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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만 지운거예요~근데 답은 저도 손으로 적어서 따로 올리지는 못하겠네요..ㅋ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할거예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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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동촬영을 위한 기구로 고른바닥 면에서 자유로운 공간운용이 가능한 이동차를 선택하시오.
(1) 트랙, (2) 하이 헷, (3) 스테디 켐, (4) 달리
2. 편집에서 ‘와이퍼’의 선택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오.
(1) 여운을 남기는 전환, (2) 동일시간대의 전환, (3) 장소의 전환, (4) 빠른 정보량의 전환
3. 스튜디오를 벗어나 제작하는 방식으로 속보성을 주안으로 하고 있지 않지만 고화질, 고품위의 오디오를 얻어 프로그램의 가치를 최대화 하는 촬영시스템을 선택하시오.
(1) ENG, (2) EFP, (3) CF, (4) CM
4. 최소 파사(계)체 거리가 짧은 렌즈를 선택하시오.
(1) 접사렌즈, (2) 망원렌즈, (3) 표준렌즈, (4) 광각렌즈
5. 다음 중 자외선 차단필터를 선택하시오.
(1) PL, (2), UV, (3) ND, (4) CCF
6.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나타내 주는 표준 눈금(조리개 수치)의 단위를 선택하시오.
(1) N-Stop, (2) U-Stop, (3) F-Stop, (4) P-Stop
7. 피사계 심도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오.
(1) 초점거리가 짧은 만큼 심도는 깊어진다.
(2) 조리개 수치가 높은 만큼 심도는 깊어진다.
(3) 촬영현장의 조명의 광량을 낮추면 상대적으로 심도는 좁아진다.
(4) 동일렌즈 사용 시 CCD의 타깃 사이즈가 커질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8. 스튜디오 조명기 중 텅스텐 계열에 조명기의 색온도를 선택하시오.
(1) 2400K, (2) 3200K, (3) 4800K, (4) 5600K
9. 카메라 워크에 있어 수평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촬영하는 기술을 선택하시오.
(1) 픽스, (2) 팬, (3) 틸트, (4) 줌
10. 광학의 이미지를 전자적 신호로 전환시키는 장치를 선택하시오.
(1) 감쇄장치, (2) 송신장치, (3) 촬상장치 , (4) 증폭장치
11. 전하결합소자의 명칭으로 옳은 것을 선택하시오.
(1) LCD, (2) LED, (3) CCU, (4) CCD
12. 빛의 3원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시오.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녹색
13. 스튜디오 카메라에 부착되어, 스위처에 의해 선택됨을 출연자와 스텝에게 나타내 주는 장치를 선택하시오.
(1) 텔리라이트, (2) 인터컴, (3) 큐시트, (4) 페데스탈
14. 카메라에 부착된 장치로 촬영될 이미지를 카메라맨에게 보여주어 영상을 선택,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외부 광학장치를 선택하시오.
(1) 효과기, (2) 스위처, (3) 뷰 파인더 , (4) 믹서
15. 촬영에 있어 색온도의 변화 없이 광량만을 감쇄시키는 필터의 명칭으로 옳은 것을 선택하시오.
(1) B, (2) ND, (3) Y, (4) CCF
16. 촬영 시, 피사체 대비 카메라의 높이에 따른 앵글로 바르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오.
(1) 아이레벨, (2) 하이앵글, (3) 로우앵글, (4) 와이드 앵글
17. 다음 중 잘못 연결 된 설명을 선택하시오.
(1) 붐 - 카메라 자체의 좌우 이동
(2) 트랙 - 카메라 자체의 횡축이동
(3) 달리 - 카메라 자체의 전후이동
(4) 팔로우 -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
18. ‘스튜디오 카메라’의 전반적인 조정을 위한 카메라 제어장치를 선택하시오.
(1) CCD, (2) CCU, (3) IRIS, (4) W/B
19. 줌렌즈의 다른 명칭을 선택하시오.
(1) 단초점 렌즈, (2) 장초점 렌즈, (3) 초장초점 렌즈 (4) 가변초점 렌즈
20. 트라이포드(삼각대)의 크기별 구분이 아닌 것을 선택하시오.
(1) 스파이더, (2) 하이 헷, (3) 바비, (4) 스텐다드
21. ‘크레인’ 혹은 ‘지브’를 이용해서 촬영 시, 카메라 자체를 수평의 축으로 이동하며 촬영하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텅, (2) 페데스탈, (3) 아크, (4) 붐
22. 인물촬영 시 머리에서 무릎까지의 범위를 앵글에 구축하는 화면크기를 선택하시오.
(1) M.S, (2) B.S, (3) K.S, (4) L,S
23. 로우앵글의 특성 중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 피사체를 수직의 축으로 길어보이게 한다.
(2) 피사체에 카리스마를 발생시킨다.
(3) 극적 긴장감이나 공포감을 발생시킨다.
(4) 배경 혹은 공간정보를 보여주기에 효과적이다.
24. 화면이 암전상태에서 서서히 밝아지며 시작하는 편집기법을 선택하시오.
(1) 프레임 인, (2) 포커스 인, (3) 페이드 인, (4) 페이드 아웃
25. 사운드에서 해설이나 음악 등이 서서히 페이드 아웃되는 효과를 선택하시오.
