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에스퀴스 선생님의 위대한 수업-평범한 아이를 특별한 아이로 바꾸는 기적의 교육법
저-레이프 에스퀴스
책명-에스퀴스 선생님의 위대한 수업.hwp
출-추수밭
독정- 2019.5.16.
· 화학 실험을 하는데 끼어들지 못하는 소녀의 눈물을 보며 이 아이가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어 램프의 심지를 보니 심지가 길지 않아 잘 보이지도 않았다. 교사가 기다란 부엌용 라이터로 불을 붙이려하자 뜨거운 기운이 느껴졌다. 교사는 렘프가 제대로 작동하게 만들려고 심지에 불을 붙이자 미소를 기대했던 여자아이가 겁에 질려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고 다른 아이들도 소리를 질렀다. 나는 몰랐는데 램프에 불을 붙일 때 내 머리카락에 연기가 피어올라 불이 붙은 것을 아이들이 보고 겁에 질린 것이다. 어떤 아이들은 내게 달려오더니 네 머리를 마구 때렸다. 아이들은 불을 끄기 위해 교사의 머리를 때리고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몇 분 후 모든 게 정리되고 실험을 계속했다. 이때는 교사가 바보가 된 기분이었지만 기쁘고 감사했다. 머리카락에 불붙은 것도 모르고 열중해 가르친 표시였으니. 초창기 교실의 대장은 나임을 확실히 주지시키고 싶었지만.
· 아이에게 집안일을 한 대가로 용돈 준 것은 자본주의 체제가 움직이는 방식이니까 좋지만 바르게 행동했다고 선물이나 용돈을 주는 것은 위험하다. 바른 행동은 당연한 것이지 보상 받을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똑똑히 보여주어야 한다.
· 존 놀스의 소설 <분리된 평화>겸손
- 수영 훈련을 받은 적이 없는 피니어스는 수영장에 갔다가 자기 반에는 수영 대회 기록을 지닌 사람이 없음을 알고 친구 진에게 자신이 기록을 깰 수 있을 것이라 한다. 출발데로 올라가서 스톱워치로 시가능ㄹ 재달라고 하며 1분후 피니어스가 기록을 깬 것을 보고 진은 충격을 받아 아무도 본 사람이 없어 공식 기록이 될 수 업어 안타가워하며 진은 지역 신문사에 전화해서 정식 시간 기록원과 기자들이 보는 앞에서 다음날 수영 시킬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피니어스는 진의 제의를 거절하며 자기 신기록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피니어스는 다만 기록을 깨고 싶어서 그렇게 했을 뿐이었단다.
·일하고 있으니까요-겸손-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
버나드는 월리 로먼 가족ㅁ옆집에 사는 소년인데 학교와 공부 문제로 월리 아이들을 성가시게 하며 살마들 사이에서 얼간이로 통한다. 연극 후반부에서 월리가 자신과 아이들이 왜 성공적 삶을 살지 못하는지 애해하려고 필사적으로 애쓸 때 어딘가를 급히 가는 버나드가 등장하여 바쁘게 퇴장하자 버나드 아버지는 버나드가 미국 대법원에서 변호를 맡게 될 것이라 한다. 버나드가 자기가 변화사라고 말하지 않은 것을 월리가 의아해하자 버나드 아버지는 이렇게 말한다. “ 그 애는 말할 필요가 없지요. 일하고 있으니까요.”
·<쇼생크 탈출>에서 모건 프리먼이 연기한 레드는 살인죄로 종신형을 살고 있다. 그는 10여 년마다 가석방 신청을 해서 가석방위원회 앞에서 자신은 이제 변했다고 호소한다. 하지만 번번이 거절당해 일생의 대부분을 감옥에서 보낸다. 위원회가 듣고 싶어하는 대답이나 그가 감옥에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진심으로 후회하기 때문에 그는 후회한다고 말하고 감옥에서 석방된다.
·교실 문을 두드리는 소리 뒤에 학부형이 여섯 살 아들의 손을 잡고 들어왔다. 1학년인 아들이 하교하다 폭행을 당해 가방을 털렸단다. 그런데 옆을 지나던 ㅎㄴ 소녀가 아들을 보도에서 끌어내 우물로 데려가 씻기고 안전하게 집까지 데려다주었는데 그 아이가이 고마워서 반마다 돌아다니며 “그날 우리 아이를 도와준 아이 없니?” 하고 찾고 있다는 것이었다. 학반 아이들이 시끄럽게 그런 이야기를 하는 중 한 명 브렌다만 수학 문제지에 코를 박은 채 문제를 풀고 있었다. 브랜다가 평소 수학을 싫어했기 때문에 눈에 띄어서 선생이 진지한 얼굴로 물으니 머리를 흔들었다. “저에게 아무것도 묻지 마시고 선생님의 생각도 입 밖에 내지 마세요.” 브렌다의 얼굴이 그렇게 말했다. 그는 다시 고개를 숙이고 문제를 풀었다. 이름을 밝히지 않으려는 계왹은 우리의 눈이 마주치며 실패했다. 브랜다는 6단계 도덕에 도달해 있은 것이다. 6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공부한다.
