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하루에도 여러 차례 돈을 센다. 천원짜리 2장을 세는 경
우도 있지만 만원짜리 100장을 세는 경우도 있다. 신용카드가 정
착되면서 과거에 비해 돈을 셀 일은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여러 차례 돈
을 센다. 수십 장에 불과하면 노동이 아니지만 수백 장이 넘어가며 돈을 세
는 일은 노동이 된다. 또 하루에도 여러 번 이 일을 되풀이 하는 사람은 지
겨운 노동이 된다. 그 지겨운 노동에서 인간을 해방시켜준 기업이 있으니
바로기산전자이다.
기산전자는 돈에 관련된 기계만 생산하는 전문 중소기업이다. 15년 전
100% 수입에 의존하던 지폐정사기를 개척자적 정신으로 개발한 곳이다. 2
년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지폐정사기를 개발해 국내 처음으로 상용화하
고 전 금융기관에 공급해 95%의 시장 점유를 유지하고 있다. 한 회사의 제
품이 시장점유율을 90% 넘게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시장에서 그 회사의
품질과기술력을인정한다는증거이다.
기산은 금융기관과 많은 소매기업, 판매점을 대상으로 지폐정사기를 만
들어 판매하는 15년 외길을 걸어오면서 그동안 많은 기술을 축적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중동, 아시아, 북미, 남미 등 전 세계 40여 국가에
수출한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자동화기기
전문기업인것이다.
기산의 장점은 지폐를 세는 기계를 만드는 기술력에만 있지 않다. 세계
모든 나라는 자기 나라 고유의 지폐를 가지고 있다. 달러와 유로화 정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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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로 세계 시장에 우뚝 서다 207
이 세계적으로 통용이 될 뿐
아프리카의 가난한 나라도
자국의 지폐가 있다. 세계
230여 나라에 따른 230여 종
의 지폐가 있는 셈이다. 그
지폐는 각각 크기가 다르고
색상이 다르고 문양이 다르
다. 그러기 때문에 지폐계수
기는 그 모든 것을 인식해야
하며이는쉬운기술이결코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함을 기산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극복했다. 그 기술
력이 기산의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세계 주요 40여 국가에 수출을 하
면서 그 나라의 금융환경을 이해하고, 그 나라의 지폐 권종을 인식하고, 위
폐를 판별하며 또 얼마나 낡고 헤어졌는지, 지폐의 모든 특성을 분석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 많은 나라의 지폐의 특성과 정보를 파악했다.
이는 결코 짧은 시간에 이룰 수 없는 일이며 보통 정성이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기산은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이 일을 해냈고 이제는
기산의큰자산이되었다.
기산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권종 구분, 위폐판별이 뛰어난 신기술의
집합체인 뉴턴(Newton) 창구형 2P 지폐계수기를 개발했다. 이러한 노력과
뛰어난 기술력으로 기산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오
늘도분주히발걸음을옮기고있다.
지폐계수기의 지존으로 불리는 기산의 비전은 3가지이다. 1)고객만족:
보다 편리하게, 보다 만족하도록,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기산은 만족하지
않는다. 2)정도경영: 건전한 기업문화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기산, 기산
은 바른 길을 걷는다. 3)공동체의 꿈: 종업원의 꿈과 함께 커가는 기산, 기
기산전자(주)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시장
을 석권하는 지폐정사기 전문 제조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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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의꿈은구성원의꿈과함께한다.
모든나라의 지폐를 식별하는 놀라운 기술력
기산이 지닌 기술을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종이에 불과한 지폐를 어쩌
면 이렇게 감별해낼 수 있는지 그 기술력에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 기산의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첫째는‘지폐 인식’이다. 이는 지폐의 이미
지를 회색음영으로 분해하여, 기존에 이미 분석된 권종마다의 DB값을 비
교해 주요한 형태의 부분 인식 후 사용 가능한 권종을 분류해낸다. 두 번째
는‘위폐 검출’이다. 구멍나고 더럽혀지거나 훼손된 지폐의 투과, 혹은 반
사된이미지의분석을통해적합한지폐를감별해낸다.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고 상품시키는 곳은 바로 기산전자연구소이다.
1997년 설립된 기산연구소는 무인화 추세에 대응한 각종 금융 사무기기
및 최첨단 정보통신 기기의 연구개발을 시행한다. 국내 부동의 금융 사무
기기, 정보통신기기 전문 메이커로서 기산의 대외경쟁력 확보와 수입에 의
존하는 고성능 금융사무기의 국산화 개발에 의한 수입대체 효과를 거둠으
로써국가경제에이바지할목적으로설립되었다.
그동안 기산연구소에서는 금융사무기기 분야의 국산화 지폐분류정리기
를 개발해 1997년 6월부터 금융기관에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수입 제품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통해 운용자들에게 만족을 주고 있다. 또한 정
보통신기기 분야에서도 GPS 위성으로부터 시각 정보를 추출해 초정밀 표
준시각 정보를 만들어내는 표준전자시계 설비, 무선호출기 기기국 위치 선
정을 위해 사용되는 무선호출 신호분석기 및 각종 원격감시와 제어 설비를
개발했다.