(1) 스닉 아웃, (2) 포커스 아웃, (3) 프레임 아웃, (4) 컷 어웨이
26. 촬영에 있어 테이크의 옳은 설명을 선택하시오.
(1) 촬영일정 단위, (2) 장소 단위, (3) 테이프 단위, (4) 장면의 촬영(회수) 단위
27. 프로그램의 시각정보 중 감각적 효과를 위한 선, 형태, 색의 ‘반복’을 나타내는 요소를 선택하시오.
(1) 리듬감, (2) 균형감, (3) 우위, (4) 구도
28. 인물이나 물체가 미학적으로 완벽하게 배치되기 위해 화면의 구도 내에 차지하는 위치로 시청자의 시선이 화면 ⅓지점과 ⅔지점에 쉽게 머무르는 현상을 이용한 시각적 개념을 선택하시오.
(1) 황금분할, (2) 비대칭, (3) 대칭, (4) 정방향성
29. 영상 전환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오.
(1) 페이드, (2) 디졸브, (3) 와이퍼, (4) 틸트
30. 신체의 일부분 혹은 피사체의 일부분을 확대시켜 정보를 주는 화면의 크기를 선택하시오.
(1) F.S, (2) L.S, (3) C.U, (4) K.S
31. 뉴스 등에서 장문의 대사정보를 출연자에게 보여주는 장치로 카메라에 장착되는 경우가 많은 장비를 선택하시오.
(1) 모니터, (2) 텔리라이트, (3) 텔레프롬프터, (4) 페데스탈
32. 일기예보 등에 쓰이며, 파란색 혹은 녹색의 배경에 새로운 영상정보를 부여하여 합성하는 제작방식을 선택하시오.
(1) 크로마키, (2) 트렌지션, (3) 플러그인, (4) 포맷
33. 조명에 있어 피사체와 배경을 구분하며 실루엣을 형성하는 조명위치를 선택하시오.
(1) 키 라이트(주광), (2) 필 라이트(측면광), (3) 백 라이트(역광), (4) 플러드 라이트
34. 피사체의 질감을 강조할 때 쓰이는 조명의 위치를 선택하시오.
(1) 키 라이트(주광), (2) 필 라이트(측면광), (3) 백 라이트(역광), (4) 포스트 라이트
35. ENG 카메라에 있어 ‘제브라’의 용도를 선택하시오.
(1) 음량 조정, (2) 노출 조정, (3) 색온도 조정, (4) 포커스 조정
36. 촬영 시 색온도 조절을 위한 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오.
(1) 필터 조정, (2) 조명 선택, (3) 화이트 발란스 조정, (4) 테이프 선택
37. ENG 카메라의 필터 선택에 있어 최대광량의 높은 고산지대의 야외촬영에 알맞은 필터를 선택하시오.
(1) 3200K, (2) 5600K, (3) 5600K+ND1(1/4), (4)5600K+ND2(1/16)
38. ENG 카메라에 사용되는 기본 마이크로 특정부분의 음원을 선택적으로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의 마이크를 선택하시오.
(1) 지향성 마이크, (2) 콘덴서 마이크, (3) 무선 마이크, (4) 핀 마이크
39. 마주선 인물 촬영 시, 한 인물의 어깨너머로 보이는 인물을 촬영하는 앵글을 선택하시오.
(1) 그룹 샷, (2) 오버솔더 샷, (3) 트레블링 샷, (4) 마스터 샷
40. 기술스텝을 지휘하는 기술 부문의 총책임자를 선택하시오.
(1) PD, (2)AD, (3) TD, (4) FD
41. 화면에 따라 부족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촬영 후 ‘음성정보’를 넣는 방법을 선택하시오.
(1) 타이틀, (2) 스크롤, (3) 나레이션, (4) 롤링 타이틀
42. 필름으로 제작된 영상을 방송용 테이프로 전환시키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키네코, (2) 텔레시네, (3) 옵티컬 프린팅, (4) 스텝프린트
43. 넌픽션의 소재를 ‘기록’의 형식으로 다루는 제작기법으로 교양, 시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토크쇼, (2) 다큐멘터리, (3) 드라마, (4) 특집프로그램
44.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구를 선택하시오.
(1) 스위처, (2) CCU, (3) 디머, (4) 효과기
45. 대규모 군중장면을 타내는 용어를 선택하시오.
(1) 몹 씬, (2) 이브닝 씬, (3) 데이 씬, (4) 나이트 씬
46. 낮에 밤의 장면을 촬영하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데이 포 나이트, (2) 나이트 포 데이트, (3) 나이트 포 나이트, (4) 나이트 포 이브닝
47. 축소된 모형, 세트 촬영의 용어를 선택하시오.
(1) SF, (2) 미니어처, (3) 바비, (4) 트렉킹
48. 한 개의 화면위에 또 다른 영상정보를 겹치게 하여, 두개 이상의 영상정보를 한 화면에 보이게 하는 방식이 아닌 것을 선택하시오.
