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이론
동기가 부여되는 것은 욕구의 내용이 아니라 동기가 부여되는 과정에 따라 좌우된다는 이론
브룸의 기대이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로크의 목표설정 이론 이 있다.
브롬의 기대이론
내용 : 개인은 여러 가지 행동대안을 평가하여 가장 선호하는 결과가 기대되는 것을 선택하여 행동한다.
개인 노력---(노력-성과 관계/기대)---> 개인성과 1차결과---(성과-보상관계)---> 조직 보상 2차결과
---(보상-개인목표 관계/유의성)--->개인목표
동기=기대x수단성x유의성
동기=기대(E) x 수단성(I) x 유의성(V)
기대 : 1차 결과가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다 라고 생각해야 행동으로 옮겨 실행
수단성 : 성과(1차 산출)가 나오면 그 보상(2차 산출)이 있을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야 행동으로 실행
유의성 : 보상이 주어 질 때 내가 원했던 것이거나 마음에 들어야 행동으로 실행
기대이론의 특징
브룸은 기대,수단성,유의성이 각각 최댓값이 되면 최대의 동기부여가 된다고 판단
각 요소 중 하나라도 0이 되면 전체 값이 0이 되어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성공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세요소를 모두 적절히 조합하는것이 필요하다 주장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아담스는 조직구성원은 자신의 투입에 대한 결과의 비율을 동일한 직무 상황에 있는
타인의 투입 대 결과의 비율과 비교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판단
개인이 불공정성을 지각하면 개인 내 긴장이 발생하고 개인은 이러한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동기 유발되어 행동함
본인(보상/투입) = 타인(보상/투입) : 공정한 상태
본인(보상/투입) > 타인(보상/투입) : 긍정적 불공정
본인(보상/투입) < 타인(보상/투입) : 부정적 불공정
개인이 불공정을 해결하는 방법은 자신의 투입과 산출을 변경하거나 비교대상의 투입과 산출을 변경,
태도의 변화를 통한 인지적 왜곡, 비교대상 자체를 변경하거나
환경자체를 변화시키기 위해 이직을 하는 5가지로 구분.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내용:
로크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얻으려고 설정한 목표가 동기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목표(의도)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얻고자 하는 사물 또는 상태이고
의식은 사람의 행동을 조절하기 때문에 결국 효과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동기부여 와 실행에서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고 주장
목표의 속성
목표는 난이도, 구체성, 수용성, 참여성, 단순성 등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데
각 속성에 적합한 목표를 제시 할 때 더욱 효과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고 판단.
난이도 : 능력범위 내에서 어려울수록 효과적
구체성 : 구체적일수록 도전적
수용성 :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동의 한 것일수록 효과적
참여성 : 당사자가 목표 설정 시에 참여한 것일수록 효과적
단순성 : 단순할수록 효과적
상황요인
목표와 관련한 피드백, 보상, 경쟁 등의 상황요인도 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으로 작용된다
피드백 : 목표 달성에 대한 피드백이 성과를 유발
보상 : 목표 달성에 따른 합리적 보상
경쟁 : 적당한 경쟁은 효과적
인지적 평가이론과 자기결정이론
deci는 인지적 평가이론에서 어떤 직무에 대해
내재적 동기가 유발되어 있는 경우 외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한다 주장
자기결정이론은 인간행동의 통제원천이 내면인가, 외부인가에 초점을 두어
개인의 자율 통제감이 높을수록 성과, 학습 등에 더 좋은 결과를 산출하게 된다고 판단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요인을 역량감, 자율성, 연대감을 높이면 외부통제를 수행하던 일도 내부통제로 인식이 바뀌고
결과적으로 성과가 증진된다고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