常食)으로 하고 있는 곳이 있다.
조(粗)단백질 8.3%를 함유하므로 영양가가 높다.
정백(精白)하여 밥·죽으로 해서 먹는데 맛은 쌀과 약간 비슷하다.
정백한 것을 율무쌀[薏苡仁]이라 하여 한방에서는 강장·이뇨 등에 처방한다.
또 민간약으로는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 효력이 있다고 한다.
율무쌀에는 녹말 외에 단백질·지방·비타민B₁·비타민B₂·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한다.
율무쌀은 그대로 먹기도 하고 가루로 만드는 등 여러 가지 식용방법이 있다.
율무차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율무를 볶아서 두었다가 달이거나 율무쌀가루를 더운 물에 타서 마신다. 이 율무차는 향기로운 풍미가 있다.
비위를 보호하고 오줌을 잘 누게 하며 열을 내리고 고름을 빼낸다.
율무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율무로 만든 화장수나 팩을 이용하면 피부가 맑게 된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는 로인신, 글루탐산, 발린티로신, 풀로린 등이 많이 들어있다. 율무는 봄에 파종해서 가을에 수확하는 재배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염주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
껍질을 벗기면 흰쌀이 나오는 데 씹어 보면 이에 끈적하게 늘어 붙는다. 이 율무쌀은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 스테미너 식품은 물론 이뇨와 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율무쌀에서 추출한 아세톤 성분은 종양이 자라는 것을 억제해 각종 암에 효과가 있다.
특히 율무는 몸에 부기가 있거나 심한 천식에 좋으며 소염과 배농작용, 몸속의 이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 뛰어난 약리작용을 하여 방광결석, 이뇨에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기력이 쇠하거나 근육의 경련을 진정시켜주는 데 좋으며, 척추 디스크, 신경통, 류머티즘, 어깨결림에도 효과가 있다.
비만에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되고, 기미와 주근깨에도 좋아 미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 붓는데, [배뇨장애] ㆍ 각기 ㆍ 비의 [허증]으로 인한 설사 ㆍ 만성 하리 장웅 ㆍ 이슬 ㆍ 해소 ㆍ 폐기능이 약한데, 만성위염 ㆍ 위암 ㆍ 만성 간염 ㆍ 급만성 신염 ㆍ 여양실조 등에 하루 12 ∼ 35g을 달임약 , 가루약 형태로 먹으면 좋다.
♠ 율무쌀 가루 30 ∼ 60g을 죽으로 쑤어 먹으면 노인성 부종 ㆍ 설사 ㆍ 관절염 ㆍ 손발 경련 등에 좋고 특히 암을 치료하는 보조약으로도 좋다.
♠ 위궤양에는 율무(의이인)를 20 ∼ 30g을 끓여 식후에 먹는다.
♠ 방광에 율혈이 생겨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다시마 600g을 쌀뜨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물 3리터에 삶아 썬 후 다시 솥에 넣고 달이다가 파뿌리를 잘게 썰어넣고 푹 고아서 양념을 해서 먹는다.
♠ 율무 + 은행차 : 율무 60g(가루낸 것), 은행 12개(껍질 벗기고 삶은 것) 삶은 은행에 율무 가루를 넣고 함께 찧은 뒤 물엿으로 버무려 놓고 끓는 물에 풀어 하루에 여러번 마신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열을 내리며, 통증을 진정시키고, 폐 기능을 보한다,
식도암이나 위암, 비장허약에 의한 설사, 당뇨병 등에 좋고 유방암이나 자궁경부암에도 응용한다.
♠ 연밥 ㆍ 율무 ㆍ 산약 각각 30g을 끓여 즙을내어 건데기와 함게 먹는다.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다지는 약효가있고, 각종 암이나 신장 허약 증세에 효과있고, 비장 허약에 의한 식욕부진을 개선한다.