(1) 더블 익스포즈, (2) 수퍼 임포즈, (3) 픽처 인 픽처, (4) 인서트
49. 피사체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카메라가 이동하거나 이동차를 이용하여 촬영하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텅, (2) 품, (3) 아크, (4) 팔로우
50. 정적인 이미지에 연속적인 움직임을 부여하며 촬영하는 방식으로,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기술을 선택하시오.
(1) 트렌지션, (2) 리렉션, (3) 에이메이션, (4) 로테이션
51. 방송국 주조정실을 총괄하며 방송국에서 송출되는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최종적인 감시와 안전운용의 책임을 갖는 담당자를 선택하시오.
(1) CP, (2) PD, (3) TD, (4) MD,
52. 화면의 흑백의 농담차이를 설명하는 용어를 선택하시오.
(1) 샤프니스, (2) 콘트라스트, (3) 게인, (4) 바 엔드 톤
53. 일정한 범위의 상승이나 좌우회전 동작을 제공하는 대형 카메라 적재장치로 카메라맨이 동승하는 장비를 선택하시오.
(1) 지미집, (2) 포타집, (3) 스테디켐, (4) 크레인
54. 화면에 자막이 상하 혹은 좌우로 이동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선택하시오.
(1) 텔롭, (2) 로테이션, (3) 트렌지션, (4) 타이틀
55. 카메라의 위치는 고정시키고 카메라의 앵글만 상하로 이동시키며 정보량을 촬영하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팬, (2) 틸트, (3) 픽스, (4) 팔로우
56. 편집에 있어 같은 시간대에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는 두 상황을 교대로 보여주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플레시 컷, (2) 점프 컷, (3) 크로스 컷, (4) 매치 컷
57. 화면의 앵글로 피사체가 들어오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프레임 인, (2) 달리 인, (3) 줌 인, (4) 포커스 인
58. 우리나라와 미주에서 사용하는 압축전송 방식으로 초당 29.97의 프레임수를 갖는 전송방식을 선택하시오.
(1) NTSC, (2) PAL, (3) TC, (4) TLC
59. 스튜디오의 벽면에 만들어지는 배경으로 하늘과 지평선등 수평의 공간을 표현하는 용어를 선택하시오.
(1) 버티컬, (2) 호리존트, (3) 바텐, (4) 레그
60. ‘장면을 만든다’라는 의미로 조명, 세트, 의상, 소도구 등을 이용하여 문자정보를 화면상에 시각화시키는 작업의 용어를 선택하시오.
(1) 이미징 디바이스, (2) 난다이제틱 (3) 다이제틱, (4) 미장센
61. 컴퓨터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에 입력된 동영상정보를 편집하는 비선형 편집시스템을 선택하시오.
(1) 리니어 편집, (2) 난리니어 편집, (3) 온라인 편집, (4) 오프라인 편집
62. 비선형 편집에 있어 프로젝트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오.
(1) 데이터의 주소와 효과 정보만을 갖고 있다.
(2) 익스포트 무비화일과 비교하여 파일 용량이 적다.
(3) 하드디스크의 원본 파일의 유무와 상관없이 프로젝트 파일만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4) 각각의 비선형 편집 프로그램에 따라 프로젝트 파일의 포맷이 다르다.
63. 편집에 있어 진행 중인 영상 혹은 음향의 시간을 유지한 체, 짧은 영상 혹은 음향을 중간에 덧입히는 방식을 선택하시오.
(1) 트리밍, (2) 아이리스, (3) 인서트, (4) 와이퍼
64. 편집 데크에 있어 재생영상의 속도를 조절해주는 동작버튼의 명칭을 고르시오.
(1) DMC, (2) REC, (3) EDIT, (4)STANDBY
65. 최종편집에 있어 여러 채널의 오디오 신호를 완제품 포맷에 맞게 조정하는 처리방식을 선택하시오.
(1) 믹스 업, (2) 믹스 다운, (3) 트렌지션, (4) 플러그 인
66. 제작 스태프 중 영상담당자의 역할이 아닌 것을 선택하시오.
(1) 노출 보정을 한다.
(2) 색보정을 한다.
(3) 영상 길이를 조정한다.
(4) 이미지의 왜곡을 보정한다.
67. 비선형 편집에 영상 및 음향의 효과를 발생시킴에 있어 각 편집프로그램에 한하여 지원하는 외부 특수효과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용어를 선택하시오.
(1) 플러그 인, (2) 에펙트 콘트롤러, (3) 타임라인, (4) 프로젝트 윈도우
68. 프로그램의 최종 완성 결과물을 획득한 후, 수출 및 재작업을 위해 음악과 음향을 분리하고, 자막 등을 제거한 프로그램 결과물을 선택하시오.
(1) 마스터, (2) 카피, (3) 크린, (4) 크리닝
69. DVD 포맷의 기본 코덱을 선택하시오.
(1) AVI, (2) WMV, (3) WMA, (4) MPEG
70. 화면에 나타나는 곡선구도는 어떤 느낌을 주는가?
(1)역동적인 느낌 (2)부드러운 느낌 (3)산만한 느낌 (4)강인함 느낌
71. 화면 전체가 안정감을 줄 필요가 있거나 하나의 포인트를 향해 관심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때 사용하는 구도는 어떤 것인가?
