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시영지하철 전동차 3000S형
1. 제원
데뷔 - 2005년 10월 28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60 / 354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가속도 - 3.2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3궤조집전방식)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80(14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대차 SS-104 / SS-004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자동열차운전장치(ATO)
3000S형은 기존 차량인 2000형의 도입 20년 경과로 차체갱신의 시기가 되었고, 또한 2007년 12월로 예정되었던 1인승무 실시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된 차량으로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차량 2000형의 대차, 브레이크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유용하고, 차체, 제어장치, 주전동기는 3000R형의 것과 같은 것을 신규 채용하여 1인승무 기기를 덧붙여서 등장하였다. 3000S형의 S는 Satisfaction(만족)을 뜻한다. 6량편성 8편성 48량이 제조되었다. 2000형은 9편성 54량이었으나, 1편성(16편성)의 개조는 이루어지지 않고 폐차되었다.
차량가격은 2000형의 대차, ATC장치 및 다수의 부품을 재이용했기 때문에 기존보다 많이 저렴해져서, 편성당 5억 4천만엔 정도이다. 2017년에는 3000S형에 사용되었던 기존 2000형의 구형 브레이크시스템을 다른 3000형의 신형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으로 교체 갱신할 예정이다. 2019년 6월 시모이이다역에서 53편성이 탈선사고를 일으켜 2020년 3월에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
3. 편성표 / 차량기지
요코하마시교통국 카미나가야보수관리소 소속.
6량편성 7편성 4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