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전동차 6000계(나고야본선계열 4량편성)
[미수집 편성] 6004 편성 / Last Update 240914
1. 제원
데뷔 - 1976년 12월 21일
길이/폭/높이 - 18200 / 2730 / 416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1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050-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직병렬 저항제어, 약계자
대차 - SU형 민덴식 축상지지 에어스프링 대차 FS-398 / FS-098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수상 - 1977년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메이테츠 6000계는 1976년부터 메이테츠가 도입한 전동차로, 최초의 본격적인 통근형 전동차로 등장하였으며, 1977년 블루리본상을 수상하였다. 4량편성과 2량편성의 2종류가 있으며, 여기서는 4량편성을 소개한다.
1차 도입분은 1976년부터 제조된 편성으로 6001~6006편성이 제조되었다. 1977년에는 2차 도입분으로 6007~6008편성이 도입되었으며, 1979년에는 4차 도입분으로 6015~6017편성이 제조되었다. 객실 측면의 창이 대형화되었으며, 5차 도입분은 6018,6022편성이 1980년에 도입되었는데, 이 두 편성은 4량편성 본선 계열 차량으로는 최초로 2016년에 폐차되었다. 6차 도입분은 1981년에 6028~6030편성이 도입되었고, 7차 도입분은 1982년에 6036편성이 각각 도입되었다. 원래 4량편성으로 제조된 편성들이 몇 편성 더 있었지만, 중간차들이 세토선으로 가게 되어 다른 편성들과 합쳐 재조합되면서 2량편성화 되어서, 17편성으로 재편성되었다.
중정비와 갱신작업에 들어가지 않은 6000계는 노후화에 따라 순차적으로 폐차되고 있으며, 폐차되는 대로 9100계 신편성이 들어와 이를 대체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남아 있는 4량편성 6000계는 단 4편성 뿐이다. 4량편성 차량 중에는 6001~6005편성, 6015~6017편성이 미카와선 전용 1인승무 차량으로 지정되어, 1인승무가 가능하도록 개조작업이 이루어졌다. 현재 남아 있는 4편성은 미카와에서 활용되고 있는 1인승무 편성이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미카와선 / 토요타선 계열 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철도 챠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4량편성 4편성 1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