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근동의 여러 부족이 섬기던 신(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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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14세기 - 12세기 경 제작된 바알 신상, 루브르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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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가나안 사람들이 풍요의 신으로 숭배했으며 만신전(萬神殿)의 여러 신들 가운데 대단히 중요한 신으로 섬겼다(→ 수정능력). 바알이라는 단어는 원래 셈족이 쓰던 보통명사(히브리어 ba⁽al)로 '소유자'나 '주인'을 의미하는데,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도 있었다. 예를 들면 날개의 바알(주인)은 날개 달린 생물이고, 화살의 바알림(baalim:ba⁽al의 복수형)은 활 쏘는 사람이었다. 종교적인 의미로는 일정한 장소나 물체에 깃들어 있는 신을 가리키기도 했다. 바알은 일반적으로 풍요의 신을 가리켰으므로 '땅을 다스리는 자'(땅의 주인)라는 이름이 붙었다. 또한 가나안의 기름진 토양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비와 이슬의 주인'으로도 불렸다. 우가리트 토판(土版)과 히브리 〈구약성서〉에서는 구름을 타고 다니는 '폭풍우의 신'으로, 페니키아 문서에서는 바알 샤멘(Baal Shamen, 아람어로 Baal Shemin), 즉 하늘의 주인으로 나와 있다(→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의 종교).
바알의 성격과 역할은 1929년 이후 북부 시리아에서 발굴된 우가리트(지금의 라스샴라) 토
판을 통해 알 수 있다. BC 1000년대 중반의 것으로 추정되는 이 토판은 지역 신전에서 이루어지던 바알 숭배와 긴밀한 관련이 있으나 대체로 가나안 신앙을 반영하고 있다. 7년을 주기로 풍요에 대해 말하는데 이는 생명과 풍요의 신 바알이 죽음과 흉작의 신 모트와 벌이는 치열한 싸움에서 바알이 승리하면 7년간 풍년이 계속될 것이나, 모트가 이기면 가뭄과 기근이 7년 동안 이어진다는 가나안 신화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우가리트 토판에는 배우자이며 누이동생인 아나트와 바알의 관계, 그가 어린 암소에게 신성한 송아지를 낳게 한다는 등 다산의 신으로서 바알의 역할도 기록되어 있으며, 그의 이런 역할이 이루어지면 풍작을 거두고 짐승과 인류는 번성하게 된다고 한다.
(히브리어로 אל “God”이라는 단어는 “EL"이다. EL이라는 단어는 성형문자에서 E(eleph) 단어와 소의 머리긴 뿔을 그린 것과 같 L(lambdeh)의 성형 문자 와 그린 것과 비슷하다. 이들이 소를 숭배하게 된 것이 이유중에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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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blos의 페니키아 신전에서 발견된 금박으로 덮혀있는 청동 황소. 이 황소는 시리아(Ugaritic)에서 신들 엘, 바알이라고 불리워진다.)
그러나 바알은 단순히 풍요의 신만은 아니었다. 그는 여러 신들의 왕이었고, 이 왕의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바다의 신 얌에게서 최고신의 지위를 빼앗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또한 바알은 다른 신전 못지 않게 웅장한 자신의 신전을 얻기 위해 아세라(Asherah)에게 만신전의 최고신이며 아세라의 남편인 엘(El)을 설득하여 신전 건립을 허락해주도록 부탁했으며, 그리하여 예술과 기술의 신 코타르(Kothar)가 바알을 위해 면적이 40㎢에 달하는 매우 아름다운 신전을 짓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신화에 나온다. 그밖에도 신화에서는 우가리트 시의 바알 신전 건립도 부분적으로 언급한 듯하다.
바알 신전 가까이에는 우가리트 토판에 그의 아버지로 나오는 다곤(Dagon)의 신전이 있었다. 바알 숭배는 BC 1400년경인 이집트 신왕국 후반기부터 멸망할 때까지(BC 1075) 이집트에서 성행했으며, 바빌로니아 발음을 따서 벨(Bel)이라 부르던 아람인들의 영향을 받아 그리스어로는 벨로스(Belos:제우스와 동격의 신)로 알려지게 되었다.