·할 가치가 있는 일이면 획실히 하는 것이 더 가치 있다.
· 시험은 순수하고 단순한 측정 도구다. 온도 대신에 학업에 대한 이해 정도를 측정하는 것뿐이다.
·우리 목표는 학생 하나하나가 옆자리에 앚은 아이보다 더 특별한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개인으로서 조금 더 특별한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시험에서 만점을 받은 것보다 오리건 주에서 모르는 사람을 도와 쓰레기를 함께 치웠다는 점이 더 자랑스럽다. 성적이 곡 학생 자신이 되는 시애데 우리 어른들이 할 일은 인새에서 성적은 극히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음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 선 <이불 속 호롱불 독서 추억>
학교에서 지루한 수업 시간에 읽다 만 책의 결말을 알고 싶어 책상 밑으로 몰래 책을 펴고 읽은 적 있나?
저녁 밥을 먹으면서 책을 읽다가 꾸지람 들은 적 있나?
잠잘 시간에 이불 밑에서 몰래 책을 읽은 적 있나?
·아이는 자기의 빨간 공에 대해 썼다.
매일 빨간 공을 가지고 놀았다. 어느 날 공이 울타리를 넘어 도로를 따라 굴러갔다. 공은 온통 진지흙투성이가 되어 슬픈 얼굴을 하며 썼다. 다음날 아버지는 도로를 따라 차를 몰아 진흙탕에 처박힌 공을 보았다. “아빠는 공을 보았지만 너무 게울러 줍지 않았다.”고 썼다. 그 아이에게은 사랑과 관심이 필요했다 그 이야기를 일고 공을 주워 씻은 다음에 그 아이에게 돌려주어 졸업시켰는데 지금 그 소녀는 변화사가 되어 빨간 공에 대해 쓴 젊은 작가 책은 그녀 사무실 선반에 법률 책과 나란히 꽂혀 있다.
·우리가 독서를 하면 라이트 형제나 루터 킹과 함께 시간을 보낸 기회를 얻는다.
·요즘 고등학생은 에이즈 백신을 개발하거나 암을 치료하는 것보다 휴대폰 벨소리를 무엇으로 할가에 더 관심 있다.
과학 연구에 매달리는 학생들 별명을 “싫머실의 쥐”라 한다.
·예술 교육을 받게 되면 예술 이상의 것까지 알게 된다. 한 아이가 오케스트라에서 연주 할 때 단순히 바이올린이나 클라리넷만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질서, 책임감, 팀워크, 희생, 경험, 실수 바로잡기, 듣기 시간 관리까지도 배우고 있다. 이것들이야말로 아이들이 익히고 배워야 할 학습 내용이다 .이것을 몸에 익히고 즐거움까지 누리면 멋진 일이다. 같은 배경색을 선택한 아이들이 붓과 물감을 나누어 쓰면서 다른 친구가 색칠하는 걸 돕는다. 도움 받은 아이가 색칠을 끝내고 다른 친구를 돕는다. 팀 워크로 우정이 쌓이고 작품도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다. 망치 하나로 둘이 사용하게 하면 한 아이가 못질 할 자리에 못을 대고 잡고 다른 아이가 망치질을 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협력하면 손 다치거나 못 망가뜨릴 일 줄고 친구가 다치지 않게 하려고 더 집중한다. 이렇게 한 달의 학교생활이 지나면 아이들은 몇 년 동안 벽에 걸어둘 예술 작품을 완성하다. 친구도 사귀었다 .선생님과 친구의 신뢰도 얻는다. 계획을 세우고 인내와 끈기를 보여줬으며 잘하려고 노력했다. 서로 나누고 작품을 성공적으로 완성했다. 결과를 알아보려고 시험 볼 필요도 없다. 아이들 미소 하나면 내가 알아야 할 것은 다 안 셈이다. 열심히 일해서 번 돈으로 책이나 계산기를 산다면 아이들은 그 물건을 더 아끼게 된다. 학생들은 경매에 참여하며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산 물건을 보고 이게 그럴만 한 가치가 있었나. 스스로 질문해보고 커서도 현명한 소비자가 될 것이다.
나는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주기로 결심했다. 바로 내 시간이다. 나는 내 시간을 학생들과 함께 보낸다.
난장판 교실
교실에 동네 폭력배들이 들어와 작품을 망가뜨리고 벽에 욕설을 페인트로 휘갈려 놓고 묻 조명을 박살냈다고 방학 때 학교에 간 제자의 연락을 받고 출장이 쓴난 뒤 이틀 뒤에 갔더니 교실이 말끔히 그전보다 저 혹게 수리되어 있었다. 아이들이 저네들기리 연락해서 와서 수리가호 청소하고 선배들 도움 받아 무대 조명에 쓰이는 특수 전구를 구하러 버스 타고 멀리 까지 갔다 와 전구를 교체해두고 인터넷에서 찾은 방법에 따라 제광장치 프로그램을 다시 짰다. 그전보다 더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