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르족의 문화와 예술
문학:
타타르족의 민간 문학작품은 아주 풍부하다. 신화전설, 이야기, 속담, 가요, 수수께끼 등 여러 장르를 아우르며 특히 시가와 민요가 신강 여러 민족 인민들 속에서도 명성을 떨치고 있다.
하여 “시가가 있는곳에 타타르인이있고 타타르인이 있는 곳에 시가가 있다’는 설이 유행되기도한다. 그중 타타르족의,가여운 총각이란 민요가 신강 여러 민족들속에서 널리 유행되어 신강의 유행가요가 되고 혼례식이나 명절때 널리 불려지고있다. 그외,,(那岡)등 타타르족 민요도 신강 여러민족 모두 즐겨부르는 노래다.
타타르족의 서면 문학에는 서사장 시와 사랑시, 소설, 연극, 가극 등이 있고 많은 역사와 문학, 의학, 종교저서도 있다. 10세기부터 13세기까지 타타르인들은 사랑과 종교를 그린 문학작품을 적지 않게 창작했다.
아이리(艾力)의(王素甫与孜萊哈)는 최초의 애정서사장시이다. 그외 종교 권계 성장시(克斯克巴希), 등이 있고 13세기부터 14세기까지, 등도 역작이다.
15세기시인 무허마이더야얼(穆赫麥德雅爾)은 다양한 소재의 장시와 서정 단편시를 창작했다. 그의 작품에서는 카잔한국을 보위하고 제정러시아의 통치에 반항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타타르족의 시인두라·퉈카이(都拉·托卡依)는 자신의 저서로 타타르신문학의 기반을 닦았을뿐만 아니라 중국의 위구르족과 카자흐족의 현대와 당대시인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미쳤다.
타타르족 문학가이자 역사학자인 쿠르반애리·하이리디(庫爾班艾力·海力迪)가 타타르문으로 신강에서 집필하고 1910년카잔에서 출판한(東方五史)는 동방의 돌궐어 여러민족의 인문과 역사를 널리 섭렵한 중요한 저서이다.
1930~40년대에는, 등 타타르문신문이 출판되어 타타르문으로 창작된 소설과 시가,극본이 신문에 실렸다.지금 문학창작과 문학연구, 민간문학 수집정리에 종사하고 있는 타타르족작가와 문학 종사자 대오는 빠르게 늘고있다.
희극:
신강의 여러 민족중에서 타타르족의 희극 예술의 발전이 이른편이다. 20세기 30년대초반타타르극단이 창설됐다.
타타르극단은 이닝(伊寧)과 타청(塔城), 우루무치 등 지역에서 비교적 큰영향력을 지닌 문예단체이다. 이들은 남녀간의 사랑을 다룬 작품외에도 사회의 어두운면을 폭로하고 노동인민의 부지런하고 지혜로우며 순박하고 선량한 품성을 구가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대표작으로는(巴西瑪哈木),,(哈麗亞巴諾),,등이있다.
음악:
타타르족의 음악은 장단이 선명하고 선율이 유창하고 화려하며 구조가 간결하고 구성지고 입에 잘 오르는 특징이 있다. 또 음악의 정서가 열렬해 듣고 있노라면 저도 몰래 흥에 겨워 춤을 추게 된다. 보통 고조부분에서는 휘파람이나 환호를 동반해 타타르족의 열정적이고 호방하며 낙관적인 민족성격을 남김없이 보여준다.
타타르족의 악기는 종류가 아주 많은데 이공나무퉁소인‘쿠네’(庫涅), 하모니카의일종인‘커비스’(科比斯), 2현바이올린등이있다. 그외 손풍금과 만돌린, 7현금도 애용된다.
타타르족인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출때에 통상 손풍금과 만돌린 연주를 곁들인다.타타르족의 무용은 동작이 가볍고 경쾌하다. 남성은 춤을 출때 차고 접고 점프하는 등 다리 동작이 많은 편이고 여성은 손과 허리 동작이 섬세하다.
타타르족의 무용은 위구르족, 러시아족, 우즈베키족의 민족 무용 특징을 골고루 받아들이면서도 자신만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했다. 타타르족의 무용은 노동가무, 명절가무, 혼례가무,모방가무등으로 분류된다.
노동가무는 타타르인의 근면과 지혜를 잘 보여주고있다. 현란한 탭댄스는 경사스러운 명절에 많인 추고(艾皮拍)는 젊은이들이 혼례식에서 노래하며 추는 춤으로 유명하다.
타타르족은 백조의 순수함과 아름다움, 강인함을 숭상하며 사랑과 자유를 갈망한다. 춤이 바로 타타르인들의 이러한 심미관과 도덕관의 예술적 구현이라고 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