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의안대군 영의정 이화(李和) 묘·사당-전주이씨-
사당 :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면 151(향토문화유적 제4호)
묘 :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동 산97-3(곡선 850m 거리)
의안대군 영의정 이화(李和)의 묘는 수석동에서 동호평에 이르는 고속화도로의 개통으로 찾아가기가 쉽지 않다. 향토유적 제4호인 의안대군 사당 뒤쪽의 마즌편 길 입구에 의안대군 묘소 이정표가 서 있는데 이 길로 약 650m의 가파른 공장지역을 올라가면 막다른 지점에 이른다. 이곳에 주차를 하고 철문을 나서면 바로 앞이 고속화도로 평내 I.C다. 우측으로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180m쯤 가면 의안대군 묘역으로 가는 토끼굴이 나오고 이 토끼굴을 지나 평내I.C를 끼고 돌아 우측으로 올라가면 의안대군의 일곱 번째(막내) 아들인 익천군 이점(李漸)의 단소에 이른다. 그리고 좌측으로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더 올라가면 셋째 아들 학천군 이징(李澄), 둘째 아들 완천군 이숙(李淑) 등 5분의 단소가 나온다. 이곳 단소 뒷쪽으로 또 약 100m(주차장소에서 850m) 지점에 의안대군 영의정 이화(李和)의 묘(조선 초 왕자의 난과 단종사화 등 골육상쟁으로 실전하였다가 200여년 전에 이곳에서 묘갈을 찾음으로서 실묘임을 확인하였다고 함)가 있다.
[영의정 의안대군 양소공 이화(李和) 묘역]
이화[李和, 미상∼태종 8년(1408)], 호는 이요정(二樂亭), 시호는 양소(襄昭), 본관은 전주, 조선왕조 개국1등공신, 이자춘(李子春)과 비첩 김씨 사이에 태어난 태조 이성계의 이복동생이다.
[영의정 의안대군 양소공 이화(李和) 묘]
우왕 14년(1388) 이성계를 따라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회군공신에 봉해지고, 공양왕 4년(1392) 이방원이 정몽주를 격살하는데 가담하였다. 그해 이성계를 추대하는 데 참여하여 개국공신 1등에 서훈되고 의안군에 봉해졌다.
[영의정 의안대군 양소공 화 지묘 / 묻혀있던 이 묘갈을 발굴하므로서 의안대군의 실묘임을 확인함]
태조 7년(1398) 제1차 왕자의 난에 방원을 도운 공으로 정사공신1등에 서훈되고, 정종 2년(1400) 제2차 왕자의 난에 다시 공을 세워 좌명공신 2등에 서훈되었다. 그는 전후 4차에 걸쳐 공신에 피봉되고, 도합 570결의 공신전을 받아 조선 초기 공신 중에서 가장 많은 토지를 소유하였다.
태종 7년(1407) 7월에 영의정부사로 임명되자, 민무구(閔無咎)·민무질(閔無疾)형제를 청죄하는 상소를 하여 민무구 형제가 결정적으로 불리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당시 기공친(朞功親)·대공친(大功親)이상의 종친은 사환(仕宦)이 금지되고 있었다. 그런데 그가 지친으로서 의정부찬성사를 거쳐 영의정부사라는 최고 관직에 임명된 것은, 태종 때 태조의 직계가 아닌 왕족은 왕위계승의 권외로 밀려나는 대신, 그들을 일반문무관처럼 사진(仕進)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기 때문이다. 죽은 뒤 태조의 사당에 함께 모셔졌다.
☞의안대군 영의정 이화(李和)의 가계
(시조)이 한(李 翰) : 신라 제46대 문성왕(839~857)때 사공
( 2세)이자연(李自延) : 시중
( 3세)이천상(李天祥) : 복사
( 4세)이광희(李光禧) : 아간
( 5세)이입전(李立全) : 사도
( 6세)이극휴(李棘休) : 고려 사공
( 7세)이겸순(李兼順) : 생원 호장
( 8세)이승삭(李承朔) : 생원 호장
( 9세)이윤경(李允慶) : 생원
(10세)이경영(李景英) : 생원
(11세)이충민(李忠敏) : 장사
(12세)이 화(李 華) : 구밀
(13세)이진유(李珍有) : 생원 호장
(14세)이궁진(李宮進) : 한림
(15세)이용부(李勇夫) : 대장군, 아들-①이준의(李俊義) ②이의방(李義方) ③이린(李璘)
(16세-③)이 린(李 璘) : 내시집진, 배위-문극겸(文克謙)의 따님 남평문씨
(17세)이양무(李陽茂) : 장군
(18세)이안사(李安社) : 목조
(19세)이행리(李行里) : 익조
(20세)이 춘(李 椿) : 도조
(21세)이자춘(李子春) : 환조, 딸-정화공주[조인벽(趙仁壁)], 아들-①완풍군 이원계(李元桂) ②태조 이성계(李成桂) ③의안대군 이화(李和)
▣(22세-②)이성계(李成桂) : 태조 고황제, 아들-①진안대군(방우) ②정종대왕(방과) ③익안대군(방의) ④회안대군(방간) ⑤태종대왕(방원) ⑥덕안대군(방연) ⑦무안대군(방번) ⑧의안대군(방석)
▣(22세-③)이 화(李 和) : 의안대군, 영의정, 아들-①완성군(지숭) ②완천군(숙) ③학천군(징) ④영천군(기) ⑤전천군(효) ⑥흥천군(형) ⑦익천군(점)
[의안대군 사당]
이 사당은 태종의 명으로 건립되었으나 순조 25년(1825) 왕명으로 재건하고 6.25 전란으로 파손되어 1958년에 중건하였다. 입구에는 3문을 세워 주위를 곡장으로 두르고 그 안에 사당을 건립하였다. 3문은 맞배지붕에 한식 골기와를 얹었다. 정면은 6.6m, 측면은 4.4m 규모이며, 사당 내에는 의안대군 영의정 이화(李和), 완천군 이숙(李淑), 하령군(李穰) 3대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