(1)대각선 구도 (2)삼각구도 (3)곡선구도 (4)비대칭 구도
72. 편집된 마스터 테잎의 비디오화면 일부만을 교체할 때 적당한 방법은?
(1)가편집 (2)어셈블편집 (3)인서트 편집 (4)스위칭
73. 촬영용 베타 테잎의 규격은?
(1)8mm (2)6mm (3)1인치 (4)1/2인치
74. 전체적인 콘트라스트를 감소시킴으로써 선명한 영상은 유지한 채, 풍부한 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의 종류는?
(1) 점감 필터 (2) 편광 필터 (3) UV 필터 (4) 산광 필터
75. 카메라촬영중 프리핸드(들고찍기)와 거리가 먼 것은?
(1)리얼리티가 있다. (2)살아있는 느낌이 있다. (3)따뜻함이 있다. (4)뭔가 아쉬운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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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송사의 제작국에 포함되지 않는 스텝은?
①PD ②AD ③CP ④MD
2. 제작기획서에 들어가는 항목이 아닌 것은?
①기획의도 ②프로그램 제작형식 ③카메라시리얼번호 ④추정제작비
3. 프로그램의 송출을 담당하는 곳은?
①스튜디오 ②부조정실 ③종합편집실 ④주조정실
4. 프로그램제작 과정상 기획구성 단계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사항은?
①읽기 ②주제설정 ③자료수집 ④임시큐시트 작성
5. 프로그램을 편성표에 의거해 제시간에 방송되도록 관할하는 운행감독을 일컫는 말은?
①CP ②MD ③TD ④AD
6. 프로그램의 개시에서 종료까지 무엇을 어떤 타이밍에서 방송 또는 녹음, 녹화할 것인가를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입된 진행표를 일컫는 말은?
①큐시트 ②시놉시스 ③가구성안 ④제작기획서
7. 드라마의 경우 작가가 대본의 줄거리와 개요 등을 적어서 한눈에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제반사항들을 알 수 있게끔 정리한 것을 일컫는 말은?
①큐시트 ②시놉시스 ③가구성안 ④통대본
8. 다음 중 우리나라의 TV송출 방식은?
①PAL ②SECAM ③DIGITAL ④NTSC
9.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출연자도 화장이나 의상을 착용하지 않은 채로 출연자의 동선과 카메라 배치를 설명 확인하는 단계의 리허설은?
①카메라 리허설 ②드레스 리허설 ③드라이 리허설 ④대본 리허설
10. 같은 시청자를 놓고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내지 않고 전혀 다른 별개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편성의 종류는?
①대응편성 ②실력편성 ③엇물리기편성 ④스턴팅편성
11. 방송이 선거와 관련된 내용을 다룰 때에는 형평을 유지해야 한다. 선거에 출마하는 사람은 선거 몇일전부터 선거일까지 방송에 출연하지 못할까?
①50일 ②60일 ③80일 ④90일
12. NTSC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나라는?
①미국 ②캐나다 ③일본 ④독일
13. 방송의 경우 1초에 몇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①24프레임 ②28프레임 ③30프레임 ④32프레임
14. 방송에 있어 삼원색이 아닌 것은?
①적색 ②녹색 ③청색 ④흑색
15. 상업 방송 시간대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A 타임의 시간대는?
①17:00~19:00 ②20:00~22:00 ③19:00~21:00 ④21:00~23:00
16. 방송용어 중에는 약어로 표기하는 것들이 많다. 다음 중 틀린 것은?
①FD-Field Director
②SB-Station Break
③MD-Master Director
④CM-Commercial Message
17. 방송 위원회의 심의, 결정 사항이 아닌 것은?
①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방송 법인의 이사 임명 추천
②방송의 운용, 편성의 기본 정책과 광고방송에 관한 사항
③방송 내용의 향상을 위한 조사, 연구 및 연수에 관한 사항
④외국에서 수입한 방송순서(운동경기등의 중계 및 보도에 관한 방송순서 포함)
18. 잇따라 비슷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계속 방송함으로써 시청자를 지속적으로 잡기 위한 편성은?
①구획편성 ②대응편성 ③엇물리기편성 ④유인편성
19. 다음 항목들 중 공통점이 없는 것은?
①BBC ②NHK ③KBS ④TF 1
20. 한 동네의 가구 수가 1000 가구이고 각 가구마다 모두 TV가 있다. MBC의 ‘남자셋 여자셋’의 HUT가 80%이고 점유율이 60%일때 시청하고 있는 가구수는?
①520가구 ②480가구 ③460가구 ④500가구
21. 뉴스 등에서 장문의 대사정보를 카메라에 장착되어 출연자에게 보여주는 장치는?
①모니터 ②텔레프롬프터 ③탤리라이트 ④페데스탈
22.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사이에 들어가는 광고는?
①CM ②spotCM ③PT ④Informercial
23. 일기예보 등에 쓰이거나 특수효과를 위해 파란색이나 녹색의 배경에 새로운 영상정보를 투사하여 합성하는 제작방식은?
①크로마키 ②플러그인 ③포맷 ④트렌지션
24. 영화 <졸업>중에서 더스틴 호프만이 카메라를 향해서 미친 듯이 달려오지만 마치 제자리에서 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때 사용한 렌즈는?
