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타청소년협회(회장 원택 스님·이하 파라미타)가 조계종 총무원이 발표한 ‘2005년도 종단 통계자료’ 회원 감소 수치 정정을 6월 23일 종단에 요청, 수정했다.
파라미타 측의 정정 요청을 접수받은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은 ‘통계 데이터 시점에 대한 오류’를 인정, 즉각 수정하는 해프닝을 연출했다.
파라미타에 따르면 회원 집계 자료는 6월말을 기준으로 한다. 하지만 종단이 발표한 자료는 2005년 3월 기준으로 된 것. 이를 조계종 측이 최종으로 사용, 1500여 명의 오차가 발생했다.
이에 대해 조한곤 파라미타 과장은 “2005년 3월 데이터가 2005년 최종 통계자료로 사용돼 종단의 통계자료상 비교기준이 되는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며 “수정된 자료에 따르면 2004년 대비 2005년 회원은 1838명이 아니라 290여 명이 감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분회는 30곳, 지도자는 40명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된다는 것이 파라미타의 주장이다.
이주현 기자
다음은 파라미타가 발표한 ‘조계종단 통계 발표와 관련한 정정보도 요청’ 전문이다.
1. 파라미타청소년협회(회장 원택)는 지난 6월 21일 조계종 총무원이 발표한 ‘2005년도 종단 통계자료’에 따라 교계 언론이 보도한 내용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정보도 요청합니다.
2. 먼저 종단의 통계자료상에 비교기준이 되는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해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파라미타 통계자료 중 2004년 대비 2005년 회원이 1800여 명 감소한 자료는 기준이 다른 데이터에 의한 비교입니다. 2004년 통계자료는 그해 12월 자료이나 2005년 자료는 3월 자료입니다. 통상 파라미타 회원 집계는 6월말을 기준으로 합니다. 교육청 회원보고 기한이 6월까지이며, 통상 파라미타 전국연합캠프가 7월에 개최되어 회원 가입은 새학기 3월부터 6월까지 꾸준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파라미타 회원의 집계는 6월 기준으로 삼게 됩니다. 2005년 자료는 3월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2004년 12월까지 집계된 전국의 중3, 고3 회원들이 졸업으로 인해 1800여 명이 자연 감소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2005년 신입생 집계가 반영되지 않은 결과입니다.
3. 수정된 자료에 의하면 2004년 대비 2005년 회원은 290여 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분회는 30곳, 지도자는 40명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사찰분회와 고등학교 분회의 감소에 따른 결과입니다. 사찰분회의 감소는 전국의 사찰에서 청소년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고등학교 분회의 감소는 입시위주의 교육체계 속에서 고등학생들이 신행활동 및 청소년단체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라미타뿐만 아니라 타 청소년단체 또한 고등학생 회원은 줄어들고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 반영된 것입니다.
4. 파라미타는 청소년포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종단이 96년에 설립하여 올해 10년을 맞았습니다. 2004년까지 전국의 16개 광역시도 중에서 서울, 부산, 경기, 전북, 경북, 충북, 대구, 대전, 울산, 광주까지 10개 지부가 결성되었고, 올해 6월 3일 경남에 지부가 결성되어 지부가 1개 늘어나게 됐습니다. 지부 결성을 위해서는 파라미타만의 노력으로는 부족하며 해당 지역 본사 또는 거점사찰과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져야 가능합니다. 파라미타에서는 지부조직 결성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인천지부 결성을 시작으로 점차 강원, 전남, 충남, 제주도까지 지부를 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5. 참고로 파라미타 조직체계는 분회, 지회, 지부로 나뉩니다. 최소단위인 분회는 학교와 사찰에서 회원 10명 이상, 지도자 1인 이상이면 결성이 가능합니다. 3개 분회가 모이면 지회를, 3개 지회면 지부가 결성될 수 있습니다. 광역시에서 지부와 지회는 그 역할이 모호하여 지회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며, 도 단위 지부에서는 지리적 위치 등을 고려하여 군단위로 지회가 구성되어 지부와 분회의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6. 파라미타는 종단 내외의 관심과 지원 속에 설립되어 초창기 빠른 조직적 성장을 이뤘으나 최근에 조직적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첫 번째 원인으로는 사찰의 청소년법회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는 과도한 입시교육과 컴퓨터 및 인터넷 게임 등으로 사찰에 청소년들이 줄어들고 있는 점, 청소년 인구가 줄어들었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사찰에 지도교사 또는 지도법사가 줄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여건 속에서도 청소년법회가 이뤄지고 있는 사찰은 예외 없이 지도법사 내지 지도교사가 상주하고 있는 곳입니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입시교육으로 고등학생들의 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사회현상의 반영입니다. 이점은 파라미타뿐만 아니라 타 청소년단체도 안고 있는 문제이며, 청소년 단체의 활로를 점차 초등학생 회원을 모집하는 것으로 찾고 있습니다.
7. 파라미타는 포교원과 함께 올해 초부터 파라미타 조직활성화를 초우선 과제로 정해 어린이, 청소년 포교 유관단체 실무자회의를 개최하였고 어린이, 청소년으로 이어지는 포교프로그램 개발과 청소년지도자증 발급, 단체간 유기적 협력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파라미타는 2004년 대비 2005년 통계자료에서 나타난 분회조직과 회원 감소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사찰 분회의 확대, 미 결성 지부 조직, 지도자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