♠ 껍질을 벗겨 알맹이 15 ~ 20g을 500 ~ 600cc의 물로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 3회 식전에 마신다. 이 액을 사마귀에 발라도 좋다. 청년성 사마귀에 특히 잘 듣는다. 어린이에게는 어른의 4분의 1에서 절반 정도를 복용한다.
♠ 신우염에는 율무쌀(의이인)을 가루내어 죽이나 떡으로 만들어 한 번에 50g씩 하루 세번 먹는다.
♠ 풍습성 관절염 : 뽕나무의 마른 가지 75g을 잘게(2cm 정도) 잘라 율무쌀 75g과 함께 물 1000cc를 붓고 죽을 쑨 후 뽕나무 가지는 버리고 죽을 3등분하여 하루 3번 식전에 먹는다.
♠ 주근깨 : 산후에 갑자기 주근깨가 늘어나면 날마다 율무 37.5g으로 율무죽을 쑤어먹는다. 10일 가량 계속하면 깨끗이 없어진다.
♠ 얼굴에 난 잡티를 제거해 주고 미백효과도 뒤어나다. : 율무가루를 오이즙, 요구르트, 우유, 달걀흰자에 개어 얼굴에 바른 후 20분 후에 씻어낸다.
×××금기 : 임산부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 영양성분 함량 : 단백질 21.3g, 지질 3.7g, 탄수화물 63.1g, 칼슘 151mg, 철 6.8mg.
◈ 율무차 ◈
율무의 껍질을 제거해 율무쌀을 만들어 노릇하게 볶는다.
가루를 낸 다음 뜨거운 물에 타서 먹는다.
맛이 밍밍하므로 설탕과 살짝 빻은 땅콩을 넣으면 고소하고 단맛이 나므로 비위에 거슬리지 않는다. 요즘은 시중에서 완제품을 시판하고 있어 쉽게 즐길 수 있다.
◈ 율무죽 ◈
반나절 정도 물에 불린 율무 300g을 쌀 1백g과 함께 섞어 죽을 쑨다.
좀 색다르게 하려면 잣을 몇알 얹는다.
변비가 심한 사람은 피한다.
★ <생생음식보감 : 율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좋은 건강식품~ 여기에 이러한 율무에 푹~빠진 사람이 있으니.. 바로 간경화로 5년 이상을 고생했던 이병정씨!! 율무와 함께한 식이요법으로 건강을 되찾았다고.. 김달래 교수와 함께 율무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스테미너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이뇨, 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장복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
▣ 성분과 약성
율무는 포아플과에 속하는 일년초이다. 열매는 보리보다 굵고 윤이 나며 식용한다. 율무의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사기(史記)」에는 명장 마원이 율무를 사용해서 몸이 가볍고 내병성(耐病性) 이 있음을 알고 군량으로 비축했다고 소개되어 있다.
율무를 한명으로 의이(薏苡)라고 하여 이뇨, 진해, 건위 등의 약재로 쓰고 율무의 껍질을 벗긴 율무쌀을 의이인(薏苡仁) 이라고 하여 약용한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는 로인신, 글루탐산, 발린티로신, 풀로린 등이 많이 들어있다.
율무는 봄에 파종해서 가을에 수확하는 재배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염주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
껍질을 벗기면 흰쌀이 나오는 데 씹어 보면 이에 끈적하게 늘어 붙는다. 이 율무쌀은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 스테미너 식품은 물론 이뇨와 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율무쌀에서 추출한 아세톤 성분은 종양이 자라는 것을 억제해 각종 암에 효과가 있다.
특히 율무는 몸에 부기가 있거나 심한 천식에 좋으며 소염과 배농작용, 몸속의 이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 뛰어난 약리작용을 하여 방광결석, 이뇨에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기력이 쇠하거나 근육의 경련을 진정시켜주는 데 좋으며, 척추 디스크, 신경통, 류머티즘, 어깨결림에도 효과가 있다.
비만에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되고, 기미와 주근깨에도 좋아 미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율무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질, 칼슘, 철분, 회분, 비타민B1, B2, 티코틴산 등이 골고루 들어 있다.
