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장애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교재 412p]
- 소음이 없는 곳에서 얼굴과 눈을 응시하며 천천히 말한다.
- 면담을 할 때는 앉아서, 답변이 끝나기 전에 다음 질문을 하지 않는다.
- 고개를 끄덕이거나 예, 아니오 등으로 짧게 대답한다. 실물, 그림판, 문자판 등 이용
- 잘 표현하였을 때는 칭찬과 더불어 긍정적 공감을 표현해준다.
*판단력, 이해장애 대상자와 의사소통
- 짧은 문장으로 천천히 이야기 하고, 불쾌감을 주는 언어나 반말을 하지 않는다.
- 몸짓, 손짓을 이용해 상대의 말하는 속도에 맞춘다.
- 실물, 그림판, 문자판으로 이해를 돕는다.
*주의력 결핍장애 대상자와 의사소통 [교재 413p]
- 대상자와 눈을 맞추고, 구체적이고 익숙한 사물에 대하여 대화한다.
- 명확하고 간단하게 단계적으로 제시한다.(단순한 활동을 먼저 제시)
- 환경적 자극을 최대한 줄이고, 메시지를 천천히, 조용히 반복한다
*지남력장애 대상자와 의사소통
- 일관성 있게 대하고, 대상자의 이름과 존칭을 함께 사용한다.
- 시간, 장소, 사람, 날짜, 달력, 시계 등 자주 인식시킨다
- 모든 물품에 이름표를 붙이고, 주의사항을 그림이나 문자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