①망원렌즈 ②광각렌즈 ③표준렌즈 ④어안렌즈
25. 카메라 헤드는 고정되고 페데스탈이나 트라이포드위에서 수직방향으로 움직이는 카메라 워킹은?
①팬(Pan) ②틸트(Tilt) ③달리(Dolly) ④아크(Arc)
26. 촬영용 베타 테잎의 규격은?
①8mm ②6mm ③1인치 ④1/2인치
27.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피사체의 진행방향으로 공간을 두는 것을 일컫는 말은?
①헤드룸 ②리드룸 ③노우즈룸 ④스페이스룸
28. 실제로 화면에서 보여지지 않는 부분에 대한 정보를 심상, 즉 상상으로 채워서 보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
①인덱스 벡터 ②클로우저 ③피사계심도 ④스크린 모션
29. 인물과 같이 움직임이 있는 동일 피사체를 같은 카메라 위치, 같은 화면 사이즈의 상태로 연결하면 갑자기 편집점에서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①컷어웨이 ②점프컷 ③플레시 컷 ④매치 컷
30. 편집의 현장관행상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①어색한 물체가 피사체의 머리부분에 너무 가깝게 찍힌 샷은 피하라.
②화면 양편에서 사람들의 몸이 잘려나가는 샷은 피하라.
③적절한 컷 지점을 찾을 때 지나치게 대사에 얽매이지 마라.
④세 사람이 대화를 할 경우, 투샷에서 또 다른 투샷으로 컷 연결은 가능하다.
31. 영상의 1프레임별로 전기적인 번지를 부여해 편집시 목적하는 영상을 찾아내기 위한 것은?
①CTL ②TC ③Reset ④AD
32. 취재 현장에서 직접 위성을 통하여 뉴스 소재를 생중계로 보내는 방송 시스템은?
①SNG ②RDS ③VOD ④NAB
33. 다음은 우리나라 방송역사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KBS는 1961년에 국영에서 공영으로 전화하였다.
②우리나라 최초로 국제호출 부호 HL을 부여받은 것은 1947년이다.
③우리나라 최초의 TV방송국은 KORCAD이다.
④KBS 2TV의 전신은 동양방송이다.
34.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특정 시간대에 총 100가구 중 60가구가 TV를 시청하고 있다. 이 중 10가구는 A방송을, 20가구는 B방송을, 30가구는 C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1. 이 시간대의 HUT는( )%이고,
2. C방송사의 시청 점유율은 ( )%이다.
35. 다음 중 허용되는 편집이 아닌 것은?
①화면-커트-화면
②화면, 암전으로 페이드 아웃-커트-화면, 암전으로 페이드 인
③화면-커트-화면, 암전으로 페이드인
④화면-커트-암전-커트-화면
36. 영상에도 잡음이 있다. 극도로 밝은 빛이나 특정한 색, 특히 빨간색의 옷이 배경에 번져 보이거나 붉은색 립스틱이 입 주위에 번져 보이는 현상은 무엇이라 하는가?
①므와레 ②스미어 ③블루밍 ④혜성꼬리현상
37. 자외선을 차단하며 렌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필터의 종류는?
①점감필터 ②편광필터 ③UV필터 ④산광필터
38. fill light 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①보조적 조명으로 키라이트의 사용으로 어두워지는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부드럽게 해준다.
②키라이트보다 약한 광원을 사용한다.
③화면에 액센트를 주기 위해 사용한다.
④키라이트의 반대 편에 설치한다.
39. 다음 사항은 무엇인가?
전화기가 울리면 카메라맨은 배경에 초점을 맞추어 전화기에 대한 연기자의 반응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전화기로부터 그 연기자에게로 집중시킨다.
①랙 포커스 ②아크 ③달리 ④붐
40. 피사체의 질감을 강조할 때 쓰이는 조명은?
①키라이트 ②필라이트 ③백라이트 ④포스트라이트
41. 색온도에 관한 설명이다.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현장 색온도 보다 낮으면 화면이 ( )계통이 된다.
현장 색온도 보다 높으면 화면이 ( )계통이 된다.
①붉은색-푸른색 ②푸른색-붉은색 ③붉은색-초록색 ④푸른색-노란색
42. 로우앵글의 특성 중 잘못된 것은?
①피사체를 수직의 축으로 길어보이게 한다.
②피사체에 카리스마를 발생시킨다.
③극적 긴장감이나 공포감을 발생시킨다.
④배경 혹은 공간정보를 보여주기에 효과적이다.
43. 필름으로 제작된 영상을 방송용 테이프로 전환시키는 방식?
①키네코 ②스텝프린트 ③옵티컬 프린팅 ④텔레시네
44. 3인칭 시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제3자적인 입장으로 객관적이다.
②sports나 드라마, 영화등의 작품유형들에 많이 쓰인다.
③먼 거리에서 피사체를 바라보는 샷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피사체와 수용자가 직접 대면한다.
45. 프로그램의 기획단계가 아닌 것은?
①작가와 연출자 선정
②제작일정결정
③주제에 따른 작은 주제선택
④자료조사와 표현방법
46. 다음 중 PD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작품에 참여할 출연자와 제작진을 선발한다.
