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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E(KAS) <A=M+P> | |
C=Creativity(창의성) K=Knowledge(지식) S=Skill(사고기능) M=Motivation(동기) |
F=Function(함수) A=Affection(정의) E=Environment(환경) P=Personality(인성) |
<표> 창의성 공식
가) 지식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지식이 필요하다. 평범한 창의성의 정도를 위해서라면 영역일반적인 지식이 요구되지만 비범한 창의성을 위해서라면 영역구체적인 지식, 전문지식이 요구된다.
나) 동기
개인의 호기심, 집착, 열정, 모험, 용기, 노력 등과 같은 동기 요인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다. 어쩌면 다른 어떤 요인보다 동기 요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 인성
창의적인 사람은 자발적이고, 독자적이면서 협동적인 성격 특성이 강한 사람들이다. 또한 개방적이기도 하면서 충동성이 있는가 하면 인내심,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 등이 매우 높다.
라) 사고기술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과 같은 사고기술이 창의성의 핵심 조건이다. 새롭고 가치로운 아이디어는 바로 이러한 여러 가지 사고기술의 대문을 거쳐 비로써 세상 밖으로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마) 환경
환경 변인은 직접적 조건은 아니지만 창의성을 키우는가 억제하는가를 결정할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호의적이거나 지지적인 환경 조건을 만난다면 다른 조건들이 다소 부족하여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창의성의 구성 요소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이론을 종합하여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표> 창의성의 구성 요소 목록
학 자 |
구 성 요 소 |
비 고 |
Torrance(1979) |
능력+기능+동기 |
창의적 행동예측 모형 |
Amabile(1983) |
영역관련 능력+창의성 관련 기술+과제동기 |
삼원구성모형 |
Sternberg(1988) |
지능+인지양식+성격과 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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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ikszentmihaly(1989) |
개인(person)+영역(domain)+장(field) |
사회적 체제모형 |
Isaksen,Puccio, Treffinger (1993) |
사람+환경+과정+산출물 |
생태학적 상호작용 모형 |
Sternberg & Lubart(1995) |
지능+지식+사고양식+성격+동기+환경 |
투자이론 |
정범모(2001) |
개인+영역+장+문화풍토 |
사면체 모형 |
임선하(2001) |
사고성향+경험+사고기능+관련지식 |
DESK 모형 |
전경원(2000) |
지능+지식+성격+경험+시간+운 |
생태계순환모형 |
이동원(2009) |
지식+사고기술+정의(동기+인성)+환경 |
E(KAS)모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