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레이야8서버 세인트 울면안돼x2입니당~
이번 오딘:발할라이징 2주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전진 클래스 바드 캐릭터 후기입니다.
기존 새로운 클래스가 아닌 프리스트 직업군에 새로 생긴 전직 클래스라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 했고 아직 충분한 시간을 테스트해보진 못했지만 대체로 오딘 관계자들의 노력이 많이 보였던거 같습니다.
1. 개발 배경
오딘 초창기부터 프리스트만 해온 입장에서 사실상 딜러보다 나은 파괴력은 원치 않았고 탱커보다 나은 몸빵을 바라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고투력으로 갈 수록 세인트 및 팔라딘도 충분한 딜과 몸빵이 가능하지만 세인트 유저로서 파티 사냥 및 길던과 전장을 누빌때 주변 동려들에게 힐 및 버프를 줄때가 제일 잼있더군요.
특히 pvp가 가능한 장소에서는 서포터로서 지원을 할때 좀 더 나은 보조를 하고 싶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마침 오딘 2주년을 맞이하여 바드라는 신규 전직 클래스가 나와서 얼마나 다행인지 ㅎㅎ
무한의탑, 길드던전, 발할라, 파티던전 등등 점점 엄청난 고투력을 제외한 개인의 능력치와 이를 보조 할 수 있는 스펙의 캐릭터가 필요한 배경인거 같네요.
2. 개발방향
아군에게는 버프를, 적군에게는 디버프를, 팔라처럼 전장의 앞에서 노출되는 위험을 최소하 하면서 동서남북 어디든 지원이 가능한 서포터로서 프리스트와 맞아 떨어진게 배경입니다.
3. 플레이팁
맞습니다. 바드는 딜러 및 탱커와는 달리 동료와 함께 하는 클래스로서 빛을 발하며 기존의 프리스트에게 부족했던 딜량과 좀 더 세분화된 버프 및 디버프를 장착함으로써 한층 더 재미가 있어졌습니다.
[ 사용후기 ]
사용후기를 남기기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플레이 운영시간으로 데이타 수집의 한계성으로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견해임을 밝힙니다.
이미 많은 후기에서 개선 및 아쉬움, 그리고 장,단점이 나와서 저 또한 몇가지 안건 및 아이디어 제공차원에서 적을께요.
1. 광시곡
바드는 광시곡 버프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기존의 세인트는 힐에 특화, 팔라는 비교적 안정적인 탱터로서의 특화가 되었다면 바드는 광시곡 버프를 통한 힐러,딜러,서포터의 선택이 다양하게 운영 전략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지적하신대로 쿨탐 및 사용조건에 있어서 바드라는 클래스의 스킬들을 효율적으로 활용이 어렵고 이 말은 그동안 개발하고 여러 시행착오 끝에 나온 스킬들이 때론 무쓸모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광시곡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바드 스킬들은 화음을 소모하는 스킬과 화음을 채우는 스킬, 그리고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로 나윕니다.
광시곡 버프는 바드 스킬을 좀 더 강력하게 각성된 상태로 만들어주는데 사실상 모든 바드 유저들은 광시곡 상태에서 스킬 사용을 위해 비효율적으로 대기 상태의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1) 스킬 사용으로 인한 화음이 채워지는 것이 아닌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으로 화음이 채워졌으면 합니다. 그리고 화음이 다 채워지면 광시곡 스킬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저 화음표 자체를 누름으로써 광시곡 상태로 전환이 되면 비어있는 스킬창에 다른 스킬을 하나라도 더 넣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광시곡 스킬 버튼을 굳이 찾지 않고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시곡을 위한 기존 스킬들을 사용 후 잠시 대기 상태일때 꽉찬 화음표가 사라지며 초기화가 되는데 이 부분은 수동으로 하지 않는 이상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마을을 다녀오든 잠시 대기상태일때든 마치 마나나 hp가 시간이 지나면 채워지듯이 화음역시 자동으로 채워지는 시스템으로 바꿔주면 언제든 첫 딜을 할때는 선택에 따라 바로 광시곡 상태로 전환 할 수 있기에 좀 더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바드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상 바드를 1랩부터 키워보고 있는데 광시곡이 55랩부터 배울 수 있다보니 재미도 반감, 효율도 없습니다.