②제작할 때 스튜디오와 야외 전체를 통솔한다.
③제작관련의 일체의 업무를 관장해 추진한다.
④종합편집에 있어 직접 기기들을 만진다.
47. 큐시트의 의미가 아닌 것은?
①ENG구성을 위한 대본
②스탭과의 약속된 언어
③제작일지로서의 기능
④구성의 흐름과 내용을 분석하는 보고서
48. 다음 중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순서가 바른 것은?
①기획구성-편성-사전준비-녹화-편집
②편성-기획구성-사전준비-녹화-편집
③사전준비-기획구성-녹화-편집-편성
④녹화-사전준비-편성-기획구성-편집
49. 프로그램의 최종 완성 결과물을 획득한 후, 수출 및 재수정 작업을 위해 음악과 음향을 분리하고, 자막 등을 제거한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나타내는 말은?
①마스터 ②카피 ③크린 ④소스
50. 우리나라 방송사(放送史)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1926년 최초의 방송국 경성방송국이 설립되었다.
②TV방송은 KBSTV-MBCTV-TBCTV순으로 시작되었다.
③1973년 한국방송공사(KBS)가 정식으로 발족되었다.
④1981년 UHF컬러 교육TV와 교육FM 라디오 전파가 발사되었다.
51. 피플미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프로그램 방송 중 표본 가정에 전화를 걸어 시청률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②표본세대 중 특정 구성원에게 시청상황에 대한 일지를 책임지고 작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③개별 방문 면접에 의해 전날 또는 수시간 전의 시청 상황을 생각해 내게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④표본 추출 방식에 의해 뽑힌 일정수 가구의 텔레비전 수상기에 ‘피플미터’ 장치를 달아 측정한다.
52. 미리 만든 여러 장면을 제한없이, 영감에 따라 배열하여 전혀 새로운 생각이나 느낌을 창출하는 방법은?
①몽타주 ②롱테이크 ③미장센 ④랙포커스
53. 유럽의 PAL방식의 초당 프레임 수는?
①24 ②30 ③25 ④26
54. teletex와 videotex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비디오텍스는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②비디오텍스는 텔레텍스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③비디오텍스는 이용자에게 정보선택과 조절에 있어 완전한 능동성을 부여한다.
④텔레텍스는 완전한 쌍방향 통신이고, 비디오텍스는 부분적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55. 저작권 관련 옳지 않은 것은?
①1978년 이전에 완성된 작품은 28년동안 저작권이 지속된다.
②28년후 갱신할 경우 28년에서 47년 동안 더 저작권을 보호 받을 수 있다.
③1978년 이후에 완성된 작품은 작가가 생존해 있을 때는 물론 사망한 후에도 50년동안 저작권이 지속된다.
④1978년 이후에 완성된 작품은 작가가 사망후엔 저작권을 보호 받을 수 없다.
56. 스튜디오의 적당한 천장 높이는?
①최소3.6m ②최소2.5m ③최소3m ④최소2m
57. TV와 VTR을 연결시킬 수 있는 플러그는?
①XLR플러그 ②RCA포노 플러그 ③폰 플러그 ④미니플러그
58.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①되도록이면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찍는다.
②화이트밸런스는 하루에 한번만 맞추어도 상관없다.
③트라이포드와 카메라는 하나라고 생각하고 안정된 샷들을 찍는다.
④촬영 시 많은 카메라워킹을 한다.
59. 편집할 때 일반적인 화면순서 중 올바른 것은?
①FS-WS-CS-WS-FS
②WS-FS-CS-FS-CS
③CS-FS-CS-WS-WS
④FS-CS-WS-FS-CS
60. 아날로그 혹은 디지털영상 및 음향정보를 컴퓨터에 저장하는 과정을 일컫는 말은?
①렌더링 ②캡처 ③인코딩 ④백업
61. 출연자의 눈으로 보는 피사체를 카메라로 잡은 샷으로 드라마에서 자동차안의 인물이 바라본 바깥의 풍경은 ( )이다.
①롱샷 ②주관샷 ③클로즈업샷 ④객관샷
62.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계는?
①스위처 ②CCU ③디머 ④효과기
63. 다음 중 방송사의 조직중 제작국(팀)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①PD ②AD ③TD ④작가
64. 다음 중 편성국(팀)의 설명이 아닌 것은?
①봄가을 정기 개편을 위한 자료조사, 분석, 연구업무
②편집실, 중계차 등의 시설을 배정하는 업무
③프로그램의 최종 송출을 담당하는 운행 업무
④편집데스크를 도와 뉴스 아이템의 선정과 배열 업무
65. 다음 중 약어의 풀이가 바르지 않은 것은?
①ENG-electronic no good
②SNG-satellite news gathering
③EFP-electronic field production
④EDL-edit decision list
66. 카메라 작동에서 잔상현상(Lag)에 대해 잘못된 설명은?
①조명이 낮은 여건에서 팬이나 틸트를 할 때 생긴다.
②픽업튜브가 오래될수록 잔상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③잔상현상을 줄이기 위해 카메라헤드 내부에 바이어스 라이트로 비춰준다.
