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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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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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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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서른여섯번째 단어로 헬라어 ὅς, ἥ, ὅ [hŏs] 호스 로 그 뜻은 '~한 자' '마2:9' '~한 자가' '~한 것' 입니다.
그리고 일백여가지 각기다른 문법에 따른 성경기록 용례들을 주시는데, 그 가운데서 관주로 주신 한부문 '그리스도 예슈아 우리 주의 예'를 함께 살피겠습니다.
우리 주께서 잡히시기전 이땅 마지막 유월절에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어린양' 자신의 피로 드리게 되는 참 유월절의 새 언약을 세우시고 입니다.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이에 잔을 받으사 사례하시고 가라사대 이것을 갖다가 너희끼리 나누라' (눅22:15~17)
그리고 기존의 선지자들의 예언들에 '그리스도로 사역한 자'가 받을 고난에 한가지를 추가로 한가지를 더하여 미리 '예언(말씀)한 자'가 되십니다.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마26:29,막14:25,눅22:28)
그리고 그밤에 주를 팔아넘긴 가룟사람 시몬의 아들 유다와 함께 온 대제사장들과 성전의 군관과 장로들에게 잡히시고 본디오 빌라도의 손에 넘겨져 죄없다 세번 판결(무흠예물)을 받고도 유대교 종교세력의 폭동에 밀려 십자가형에 넘겨져 자기십자가를 지시고 해골곳에 이릅니다.
'쓸개탄 포도주를 예슈아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슈아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아니하시더라' (마27:34)
'예슈아를 끌고 골고다라 하는 곳(번역하면 해골의 곳)에 이르러
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예슈아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 (막 15:22~23)
당시 십자가 형을 당한자들에게 최소 아량으로 십자가형의 통증을 얼마간 잊거나 취하여 감각이 덜할 수 있는 신포도주와 쓸개나 몰약(마취,소염,항염,방부효능)섞은 혼합한 술이 허용되었음에도 십자가에 못박히시기전 모두 거부하십니다.
※ 그러나 못박히신 후 심장이 찢기는 통증을 다 참으시며 피흘러 마지막 죽음에 이르시기 직전 선지자 다윗과 이사야에게 일찌기 '먼저 선지자로 말(대언케)한 것'을 마침내 이루시게 하시려고 '목마르다'를 말씀 하십니다.
시편 69:21의 초림메시야 예언,
'저희가 쓸개를 나의 식물로 주며 갈할 때에 초로 마시웠사오니'(시 69:21)
(숨지시기 직전 주께서 마신것이 아니라, 군병이 해융에 적셔서 또는 갈대대롱으로 흘려넣음)
'이 후에 예슈아께서(메시야 예언한 것)모든 일이 이미 이룬줄 아시고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하사' 가라사대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머금은 해융을 우슬초에 매어 예슈아의 입에 대니
예슈아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요19:28~30)
'군병들도 희롱하면서 나아와 신포도주를 주며'(눅23:36)
'그 중에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융을 가지고 신 포도주를 머금게 하여 갈대에 꿰어 마시우거늘' (마27:48)
'한 사람이 달려가서 해융에 신포도주를 머금게 하여 갈대에 꿰어 마시우고 가로되 가만 두어라 엘리야가 와서 저를 내려 주나 보자 하더라' (막15:36)
※주께서 잡히시기 전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마시지 아니하리라' 말씀 '한 것'을 '이루시고" 또한 그전에 선지자 '다윗과 이사야에게 말한 것'까지 그리스도 예언 말씀한 것 모두를 "이루시고" 마침내 "다 이루었다"를 선언하시고 영혼이 돌아가십니다.(요19:30) (가장 가까이서 가장 끝까지 지켜본 제자 사도 요한19:25~27)
'또 가라사대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것이요 또 더 받으리니' (막4:24)
(삼가/겸손하고 조심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 (너희 헤아림으로 헤아림을 받는다’는 의미는 각인 그 생각하고 헤아려 판단하고 말하고 행하는 행위대로 합당한 보응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가령 어느 나라가 불법하여 내게 범죄하므로 내가 손을 그 위에 펴서 그 의뢰하는 양식을 끊어 기근을 내려서 사람과 짐승을 그 나라에서 끊는다 하자
"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사람이 거기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에스겔14:12~14)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마25:15)
※ 여러가지 주신 관주들을 살펴보니 각기 다른 달란트(소명) 다른 처지 다른 환경가운데서,
각자 주와 동행하는 가운데 주께서 미리 말씀한 것중에 "자신의 것 십자가를 분별하고 스스로 달게받는 믿음"으로 결정하여 말하고 행함으로 쌓는 '자기 의'가, 성도의 의로운 행실 한것들이 되겠습니다.
※ 오늘 우리 각인 따로 주와 동행하여 묵상하실 관주 장절입니다.
< 마2:9, 눅9:9, 요1:47, 행17:3, 롬2:29.
~한 자가, 마10:38. ~한 자의, 요18:26. ~한 자에게, 롬6:16. ~한 자를, 막15:12, 요1:45. ~한 자들에게, 마20:23.
~한 자가, ~한 것이, 마13:12, 25:29, 26:13, 막11:23, 눅12:3, 롬4:7, 15:21, 행13:25. ~한 자를, ~한 것을, 눅5:25, 요13:29, 행24:13, 롬6:21, 14:21, 딤후1:12, 벧후2:12.>
아멘. 할렐루야!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