2) 광시곡 버튼의 활용입니다. 앞서 1번의 안건은 화음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채워지는 시스템이고 두 번째는 스킬 사용에 따른 화음이 채워지는 시스템을 광시곡 스킬 버튼에 넣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프로그램 활용을 잘 못해서 어설프지만 이미지처럼 광시곡 버튼에 화음이 채워지는 상태를 보여주고 다 채워지면 저 버튼만 활성화 가능하다는 이팩트를 넣어주심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짧은 시간에 스킬들 활용을 테스트를 못했지만 좀 더 효율적으로 서포터로서의 모습으로 고민을 해보았는데 아시다시피 광시곡 스킬이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초이고 15초의 스킬 사용시간이 있습니다.생각보다 이 텀으로 인한 스킬들 운용이 아직까진 비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욕심이라 생각하시겠지만 광시곡 상태가 되기 위한 시간과 스킬 사용으로 인해 2번의 광시곡 전환 기회가 만들어지면 상황에 따라 버프 및 디버프와 바드로서의 개인 플레이시에도 좀 더 효율적인 스킬 사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은 위의 안건중 시간에 따른 화음 충전은 몇랩이상에서 패시브 스킬을 배우면 된다던가..라는 마치 세인트가 성스러운 의지를 배우기 전과 후로 나뉘는 것처럼 바드도 가능성을 열여주셨으면 좋겠네요.
전장에서도 서포터로서 바드를 즐기고 싶어도 일단 화음을 채우기 급급하다 보니 죽기 바쁩니다 ㅜㅜ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발할라 열리면 일반 필드에 가서 몹을 때리며 대기를 합니다. 그러면 화음 충전이 유지된 상태로 발할라 입장이 되거든요 ;; ㅋ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웃음이 나오는데 저 화음 충전 유지를 위해 쓸데없는 행위를 하고 있네요;;;
문제는 발할라 열리면 언제 들어갈 지 모르니 몹도 계속 때리고 있어야 함 ㅡㅡ;;
특히 발할라 바로 시작에는 신청을 하면 안됨요. 화음 충전되기전에 발할라 입장이 되버리면 곤란...
반대로.... 이건 스샷을 못찍었는데...화음채우고 지하감옥에 들어가면 충전이 없어집니다 ㅡㅡ;;
보스 잡으러 들어갔다가 화음 초기화되서 옆방으로 화음 충전하고 오니 보스는 이미 잡고 없네요 ㅜㅜㅋ
2. 상대 정보 자동으로 표기
직접 선택하면 상대 정보가 위 표기처럼 나오지만 그게 아닌경우는 정보 표시가 안됩니다. 다야와 골드가 표시되죠.
자동이라도 대상자가 표시가 된다면 버프 및 상태 확인이 어느정도 되어서 수동으로 컨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현재 세인트로 활동하는 저는 힐 및 버프는 거의 수동으로 합니다. (힐은 무조건 수동으로 합니다.)
3. 회복의 선율
이게 저만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아이패드6 미니 기준으로 회복의 선율을 사용하면 화면이 깨집니다. 동영상 첨부도 같이 하니 확인 부탁드릴께요.
오랜시간 공들여 만든 바드 클래스인만큼 많은 분들이 잘 활용하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더 나은 시스템으로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생각보다 스킬 운용에 난이도가 있을거 같아요. 하지만 기존의 세인트와 팔라에 비해 좀 더 다채로운 공격과 버프 및 디버프가 재미가 다양합니다. ㅎ
고투력이 아닌 평범한 세인트가 월드보스에서 간혹 힐량으로 금상자를 먹는걸 보면 팔라딘은 받는 데미지로 금상자가 가능할거 같은데 바드는 딜일까, 힐일까..참 애매합니다.
무조건 내 캐릭만 만능으로 이것 저것을 해달라는 것이 아닌 더 나은 개선을 위해 드리는 안건이니 만큼 시일이 걸리더라도 검토 부탁드립니다.
오딘 2주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최고의 바드후기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