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0장 19-25절 낙심을 이기는 예배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19절)
--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25절)
그런데 우리의 믿음은 공동체적인 믿음이기 때문에 22절 23절 24절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것인가? 에 대하여 기록합니다. 22절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물로 씻었으니 참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첫째 믿음입니다. 온전한 믿음을 영어성경에는 주님을 완전히 신뢰하는 믿음을 말합니다. 38절에서는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했습니다. 또한 바울의 고백처럼 죄인중에 내가 괴수입니다. 다윗은 어떻게 회개기도했습니까? 시편 6편 6절 내가 탄식함으로 피곤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침상을 띄우며 내요를 적시나이다. 얼마나 눈물을 많이 흘렸는지 눈물이 바다같이 되어 침상을 배뛰우듯 기도했다는 것입니다.
23절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둘째 소망입니다. 23절에서 약속하신이는 미쁘시다고 했습니다. 소망을 굳게 잡고에서 굳게 잡다는 단어는 카테코라는 단어로 점령하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소망의 고백이 항상 우리마음을 점령하도록 만들어라는 것입니다하나님은 미쁘시다 믿을만한 분이다 라는 고백이 내마음과 입술에서 계속되어야 합니다. 로마서 3장 3-4절 어떤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뇨 그럴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찌어다. 그리스도인은 사람을 바라보면 넘어집니다. 32절이하에 전날에 너희가 빛을 받은후에 고난의 큰 싸움에 참은 것을 생각하라는 본문이 나옵니다. 예수믿은이후 고난의 큰싸움이 있습니다. 비방과 환난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산업보다 영원한 산업이 있기 때문에 35절에서 너희담대함을 버리지말라 이것이 큰상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24절 서로 돌아보아 선행을 격려하며 셋째 사랑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에 대하여 12장은 소망의 능력에 대하여 13장의 사랑의 능력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믿음 소망 사랑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바로 예배를 통해서입니다. 25절을 같이 읽습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예배를 통하여 믿음 소망 사랑이 생겨나기 때문에 우리는 예배를 아주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예배의 요소중 말씀기도찬양이 다 중요하지만 요한복음 20장 31절말씀처럼 성경을 기록함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하려함이요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함이기 때문에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 믿는자들이 모여 예배드릴 때 나의 상처가 치유되고 열등감이 회복되고 자존감이 높아져 사랑하게 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