바알은 또한 여러 집단에서 지역신으로 숭배를 받았다. 〈구약성서〉에서는 일정 지역의 신으로 바알이 언급되며, 복수형 바알림은 각 지방을 지키는 여러 신들을 뜻한다. 가나안 사람들이 각 지방의 바알들을 모두 동일한 신으로 여겼는지는 알 수 없으나, 우가리트 토판에 보면 바알의 활동영역이 어느 한 도시에만 국한되지 않은 듯하며, 그밖의 여러 지역에서도 바알을 우주적인 신으로 섬겼음이 틀림없다. 이스라엘 역사 성립 당시에 '바알'이란 말이 반드시 '배교'(背敎)나 '혼합주의'를 뜻한 것은 아니다. 판관(判官) 기드온은 여룹바알이라 불렸으며(판관 6:32) 사울 왕에게는 이슈바알(Ishbaal:성서서에는 이스바알 또는 에스바알)이라는 아들이 있었다(Ⅰ 역대 8:33). 멀리 북쪽에서 바알이 레바논이나 우가리트의 주인을 뜻했던 것처럼, 초기 히브리인에게 바알은 이스라엘의 주인을 뜻했다. 이스라엘에서 '바알'이라는 이름이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은 BC 9세기에 이세벨이 공식적인 야훼 숭배에 반대하여 페니키아인의 바알 숭배를 이스라엘에 도입하려 했기 때문이다(Ⅰ 열왕 18). 예언자 호세아 시대(BC 8세기 중엽)에는 바알 신앙에 대한 적대감이 아주 커져서 '바알'은 경멸하는 뜻의 '보셰트'(boshet 羞恥)로 대체되었으며, 복합고유명사 '이슈바알'은 '이슈보셰트'(Ishbosheth:성서서에는 이스보셋)로 대체되었다.
[삿2:13]그들이 주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타롯을 섬겼더라.
[삿6:25]그 날 밤 주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아비의 수소, 즉 칠 년 된 둘째 수소를 취하여 네 아비가 가지고 있는 바알의 제단을 헐고 그 곁에 있는 아세라를 베어 내고
[삿6:28]성읍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 보니, 바알의 제단이 무너져 내리고 그 곁에 있던 아세라가 베어졌고 세워진 제단에 둘째 수소가 드려졌는지라
[삿6:32]그러므로 그 날로 그가 기드온을 여룹바알이라 하며 말하기를 "그가 바알의 제단을 무너뜨렸으니 바알로 그를 대적케 하라." 하였더라.
[왕상16:32]사마리아에 건축한 바알의 신전에 바알을 위하여 한 제단을 쌓았고
[왕상18:19]그러므로 이제 보내어 온 이스라엘을 칼멜 산으로 내게 모으소서. 또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선지자 사백오십 명과 아세라들의 선지자 사백 명도 모으소서." 하더라.
[왕상18:26]그들이 받은 송아지를 가져다가 잡고 아침부터 정오까지 바알의 이름을 부르며 말하기를 "오 바알이여, 우리를 들으소서." 하나 아무 소리도 없고 응답하는 자도 없더라. 그러므로 그들이 만들어 놓은 제단 위에서 날뛰더라.
[왕하3:2]그가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나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 같지는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가 그의 아버지가 만든 바알의 형상들을 제거하였음이라.
[왕하10:18]또 예후가 모든 백성을 함께 모으고 그들에게 말하기를 "아합은 바알을 조금 섬겼으나 예후는 그를 많이 섬기리라.
[왕하10:21]예후가 온 이스라엘에 두루 보낸지라, 이에 모든 바알 숭배자들이 왔으며 오지 않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더라. 그들이 바알의 집에 들어오니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가득 찼더라.
[왕하10:23]예후와 레캅의 아들 여호나답이 바알의 집에 들어가서 바알 숭배자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찾아 보고 살펴 보아 여기에 바알 숭배자들만 있게 하고 주의 종들은 한 명도 너희와 함께 있지 않게 하라." 하더라.
[왕하10:28]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서 바알을 멸하였더라.
[왕하11:18]또 그 땅의 모든 백성이 바알의 집으로 들어가 그것을 부수고, 바알의 제단들과 형상들도 완전히 조각냈으며, 바알의 제사장 맛탄을 제단 앞에서 죽이니라. 제사장이 관원들을 임명하여 주의 전을 지키게 하더라.
[대하23:17]그러자 온 백성이 바알의 집으로 가서 그것을 부수고 그 제단들과 형상들을 조각내었으며 바알의 제사장 맛탄을 제단 앞에서 죽였더라.
[습1:4]내가 또한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거민들 위에 내 손을 뻗치리라. 내가 이 곳으로부터 바알의 남은 자와 크마림의 이름을 그 제사장들과 더불어 끊어 버리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