「본초강목」에는 위에 좋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를 보한다고 했다.
그밖에 열과 풍을 없애주며 습(濕)을 이기게 한다고 되어 있다.
민간에서는 구황(救荒)식품으로 이용해온 역사가 오래 되었다. 율무의 효능은 아래와 같다.
뿌리를 달여 먹으면 통경제가 된다.
율무쌀을 달여 먹으면 이뇨 건위제 역할을 한다.
율무쌀로 떡을 해먹으면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이 나며 위가 강해진다.
율무는 각기에도 효과가 있다.
율무쌀로 밥을 해먹으면 건강해진다.
목이 부어 아플 때에는 율무가루를 먹으면 낫는다.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이나 신장 그리고 방광, 결석 등에 유효하다.
율무를 달여 먹거나 죽을 끓여 먹으면 근육통과 신경통에 잘 듣는다.
율무를 한달 가량 달여 먹으면 사마귀가 빠진다.
특히 청소년의 사마귀에는 신기할 정도로 잘 듣는다.
▣ 활용법
⊙ 율무차
맛이 보리와 비슷해 허약체질의 보양식품으로 율무죽이나 율무차를 만들어 먹는다.
[만드는 법]
① 율무의 껍질을 제거해 율무쌀을 만들어 노릇하게 볶는다.
② 가루를 낸 다음 뜨거운 물에 타서 먹는다.
③ 맛이 밍밍하므로 설탕과 살짝 빻은 땅콩을 넣으면 고소하고 단맛이 나므로 비위에 거슬리지 않는다. 요즘은 시중에서 완제품을 시판하고 있어 쉽게 즐길 수 있다.
⊙ 율무죽
비만의 원인을 알아내어 소화기관의 흡수능력을 떨어트려 식욕을 억제시키거나, 신진대사가 빨리 이뤄지게 유도하면서 대·소변의 배설기능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막아주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예컨대 식욕이 너무 좋고 먹어도 계속 배가 고픈 성향의 태음 체질의 소유자에겐 ‘율무죽’ 이나 '율무차’ 가 좋다.
[만드는 법]
① 반나절 정도 물에 불린 율무 300g을 쌀 1백g과 함께 섞어 죽을 쑨다.
② 밥 대신 변비가 심한 사람은 피한다.
▣ 주의사항 및 활용예
※ 주의 사항
지나치게 먹으면 해로우니 유의해야 한다.
특히 임신중인 여성은 태아에게 유해하므로 절대 피해야 한다.
율무의 효능
율무는 껍질을 벗기 전에를 의이(薏苡)라고 하며 껍질을 벗긴 율무쌀을 의이인(薏苡仁)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율무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이 달며, 기침하는 것을 치료하며, 근육경련을 완화시키며, 습을 없애고 몸을 가벼워지게 한다고 합니다.
율무의 효능으로는 비의 기능이 허약하여 비에 습이 정체되어 일어난 부종을 치료합니다.
이때 부종이란 몸의 수액대사가 잘 되지 않아 붓는 것을 얘기합니다.
오랫동안 먹으면 음식을 잘 먹게 되며, 성질이 완만하여 세게 내보내지는 못하므로 다른 약보다 양을 곱으로 써야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다리가 연약해지고 구부리고 펴는 것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습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사지마비 동통, 굴신불리와 근육이 땡기고 아픈 증상에 좋으며 열을 내리고 농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어 폐농양, 맹장염 등에 널리 사용하며 또한 폐병이나 폐옹 등의 허약한 병에 원기를 복돋아 주는 작용도 합니다.
거친 살갗이나 주근깨 등에 피부에 윤기를 주고 윤택하게 하고 사마귀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율무의 효능]
1.율무쌀로 밥을 짓거나 죽을 끓여 먹으면 폐병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묵이나 밥, 차로 만들어 장복하면, 암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해 줍니다.
3.각종 간 질환, 황달은 율무 삶은 물을 자주 마셔주면 치유됩니다.
