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주님이 계십니다. 주님은 나의 주인이십니다. 오늘도 나는 주님을 나타내는 그릇으로 살아갑니다.”
-오늘의 말씀-
사탄의 세력을 이기는 법
01/31금(金)막 9:14-29
“내가 믿습니다. 믿음 없는 나를 도와주십시오”(막 9:24).
본문은 귀신들린 아들을 데리고 온 아버지에게 주님은 믿음 없음을 책망하시곤 바른 믿음을 갖게 한 후 귀신을 쫓아 병을 고쳐주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할 수 있으면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사람에게는 모든 일이 가능하다”(막 9:23). 하나님의 믿음은 내가 노력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믿음을 구해야 합니다.
귀신을 제압할 수 있는 믿음입니다.
▣사단의 세력을 이기려면 주님께 나와야 합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아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언제까지 너희와 함께 있어야 하겠느냐? 내가 언제까지 너희에게 참아야 하겠느냐? 아이를 내게 데려오너라”(막 9:19). 어둠은 빛이 오면 사라집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둠을 몰아낼 수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예수께 나와 죄 사함을 받고 주님이 주인이 되면 어둠은 물러납니다.
▣예수께서 이미 사단의 권세를 이겼음을 확신해야 합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할 수 있으면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사람에게는 모든 일이 가능하다. 그 아이 아버지는 큰소리로 외쳐 말했다, 내가 믿습니다. 믿음 없는 나를 도와주십시오”(막 9:23-24). 이미 예수께서 십자가상에서 어둠의 세력을 물리치셨기에 우리도 어둠의 세력을 물리칠 권세를 주셨습니다. “죄를 짓는 사람은 악마에게 속해 있습니다. 악마는 처음부터 죄를 짓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목적은 악마의 일을 멸하시려는 것입니다”(요일 3:8). 권세를 사용하려면 주님 안에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믿음만이 사단의 권세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귀신을 제압하는 권세나 능력은 자격증이 아닙니다. 지금 현재의 신앙이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여기서 하나님을 어떻게 믿고 신뢰하느냐에 달린 것입니다. 기도한 후 이미 승리했다고 믿고 어둠은 떠나라고 선포합니다. “예수께서 집 안으로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따로 그에게 물어보았다. 왜 우리는 귀신을 쫒아내지 못했습니까?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이런 부류는 기도로 쫓아내지 않고는 어떤 수로도 쫓아낼 수 없다”(막 9:28-29).
And...
신앙생활 하면서 온전하게 성장하고 구원을 체험하려면 흑암의 세력을 이겨야 합니다. 흑암의 세력을 이기려면 우리를 공격하는 어둠의 세력에 대해 알아야 승리합니다. 빛은 주님이요, 어둠은 사단의 세력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고, 사단은 우리에게 죄, 병, 죽음 등 사망을 줍니다. 우리 삶 속에 어찌할 수 없는 불행, 실패, 삶의 어두움은 사망 세력인 사단, 마귀, 귀신의 역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어 빛의 자녀가 되었으니 성령의 역사로 사단의 세력을 물리쳐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일이지만 우리 삶의 많은 부분 중 불행한 일(실패, 이혼, 가난, 질병, 약물, 중독, 술, 도박, 마약, 전쟁, 시기, 미움, 질투, 살인, 분쟁, 음란, 교통사고, 자살, 정신질환, 분당, 미신, 무속, 사이비, 이단)등은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단의 역사입니다. 성도는 영적 분별력을 가지고 과감하게 물리치고 싸워서 승리해야 합니다.
사단은 우리에게 절망을 주지만, 하나님은 사단이 주는 불행한 일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십니다. 가정의 깨트림을 통해 하나님 앞에 바로 서게 하시고, 그 가정을 반석 위에 세워 다른 가정을 세우는 통로로 사용하십니다. ‘새롭게 하소서’에 나온 어느 집사님은 아들이 마약을 해서 감옥에 갇히게 되는 과정을 통해 마약퇴치 운동을 하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 악은 분명 나쁜 것이지만 하나님은 그 악을 선용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십니다. 우리의 실패를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오게 하여 그 실패를 통해 더 큰 하나님의 일을 이루십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상황을 보고 절망하지 말고, 주님을 바라며 소망을 가지면 됩니다.
늦은 밤 집에 돌아와 어둠이 깔린 현관문을 열고 전등 스위치를 올리면 어둠이 살포시 물러가고 환한 빛으로 온 집안이 환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둠을 물리치는 방법으로 예수 이름으로 사단을 쫓아내는 방법도 있지만, 빛이신 주님 안에 온전히 거하게 되면 어둠은 사라집니다. 그런데 믿음이 연약한 사람에게는 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사단이 그만큼 믿음으로 살지 못하도록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한두 번 해보고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주님의 긍휼을 구하는 기도를 하면 반드시 주님 안에 거하는 은혜를 주십니다.
주님이 우리 안에 계시지만, 나의 자아가 살아 있으면 주님은 힘을 쓰실 수 없습니다. 반면 내가 주인 되어 사는 거짓 자아가 죽으면 주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내가 0%일 때 주님이 100%입니다. 이런 상태를 성령 충만이라고 합니다. 나의 전 인격이 주님에게 지배를 당하는 상태입니다. 주님의 빛으로 가득 채워질 때 어둠은 소리 없이 사라집니다. 어둠은 더는 나와 공존할 수 없게 되니 물러납니다. 이런 삶을 십자가의 삶이라고 표현합니다. 십자가의 삶은 바로 주님과 연합의 삶으로 연결됩니다. 내가 죽고 주님이 나의 주인으로 사시는 삶이 사단의 세력을 이기는 법입니다.
주님과의 연합은 십자가 죽음이 전제입니다. 죽음이 전제될 때 부활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부활의 주님은 내 안에 계시지만, 내 자아가 죽을 때만 내 안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십니다. 주님을 주인으로 모심으로, 날마다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임재
https://youtu.be/mRuE0P-M9EM
남경필 집사의 간증
https://youtube.com/watch?v=R34kWQ57jTk&si=CVo-0n-0DasxQH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