④픽업튜브가 오래될수록 잔상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67. 다음 중 피사계심도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①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또는 줌 렌즈 위치가 넓을수록 피사계심도는 깊다.
②렌즈열림이 작을수록 피사계심도가 높다.
③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피사계심도는 깊어진다.
④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피사계심도는 깊어진다.
68. 베타테잎(SP)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①디지베타 데크 ②베타 카메라 ③베타 데크 ④디지베타 카메라
69. 샷에 대한 기술 중에서 틀린 것은?
①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영상 단위이다.
②샷은 짧게는 1/30초부터 길게는 전체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③샷은 촬영한 단위 장면을 나타낸다.
④하나의 샷으로 화면 전체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다.
70. 두 개 이상의 화면을 중첩시켜 하나의 화면을 만드는 기법은?
①와이프 ②슈퍼 임포즈 ③페이드 ④디졸브
71. 마주선 인물 촬영시 한인물의 어깨너머로 다른 인물을 촬영하는 앵글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그룹샷 ②트레블링샷 ③마스터샷 ④오버숄더샷
72. 현실이 불안정하게 느껴지거나 문제점을 표출시킬 때, 또는 불안한 심리 묘사에 선택할 수 있는 적절한 앵글은?
①하이앵글 ②로우앵글 ③노멀앵글 ④사선앵글
73. 화면이 암전상태에서 서서히 밝아지며 시작하는 편집기법은?
①프레임 인 ②포커스 인 ③페이드 인 ④페이드 아웃
74. 카메라 헤드는 고정되고 페데스탈이나 트라이포드위에서 수직방향으로 움직이는 카메라 워킹은?
①팬(Pan) ②틸트(Tilt) ③달리(Dolly) ④아크(Arc)
75.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나타내주는 표준눈금(조리개 수치)의 단위는?
①N-stop ②U-stop ③F-stop ④P-stop
76. 텔레비전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특히 드라마에서 대화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샷은?
①MS ②ECU ③ELS ④MCU
77.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피사체의 진행방향으로 공간을 두는 것을 일컫는 말은?
①헤드룸 ②리드룸 ③노우즈룸 ④스페이스룸
78. 편집의 목적이 아닌 것은?
①NG부분의 제거 ②정보의 압축 ③의미의 심화 ④리얼 타임 추구
79. 장소가 변화한 것을 나타내거나 상황설명을 주는 샷은?
①풀샷(롱샷) ②미디엄샷 ③클로즈업샷 ④니샷
80. 영상의 1프레임별로 전기적인 번지를 부여해 편집시 목적하는 영상을 찾아내기 위한 것은?
①CTL ②TC ③Reset ④AD
81. 새로운 Control Track을 기록하여 영상, 음향신호를 안정된 품질로 이어가는 편집Mode란?
①DMC편집 ②Insert 편집 ③Assemble 편집 ④가편집
82. 주사선 수가 525개보다 2배이상 많은 1125개로 해상도가 뛰어난 차세대 첨단TV는?
①CATV ②CCTV ③HDTV ④ICTV
83. 방송법 시행령에 정해진 방송순서의 편성 기준은?
①보도 10%이상, 교양 40%이상
②보도 10%이상, 오락 30%이상
③보도 20%이상, 교양 30%이상
④교양 40%이상, 오락 40%이상
84. HDTV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TV화면의 비율은 16:9이다.
②CD 수준의 음향을 제공한다.
③EUREKA는 유럽이 추진한 아날로그 방식의 HDTV개발 프로젝트였다.
④일본은 하이비전이라는 디지털 방식의 HDTV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85. 편집할 때 일반적인 화면순서 중 올바른 것은?
①FS-WS-CS-WS-FS
②WS-FS-CS-FS-CS
③CS-FS-CS-WS-WS
④FS-CS-WS-FS-CS
86. 아날로그 혹은 디지털영상 및 음향정보를 컴퓨터에 저장하는 과정을 일컫는 말은?
①렌더링 ②캡처 ③인코딩 ④백업
87. 샷변환 효과 중 행동을 부드럽게 연결시키거나 시간의 변화를 암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①와이프 ②슈퍼임포즈 ③PIP ④디졸브
88. 스튜디오 녹화시, 출연진들은 카메라의 이것을 보고 어느 카메라가 잡은 영상이 방송중인지를 알게 된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뷰파인더 ②텔레프롬프터 ③모니터 ④탤리라이트
89. 광각렌즈에 대해 말한 것 중 틀린 것은?
①작은 방을 크게 보이게 할 수 있다.
②복도를 실제보다 더 길게 보이도록 할 수 있다.
③멀리 있는 피사체를 아주 크게 보이게 할 수 있다.
④클로즈업 했을 때 카메라 가까이 있는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더 크게 보일수 있다.
90. 콘트라스트 비율은 일반적으로 (__:__)을 넘지 말아야 한다. 다시 말해 어떠한 장면의 가장 밝은 부분이 그 샷의 어두운 부분보다 (__)배 이상 밝아서는 안 된다.
①30 ②1 ③30
91. 조명에 있어 피사체와 배경을 구분하며 실루엣을 형성하는 조명은?
①키라이트 ②필라이트 ③백라이트 ④플러드라이트
92. 인서트 편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편집이 찢어짐이나 말림없이 진행된다.
