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작업은 JWX-1PLUS 야마하 수전동 휠 체어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전동 휠체어란
보호자가 뒤에서 손잡이를 이용해 수동으로 이동시켜주거나
배터리와 모터를 이용해 전동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휠체어입니다.
게중 야마하 수전동 휠체어는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데요
아시다시피 일본 브랜드입니다
의료기기로 등록이되어 인도 주행도 가능합니다^^
등록이 안되었다면 차도로 통행을 해야겠죠 ?
안전성과 편리성, 내구성에 관해 호평이 많은데요
무게는 17Kg, 앞 보조 바퀴 7인치,
주바퀴는 24인치 공기압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어 승차감이 좋습니다.
발판은 탈, 부착은 물론 위치 변경까지 가능하고
브레이크는 토글 브레이크 방식을 채택하고있어
작동이 매우 쉬우며
바퀴는 쉬운 적재를 위해 원터치로 탈, 부착이 용이합니다
전동 주행시 한번 충전으로 약 25km(니켈수소배터리)주행이 가능합니다
수동 이동시 바퀴 옆 핸들을 이용해 스스로 이동할 수도있고요
모터를 작동시켜 전동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등뒤에 배터리 가방이 부착 되어있어
탈, 부착이 용이하며
5단계 잔량게이지가있어
수시로 잔량확인이 가능합니다
니켈 수소(NIMH) 배터리입니다
지금은 리튬이온 모델도 공급이 되지만
초창기에는 니카드, 니켈수소배터리만 있었어요
아무래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니켈수소 배터리는 용량이 작죠 ?
같은 크기라도...ㅋㅋ.
사양은 아래와 같이 나와 있네요
Available on | Quickie 2 Series, GP Series, Zippie X'Cape, Breezy BasiX | Quickie 2 Series, GP Series | 5R, 7R, Xenon2 |
Weight | 17 kg off chair |
Hub Design | Xtender Locking Pin Hub | Auto Engage Hub |
Battery Capacity | NiMH = 7 hours Li Ion = 9 hours |
Time to Fully Charge | NiMH = 2.5 - 3 hours Li Ion = 3 - 4.5 hours |
Max. Range | NiMH = 15 km Li Ion = 27 km |
Manual Wheels Included | Yes | Yes - Schwalbe | Yes |
Available Tyre Type | Pneumatic | Marathon Plus |
Max. User Weight | 120 kg |
사람 몸무게 120Kg 기준,
니켈수소 배터리 모델은 약 15Km,
리튬이온 모델은 약 27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표시되었는데요
조금 보수적으로 적은것 같고요
평지서 주행시 이보다도 훨씬 더 나와요
배터리의 접촉단자입니다
양쪽 끝 단자는 입출력 단자,
가운데 두 단자는 충방전을 위한 보조단자입니다
노란색 버튼은 배터리 탈, 부착을 위한 보조장치입니다.
배터리 케이스를 오픈한 모습입니다
청색 수축 필름에 둘러싸인
베이지 색 니켈수소 배터리 40개가 보이네요
용량은 6.7Ah입니다
니켈수소 배터리의 셀당 전압은 1.2V이므로 20개 직렬시 24V가 됩니다
또 2개 병렬이므로 3.35 X 2는 6.7Ah가 되겠구요
니켈수소 전지는 여기에서 잘 정리해놨네요
https://www.korea-autonews.com/entry/%EB%8B%88%EC%BC%88-%EC%88%98%EC%86%8C-%EC%A0%84%EC%A7%80Ni-MH
링크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니켈 수소 전지(Ni-MH)
니켈 수소 전지(Ni-MH) 나켈-수소 전지는 니켈-금속수소화물 전지(MH는 metal hydride의 약자임)의 약칭으로 기존의 니켈-카드뮴(Ni-Cd) 전지에 카드뮴 음극의 중금속 오염을 개선하여 수소저장합금을 사용하였다. 1990년 이후 전자 기기들의 소형, 경량화에 따라 전자기기의 전원으로 전지의 요구 조건은 고에너지 밀도화, 소형 경량화, 수명 연장 등 요구되나 기존의 광범위하게 사용 되었던 니켈-카드뮴 전지나 납축전지로서는 이상 새로운 성능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명확하였다. 특히 환경오염 문제로 니켈-카드뮴 전지와 납 전지...
www.korea-autonews.com
요즘엔 야마하 수전동 전동휠체어용 리튬이온 배터리가 나와요
해외 사이트에 보면 찾을 수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수입이 안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검색해봤는데요........
