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는 나타난 범위 및 형태에 따라 복재정맥류 / 관통정맥류 / 망상정맥류 / 거미양정맥류 / 부복재정맥류 등 다양합니다.
그래서 어떤 분에게는 굵직한 혈관만이 튀어나온 형태로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튀어나온 혈관 + 파란색 혹은 선홍색+보라빛의 실핏줄이 함께 나타나 보이기도 합니다.
일단 간략하게 어떤 경우에 외과적 수술요법을 시행하고 어떤 경우에 주사치료(혈관경화요법)를 시행하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빨대 굵기 이상의 혈관이 구불구불 & 울퉁불퉁한 형태로 나타난 경우 – 외과적 수술요법(절개수술, 레이저요법, 고주파요법, 베나실 포함)이 적합
✔ 볼펜 심 굵기 이하의 푸른색 혈관 혹은 선홍색 & 보라색의 실핏줄 – 비수술적 치료법(혈관경화요법 및 피부 레이저요법)이 적합
그리고 간혹 실핏줄 혹은 울퉁불퉁한 혈관을 넘어 습진 및 색소침착이 동반된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맥 내 판막(valve) 손상에 의해 혈액이 역류하다 보면, 어느 지점에선가는 고이는 장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역류한 혈액의 양이 많아지다 보니, 더는 혼자서 감당할 수 없어서 주변의 곁가지 정맥들로 그 압력을 분산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 발병 초기에는 아무런 변화를 못 느끼거나 완두콩 크기 정도의 작은 혈관 돌출 정도로 시작하게 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범위가 넓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맥의 특성(노폐물의 운송 통로)상 주변 조직으로 영양분 & 산소가 아닌, 노폐물만을 공급하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가 푸석해지고 가려워지면서 습진 및 색소침착이 나타나게 되며
가렵다고 긁거나 손을 대다 보면 2차 감염에 의해 괴사 및 궤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손을 대지 않았다 하더라도 고인 혈액들로 인해 궤양이 나타나기도 하며, 혈전성 정맥염을 유발하면서 심각하게 진행 시에는 심부정맥혈전증으로까지 발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혹 발 혹은 발바닥의 통증 때문에 하지정맥류를 의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일차적으로 발바닥에 국한된 통증이라면 “ 족저근막염 ” 과 같은 염증 관련 질환이 원인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로 인한 혈관 돌출이 발목 이하까지 진행된 경우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발목 주변으로 형성된 하지정맥류는 관통정맥류 혹은 복재정맥류에서 형성된 가지 혈관들이 원인이 됩니다.
특히 발목 이하 부위는 지방이 적고 근육 및 신경이 혈관과 밀접하게 위치한 곳이기에, 하지정맥류로 인한 혈관 확장이 발생 시에는 통증을 유발하는 직접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불과 수년 전만 하더라도 하지정맥류 수술하면 절개수술 혹은 레이저요법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던 치료법이었습니다.
물론 고주파요법도 과거부터 있었지만, 너무 굵은 도관으로 인해 치료에 그닥 효과적이질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용되는 장비들은 과거에 비해 훨씬 가늘어진 도관(카데타) 그리고 보다 안정적인 열전달 체계 및 쿨링시스템 탑재 등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기에
레이저요법에 비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반응과 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열을 이용한 치료법이 아닌 “의료용 접착제”를 이용해 혈관을 폐색하는 [ 베나실 ] 은 특히 지금과 같이 더운 여름에 더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베나실이 다른 치료법에 비해 훨씬 더 비싼 치료비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높은 반응이 나타나는 이유는
✔ 직접 제거 혹은 열을 이용한 치료가 아니기에, 보다 안전하다.
✔ 혈관 폐색이 매우 빠른 시간(3분 이내)안에 이루어지고 조직손상이 거의 없기에 수술 후 즉시라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 압박스타킹을 반드시 착용할 의무가 없다.(보다 안정적인 결과를 위해 1~2주 정도 착용을 권장하기도 합니다만,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인
[ 울퉁불퉁 튀어나온 혈관 + 파랗게 도드라진 혈관이 복합되어 나타난 경우에 치료 절차는? (복재정맥류+망상정맥류가 동시에 진행된 경우) ]
에 대한 포이즌의 솔루션은 [ 레이저요법 + 미세정맥절제술 & 혈관경화요법 병행 시술 ]입니다.
✔ 대복재정맥류 & 소복재정맥류 ▶ 레이저요법 및 관통정맥결찰술 병행
✔ 분지정맥류 ▶ 미세정맥절제술 ▶▶▶ 여기까지는 수술 당일 치료
✔ 망상정맥류 ▶ 혈관경화요법 ▶▶▶ 수술 후 충분한 회복이 이루어진 4주 이후 시행
간혹 하지정맥류수술 어차피 재발하는거 아니냐? 하면 우려의 시선으로 바로 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재발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은 저희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원에서 수술을 받고 재발하신 분은 못 봤습니다.
재발이 일어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고 완벽에 가깝게 처리한다면 재발의 우려가 매우 낮은 질병이 바로 하지정맥류수술 입니다.
하지정맥류 재발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보면 “ 부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진 병원에서 치료받은 분 ” 입니다.
맛집 검색에 실패하면 아까운 돈만 날리게 되지만, 병원을 잘 못 고르면 몸도 마음도 상처를 입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https://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