4.사마귀가 생겼을 때 율무가루를 밥풀에 개어 하루 몇 차례 붙여주면 없어집니다
5.거친 피부나 습진, 버짐이 생겼을 시에 율무 삶은 물에 자주 씻어주면 호전됩니다.
6.임신부가 율무를 과복 하면 유산의 우려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산후 조리에는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율무차]
1. 율무차의 효능
◆피부미용에 매우 효과적이며. 사마귀를 제거하고, 기미와 주근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며 체력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 자양 강장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입니다.
2. 만드는 법
◆율무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약한 불에 타지 않도록 볶아서 방습제를 넣어 깡통 속에 보관합니다.
◆율무 20~25그람을 600㎖의 물과 함께 차관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약한 불로 끓이면 됩니다.
◆껍질을 벗긴 율무를 재료로 쓸 때에는 10~15그람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껍질 벗긴 율무도 볶아서 사용합니다.
◆율무를 천으로 만든 자루에 넣어 끓이거나 포장된 율무차를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율무는 예로부터 트러블을 진정시키는데 사용했던 곡물로 트러블 진정과 피부톤 개선에 효과적이고,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의 함량이 비교적 높으며, 유기산등이 함유 되어 피부에 활기를 넣어주고 미백, 탄력,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드름 자국이나 모공이 큰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율무의 효능과 음용법- 스태미나업,활성산소억제 조회(3487)
몸에좋은 음식&요리 | 2007/04/27 (금) 12:17 공감하기(0) | 스크랩하기(3)
■ 율무의 효능
1. 원산지: 베트남, 중국
율무의 원산지는 베트남이라는 설과 중국이라는 설이 있다.
율무가 우리나라에 들여온 것은 약 천년 전 송나라에서 전해진 것이라고 고려사에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일본은 임진왜란 때 조선으로부터 율무를 가져가 재배했다고 한다.
2. 국내 소비량: 1인당 약 22g
▷ 율무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본초강목에 쓰인 율무의 효능이다.
율무가 튼튼하게 해 주는 비장은 인체에서 중요한 면역 장기이다.
비장은 가장 큰 림프기관으로서 혈액을 저장하고 수명을 다한 적혈구를 파괴하며 항체를 생산해서 면역반응에 관여를 하게 된다.
▷ 스태미나 UP! 활성산소 DOWN!
모든 남성들의 꿈 스태미나!! 단지 정력이라는 이유뿐만 아니라 삶의 에너지라는 차원에서도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 스태미나를 말초신경을 강화시키는 비타민이 풍부한 율무가 높여 줄 수 있다.
또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최고의 물질 활성산소!
율무는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국내 차류 판매량 8위, 율무!
율무는 차로 만들어서 많이 먹는데, 2003년 국내 차류 판매량과 점유율에 의하면 율무로 만든 차는 8위를 차지한다고 한다.
1위는 커피, 2위는 녹차, 3위는 홍차 순으로 나타났다.
▷ 양귀비의 피부관리법 중 하나인 율무 기름!
당나라 최고의 미인이자 동양 최고의 미인이라고 불리 우는 양귀비! 그녀가 실천한 피부관리법 중 하나가 바로 율무 기름이 있었다고 한다.
율무에는 미백 기능과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어서 여드름, 각종 피부질환, 검버섯, 주근깨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 염주로 사용된 율무
불교에 생각을 집중하고 절을 할 때 그 횟수를 세기 위해서도 이용하는 염주! 이 염주를 율무로 만들기도 한다.
율무로 만든 염주는 세월이 오래되어도 싹을 틔운다고 해서 스님들이 외진 산중에 율무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게 되면 필경 율무염주를 지닌 스님이 돌아가신 자리라고 생각해서 반야심경이 읊고 지나갔다고 한다.