가격이 너무 사악해서 그런가 봐요...ㅋㅋㅋ
무려 2,236달러...
배터리 가격이 한국돈으로 250만원이 넘어요..
용량도 11.8Ah...
엥?
예상주행가능거리는 22마일 이므로 약 35Km...
이정도면 가성비가 최악이죠 ?
그래서 저희는 업그레이드를 확실하게 하였습니다
니켈수소 배터리를 리튬이온으로
용량을 최대로...
삼성셀 21700으로 교체
삼성 리튬이온(INR 21700 - 50E)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리튬이온은 셀당 전압이 3.6V 이므로 7개 직렬하면 25.9V가 나옵니다
개당 용량이 5A나 되므로 3개 병렬시 15A가 되겠구요.
해외 직구 (11.8Ah)보다 용량이 27%나 많구요
가격은 25%도 안됩니다..ㅋㅋ
전압도 높아지므로 힘도 세지겠죠?
등판 능력도 향상되고요
모터 굴러가는 소리부터 틀려요
힘도 증가하고
용량도 대폭 증가합니다
방전률도 높은 최신셀이니 수명도 엄청 증가하겠죠 ?
총 셀수는 21개가 들어가네요
기존 용량 6.7Ah 대비 15A로 바뀌면서 총 용량이 2배 이상 커지게 됩니다.
| 개조 전 | 개조 후 |
셀의 종류 | 니켈수소(NIMH) | 리튬이온(LI-ION) |
공칭 전압 | 24V | 25.9V |
직렬 개수 | 20개 | 7개 |
병렬 개수 | 2개 | 3개 |
전류 용량 | 6.7Ah | 15Ah |
예상 주행 가능 거리 | 약 15Km | 약 34Km |
개조 후
전압의 상승으로 인해 모터 힘이 더욱 증가되고
용량 증가로인해 주행 가능 거리가 약 15Km에서 34Km로(약 2.3배) 대폭 늘어났습니다.
주행 시간이 약 7시간에서 약 16시간으로.....ㅋ.
어디를 다녀 오시더라도 방전 걱정없는 충분한 용량이죠 ?
배터리 종류가 바뀌게 되므로
기존 시스템과는 호환이 안되므로
7단계 잔량 게이지가 별도로 부착되어
잔량 확인을 원할 시 빨간색 버튼을 누르시면
배터리 잔량이 7단계로 표시됩니다.
(동작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전압도 24V 에서 25.9V로 빠뀌게 되므로
충전 전압도 변하므로 충전기도 바뀌게됩니다
상단에 충전구를 설치하였고
리튬이온 7S (29.4V) 충전기로 충전 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용량이 15A이므로 충전용량은 7A이하면 되고요
약 2A~3A 충전기 권장 드립니다
배터리가 거의 방전시 충전시간은 약 8시간정도 걸리겠죠 ?
물론 5A이상 충전기로 충전하면 서너시간이면 되겠지만
오래 사용을 위해서는 저속 충전하는게 낫겠죠 ?
그리고 멀리 다니시는 것 아니라면
만충전은 좀 피해주시고..
조금씩 자주하는 충전이 배터리 수명에 아주 좋아요..^^
보통 마실 몇Km 밖에 안 다니는데
매일 만충시켜 놓는거 배터리 수명에 매우 안좋아요
조금씩 반정도만 충전해서 쓰시던지
한번 충전해서 몇번이고 다니시다가
잔량게이지가 거의 다 됐을때 충전하시고..
오래 안쓰시면 꼭 충전해서 보관하시고
그러면 배터리 10년도 넘게 쓸수있어요
야마하 수전동 휠 체어 리튬이온 배터리 15A
개조후 주행거리가 두배이상 늘어났고요
비용도 직구 대비 4분의1...
힘도 대폭 늘어났구요
이거 아시면서 안하실순 없겠죠 ? ^^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25.2V
전류용량 : 15Ah (개조전 니켈수소 6.7A)
충전전압 : 29.4V
충전전류 : 7.35A 이하
최대방전전류 : 44.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7셀 충전기 (충전전압 29.4V)를 쓰셔야합니다.
충전기는 리필시 같이 따라갑니다.
리튬인산철 충전기나
36V(충전전압 42V), 48V(충전전압 54.6V)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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