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쯤 베바스토 프리히터를 장착하려고 하는 캠핑메니어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트라제에서 나온 것을 장착한 사람입니다.
제가 사용한 장단점을 몇자 적을까 합니다. 참고하세요
트라제에서 나온 중고 베바스토 프리히터를 세정550-T트레일러에 장착하였습니다.
장착하였으나 중고다 보니 점화가 안되고 자꾸 노킹?이 되어서 다시 다른 것으로 바꾸어 달았습니다.
중고이다 보니 고장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아래사진은 다시 교환하여 장착하는 모습입니다.
다시 장착한 모습입니다.
연료통은 예초기연료통입니다.
12시간 사용하는데 경유 한통이 사용하고도 남습니다.
기름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정 트레일러550-T가 후끈거린 정도 입니다.
특히 세정트레일러 바닥난방이 되어 있지 않아서 효과 만점입니다. 겨울철에 발이 따뜻해서 좋아요.
세정 트레일러 가지고 계신분 바닥이 얼마나 찬줄아시죠?
순환온수기통입니다. 무쏘에 들어가는 것 이라고 합니다.
내부 온도가 2-3분정도면 바로 따뜻한 바람이 무지하게 나옵니다.
정말 좋습니다.
프리히터의 단점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점입니다.
프리히터를 장착하고 캠핑가서 몇시간은 정말 잘 돌아갑니다
대게 초저녁부터 10-11시까지,,는 넘 잘 돌아가는데
늦은 저녁시간이나 새벽에는 돌아가는 소리는 똑같은데 찬바람만 나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정말 미치게 만드는 경우 입니다.
원인을 분석하려 여러분들께 자문을 구했으나 제가 잘못사용해서 그런다는 것이 이라네요?,,ㅎㅎ
다시 충전하여 사용하면 또 멀쩡하게 잘 돌아 가면서 따뜻한 바람이 무지하게 나옵니다.
원인을 분석한 것과 밧데리는 충전히 있어도 전압이 낮으면 프리히터만 돌고 찬바람만 나오는 것같습니다.
산업용 200A를 사용하였을 때 현상이었습니다
그래서 트로잔 105A 2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로잔 것으로 교체 한뒤에는 찬바람만 나오는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전용충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충전기의 전압이 사용하자마자 50%대로 떨어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아래사진)
경유를 사용하는 프리히터지만은 전기도 많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바스토프리히터, 트로잔 밧데리(딥싸이클)2대, 연료통, 온수통, 팁싸이클 밧데리 충전기, 인버터 장착모습입니다
소음은 어느정도 발생합니다. 배기구 소음(1k 혼다 무소음발전기 소리보다 작음)과 프리히터 가동소음 정도입니다.
내부 소음은 열교환기팬 돌아가는 소음입니다.
민감한 분은 시끄러울 수 있으나,,,
저의 경우에는 배기구에서 나오는 소리와 프리히터엔진소리가 딱어울려져 좋습니다
배기통을 밖으로 빼져있지만 이렇게 환기구를 만드는 것도 필수입니다.
매연냄새가 가득할 정도 입니다.
캠핑카 내부로 연기가 스며 들 수도 있으니까요.
200*150mm환기구입니다. 철물점에서 2,000원합니다
캠핑카 내부입니다
싱크대 밑에 공간을 이용하여 온도계와 스윗치, 열풍기 등 설치 했습니다.
왼쪽부터 온도조절계, 전원스윗치, 순환스윗치 순입니다.
순환스윗치를 먼저 커시면 들어는 가는데 찬바람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원스윗치를 올리고 중립에위치한 순환스윗치를 켜야 돌아갑니다,,(이유는 나도 모름)
싱크대 밑 문을 닫으면 이렇게 됩니다
깔끔하게요,,,바닥난방은 베바스토 프리히터가 최고 입니다.
베바스토 프리히터는 트라제 중고로 장착해도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저의 경우, 트라제 중고 프리히터, 온수통, 연료통, 온도조절장치 등 50-60만원정도 들어 가구요,
세정트레일러를 이쪽에서 입양받아서 원가만 받고 장착해 주셨습니다.
딥싸이클밧데리 105A 2대, 딥싸이클 충전기 등 7-80만원 정도,,,,
저의 사용후기이니,,,참고 되었으면 하네요,,,,
첫댓글 소중한 사용후기 감사합니다. 즐캠하세요..
좋은 후기 잘 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살아있는 따끈따끈한 정보 굿입니다
자세하게 설명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트라제에 들어있는 히터는 히팅히터라하여 엔진 가열목적으로 사용이됩니다.그래서 순환모터와도 연결이되지요.새제품을 구매시 캠핑카에붙는 베바스토히터 값이듭니다.히팅히터는 부동액을 데우며 베바스토히터는 공기를 데워서 나오지요.전기소모(순환모터,송풍모터)와 연료 소비면에서 차라리 베바스토 히터를 권하고십습니다.
ㅎㅎ시원한 의견입니다,,
나름대로 잘보고 갑니다 밧데리의 전압이 낮으면((12v 이하) 모터는 구동이
되지만 점화가 안되는점을 알고 사용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만드셨나본데 잘만드셨네요 부럽습니다 난 재주가 없어서 ~
네 밧데리가 낮으면 점화가 안되고 그냥 돌리기만합니다,,,의견 감사!!^-^
잘봤습니다...소중한 정보네여...감사합니다
전기쪽과 난방쪽은 문외한이라서 정작 자작에 들어가는것이 망설여지고 겁도 납니다 ~~ㅋㅋㅋㅋ 만물 만능 박사가 되어야하나 봅니다
좋은 글 잘 보앗습니다.
좋은 경험 하셨네요. 화방님이 좋은 답변 해주었는데. 프리히터의 목적은 추운지방에서 디젤차량에 적합 하지요.
시동목적으로 엔진 냉각수와 실내을 난방 해주어 . 출근할때 바로 시동걸고 출발 하니.좋지요.
그러나 캠카에서 비효율적이라 봄니다. 전기도 많이먹고. 시스탬이복잡하고 가격대비 효율성등...
자작에관심있는분들은 . 웬만하면 가스쪽으로 난방을 하는게 제 경험으로는 좋다고 봄니다.
저도 같은 생각 ^-^
프리히타가모르시는분들. 가정용 석유보일러 라고 보면 쉽게 이해할것입니다.
아 글구나.....감솨요
장착에 관심있는데 아무리 배선관계 정리가 안됩니다 혹시 장착하신분이나 장착가능하신분 연락함주십시오 저두지금 자작중인데 아무리해도 작동이 안됩니다 ㅠㅠ 011-828-0252 프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