②원하는 곳 어디에나 인서트할 수 있다.
③영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음향을 편집하거나, 음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④편집전에 영상신호를 녹화할 필요가 없다.
93. 컴퓨터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에 입력된 동영상정보를 편집하는 비선형 편집시스템은?
①리니어 편집 ②오프라인 편집 ③온라인 편집 ④넌리니어 편집
94. 좋은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①선정적이고 감각적인 프로그램
②내용에 충실히 만들어 진 프로그램
③주제가 살아있고 앞과 뒤의 연결이 잘 이루어진 프로그램
④시청자의 시점에 적절한 프로그램
95. 방송 프로그램의 엔터테인먼트 요소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즐거움 ②정보 ③스펙터클 ④도피
96. 다음 중 AD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제반업무를 지휘한다.
②녹화 당일 출연자들의 출석, 의상과 분장 등 모든 준비상황을 일일이 점검한다.
③주조정실에 가서 송출을 직접 담당한다.
④정산관련 서류들을 관리한다.
97. 다음 중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순서가 바른 것은?
①기획구성-편성-사전준비-녹화-편집
②편성-기획구성-사전준비-녹화-편집
③사전준비-기획구성-녹화-편집-편성
④녹화-사전준비-편성-기획구성-편집
98. 다음 중 방송제작에 있어 사후작업이 아닌 것은?
①촬영
②가편집
③믹싱
④효과
99. 프로그램의 최종 완성 결과물을 획득한 후, 수출 및 재수정 작업을 위해 음악과 음향을 분리하고, 자막 등을 제거한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나타내는 말은?
①마스터 ②카피 ③크린 ④소스
100. 화면전체에 안정감을 줄 필요가 있거나 하나의 포인트를 향해 관심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때 사용하는 구도는?
①대각선 구도 ②삼각구도 ③곡선구도 ④비대칭구도
101. 잇따라 비슷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계속 방송함으로써 시청자를 지속적으로 잡기 위한 편성은?
①구획편성 ②대응편성 ③엇물리기편성 ④유인편성
102. 다원방송이란?
①여러 방송국에서 동시에 같은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것
②스테레오 방송
③원거리 중계방송
④두 곳 이상의 지역방송을 복합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방송하는 것
103. 동화상 압축 기술의 표준으로 우리나라가 결정한 것은?
①JPEG ②MPEG-2 ③MPEG-3 ④MPEG-1
104. FM방송에 대한 말로 맞는 것은?
①잡음이 없고 좋으나 스테레오 방송을 할 수가 없는 것이 단점이다.
②주파수 변조방식에 의한 초단파, 극초단파 방송이다.
③음성의 강도를 일정하게 하여 방송하는 방법이다.
④수신범위가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주파수를 변조시켜 송신한다.
105. 스튜디오안에서의 상호소통시스템을 말하는 것은?
①프로그램 스피커 ②탤리라이트 ③인터컴 ④패치보드
106. 우리가 보는 백색을 카메라에 백색으로 인식시키는 작업을 일컫는 말은?
①게인 ②화이트밸런스 ③ND필터 ④AE Shift
107. TV와 VTR을 연결시킬 수 있는 플러그는?
①XLR플러그 ②RCA포노 플러그 ③폰 플러그 ④미니플러그
108. 계단을 뛰어 오르거나 산길을 오르는 중에도 마치 크레인을 사용한 것과 같은 화면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카메라 장착 장비는?
①페데스탈 ②스테디캠 ③지브암 ④하이 햇
109.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①되도록이면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찍는다.
②화이트밸런스는 하루에 한번만 맞추어도 상관없다.
③트라이포드와 카메라는 하나라고 생각하고 안정된 샷들을 찍는다.
④촬영시 많은 카메라워킹을 한다.
110. 일반TV화면과 HDTV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일반TV의 화면비율은 4:3이다.
②HDTV의 화면 비율은 16:9이다.
③두 TV모두 촬영시 화면구도를 똑같이 해도 상관 없다.
④HDTV의 주사선은 일반TV 주사선의 거의 두배다.
111. 스튜디오 안에서 기계적 효과를 사용하여 자연현상을 만드는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안개-드라이아이스나 안개 기계를 사용한다.
②바람-큰 선풍기를 사용한다.
③눈-눈스프레이를 뿌리거나 플라스틱 눈송이를 사용한다.
④불-실제분위기를 내기 위해서 불을 사용한다.
112. 화면에 따라 부족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촬영 후 음성정보를 넣는 것을 일컫는 말은?
①타이틀 ②스크롤 ③나레이션 ④롤링 타이틀
113. 사운드에서 해설이나 음악 등을 서서히 페이드아웃 시키는 것을?
①스닉아웃 ②포커스아웃 ③프레임아웃 ④컷어웨이
114. 다음 중 약어의 풀이가 바르지 않은 것은?
①ENG-electronic no good
②SNG-satellite news gathering
③EFP-electronic field production
④EDL-edit decision list
115. 다음 중 큐시트의 내용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①코너순서 ②프로그램형식 ③프로그램의 내용 ④샷전환의 순서
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 복 받으실거예요
어익후..괜히 퀵줌때문에 고생 많으십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