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읽기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알아내
는 능력, 마음이론 이라고도 한다.
※공감능력을 갖추기 위해 가장 요구되는 능력
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그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의 가장 기초가 되는 능
력이 다른 사람의 행동의 의도를 이해하는 능
력이다.
※공감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인지 할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소통하는 능력
(자기 인식~24개월)
※놀이의 발달 단계
ㆍ2세--평행놀이:친구의 행동을 관찰하고 함께
놀지는 않는다.
ㆍ3세--연합놀이: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함께
놀려고 한다.
ㆍ4세--협동놀이:공동 목표를 위해 역할을 분
담하고 리더가 존재한다.
※거짓말이 출현한다는 것은 아이들이 상당한
인지적인 능력을 갖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이다. 왜냐면, 거짓말을 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사고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회상을 해내고 미래
의 사건도 예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더 중요한것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굉장히 발달했다는 것이
다. 왜냐면, 다른 사람이 믿을 수 있게 행동하
거나 말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감정을 추론해내는 어떤 능력이 필
요하기 때문이다.
※마음읽기 능력과 또래 괴롭힘의 관계
마음읽기 능력이 인기에 미치는 영향과 또래
괴롭힘에서 가해집단과 방어 집단의 행동
차이가 나는 원인을 규명함.
※아이가 상대방의 입장이 돼서, 감정을 이해
하고 그에 알맞게 행동할 마음이 생기기 시작
하면 자연스럽게 공격성도 줄고, 더 친절해지
고, 배려심도 깊어진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침착한 상태로 돌아오기 쉽다.
인지능력과 도덕성, 그리고 감정 발달은 함께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