■ 율무에 대한 궁금증
▷비타민 10대 밥상에서 고추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에 좋다고 했는데... 율무와 고추가 비슷한 성분이 있는 걸까?
carotenoid류, 비타민 E 및 비타민 C 등을 포함하는 항산화영양소는 체내에 세포막, 단백질 및 핵산의 구조를 유지시키는 등 세포성 혹은 체액성 면역반응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고추는 풍부한 비타민C와 β-카로틴이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하고 율무는 풍부한 플라보노이드가 면역에 관련된 작용을 한다.
그래서 율무는 비장 세포 증식능과 비장세포중의 항체생성 세포수를 증가시킴으로서 면역기관의 주요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율무가 스태미나를 높이는 음식이라고 말했는데, 오히려 율무가 정력에 안 좋다고 많이 들었다.
어떤 것이 사실일까?
‘율무를 먹으면 정력이 약해진다ꡑ는 것은 잘못된 소문... 율무를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원기를 회복하며 면역력도 증가되기 때문에 정력약화와는 무관하다.
특히, 율무에 들어있는 성분 중 눈에 띠는 것이 단백질인데 아미노산 조성이 곡물류 중에서도 가장 좋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율무가 면역을 키울 수 있다면 면역력이 약한 아기에게 많이 먹이면 좋을 것 같은데...
율무를 아기들에게 먹여도 괜찮을까?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면역을 키울 수 있다면 아기에게 율무를 많이 먹이면 좋지만 아기들은 소화력이 성인에 비해 소화 기능이 성인만큼 발달하지 못한 상태!! 아이들에게는 소화가 쉬운 율무죽이나 율무 수프 등의 다른 조리법으로 섭취시키는 게 좋다.
▷여자라면 당연히 신경 쓰이는 게 피부! 율무가 정말 피부에 좋은 걸까?
피부에 좋다. 율무에 들어 있는 효소가 신진대사와 세포분열을 활발히 해주고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준다.
또한 단백질, 지방, 칼슘, 철, 비타민과 같이 피부를 아름답게 해주고 윤기 있게 해주는 영양소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좋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면역력을 높일 수도 낮출 수도 있다고 말했는데, 율무가 면역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면 반대로 면역을 약화시키는 음식도 있을까?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은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반면 비타민과 무기질은 부족해서 영양 불균형을 가져오게 된다.
그 외에도 커피, 설탕이 많이 첨가된 음료 등도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 율무장떡
- 재료 : 율무가루1컵, 밀가루1/2컵, 고추장1큰술, 표고버섯2개, 노랑파프리카1개, 청홍피망1망
새싹채소100g
- 소스 : 겨자1큰술, 식초1큰술, 설탕1큰술, 소금조금
1. 율무가루와 밀가루, 고추장, 물1컵 반을 넣고 반죽하여 얇게 밀전병을 부친다.
2. 표고와 파프리카, 피망은 채를 썰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살짝 볶는다.
3. 소스는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는다.
4. 밀전병에 채소를 넣고 둘둘 말아 소스를 곁들인다.
▣ 율무누릉지탕
- 재료 : 불린율무1컵, 찹쌀1컵, 불린해삼4개, 새우살50g, 갑오징어2마리, 굴50g, 술1큰술,
마늘5톨, 홍고추1개, 풋고추1개, 대파1대, 굴소스2큰술, 소금조금
1. 솥에 율무와 찹쌀을 넣고 밥을 지어 후라이팬에 얇게 깔아 누릉지를 눌린다.
2. 누릉지를 사방5cm로 자른다.
3. 해삼, 새우, 갑오징어, 굴은 먹기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끓는 기름에 누릉지를 튀긴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저민것, 대파를 넣고 볶다가, 해물과 술을 넣고 볶은 뒤
육수를 넣고 끓인다.
6. 5의 팬에 굴소스와 소금으로 간하고 녹말물을 넣고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 뒤 참기름을 두른다.
▣ 율무강정바
- 재료 : 율무뻥튀기5컵, 머쉬멜로2컵, 버터1큰술
1. 팬에 버터를 두르고 머쉬멜로를 녹여 율무뻥튀기를 넣고 섞은 다음 뭉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