업계 독보적인 기산만의 독특한 기술은 이미 여러 곳에서 인증을 받았
다. Inno-biz 인증서(2007), 제품안전인증(2007), K-500 Pro CE 제품안전
PART 3|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로 세계 시장에 우뚝 서다 209
(2007), K-100 전기안전 인증(전기전자시험연구원, 2004), K-200 전기안전 인
증(전기전자시험연구원, 2004), K-500 CE자료(2003), ISO 인증(2002), 기술경
쟁력우수기업인정(1999) 등열거하기어려울정도로많다. 특히기산이개
발한 <뉴턴>은 그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력을 인정받아 2010년‘IR52 장영
실상을수상하는영광을안았다.
회사가 지닌 장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장 대표는 뜻밖의 대답을 한다.
기술력으로 승부를 거는 회사라면 당연히‘기술’을 들 것으로 생각했으나
의외로장대표는‘사람’을첫손에꼽았다.
“중소기업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대기업과 다릅니다. 처음부터 대기업
처럼 최고의 급여 및 복리후생을 지급하면서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기는 현
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우리 회사는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일류의 두뇌집단
이 모인 것은 아니지만 회사 구성원 모두가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기산의 첫 번째 장점입니다. 임직원 모두 자신의 일
터이자 미래의 생활터전인 회사 발전을 위해 전념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
는 이들에게 자신들의 꿈을 이루어나가도록 자리를 마련해주고, 함께 생각
기산전자(주) 장상환 대표이사
하며모두가지혜를모으는데최선을다하도록지원하고있습니다.”
이 장점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온 기산은 2010년 기존의 생
산량을 두 배로 늘린 신공장을 서울 성수동에 완공했다. 소형 정사기의 국
내 수요 및 대형 정사기의 해외 수출 증가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소형 제
품은 월 2,000대에서 4,000대로, 대형은 300대에서 600대로 생산량을 늘
렸다. 2010년출시예정인중형제품도월1,000대의생산규모를갖췄다.
이제는 해외시장으로 눈을돌려라
2008년 92억 원이던 매출은 2009년 277억 원으로 3배나 뛰었다. 매출 기
준으로 경쟁사를 따돌리고 국내 1위로 올라선 것이다. 2010년에는 8월말
에 이미 매출 300억 원을 넘었다. 장 대표는“이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
려본격적으로세계를무대로뛰어야할때”라고힘주어말했다.
기산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이면에는 고객을 향한 경영방침이 큰 몫을
차지한다.
- 고객에 대한 봉사: 고객이 만족한 후에도 기산은 무엇을 할 것인가 생
각합니다. 기산 고객 한 분마다 가족 같은 마음으로 친절하고 신속한 대처
를위해최선을다하고있습니다.
- 정기점검: 정기점검은 유지보수 계약에 대한 약속입니다. 정기적인
청소·주유·조정과 소모성 부품의 적기 교환 등 고장을 미연에 방지해 기
계의상태를최상으로유지합니다.
-기계이력관리: 고객의 기계에 대한 보수 사항 및 정기점검 사항을 기
계이력카드에 기록 관리함으로써 항상 적절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
니다.
그 외에 고장발생시 신속 처리, 부품 무상제공, 유지비용 절감, 기술 상
담 및 교육, 업무효율 향상 등을 실시한다. 이처럼 고객에 대한 약속 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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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기산은여러특허와실용신안을보유하고있다.
장 대표는 10여년간 금융사무기 개발에 근무한 경험으로 1988년 3월 기
산전자공업사를 설립했다. 이후 국내 금융기관이 100% 수입에 의존하던
지폐정사기를 개척자적 정신으로 개발했다. 2년여의 각고의 노력 끝에
1996년 국내 처음으로 지폐정사기를 상용화해 국내 시장에 공급했다. 국
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을 개척하면서 거래 국가는 40여 국가로 늘어
났고 직원은 120명에 달하며 수출이 대부분인 2009년 매출액은 277억 원
으로치솟았다.
기산이 개발한 제품의 부품들은 국내에서 대부분 조달 가능토록 설계해
외화 가득률을 90% 이상 달성하는 등 국내 산업의 고용창출 효과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2010년 현재 38명(정직원의 43%)의 연구인력이 핵심 기술
을이용하여고부가제품인중대형금융사무기기개발에매진하고있다.
2002년부터는수출시장확대를위해독일 CEBIT 전시회에매년참가해
왔으며, 유럽에서 위폐 감별 및 오염, 손상 화폐 구분 기능을 갖춘 계수기
의 수요 증대가 일고 있음을 인지하고 을 제때 개발해 고객의 큰
호평을 받았다. 장 대표 및 영업직원들이 아프리카, 동남아, 남미 등 새로
운시장개척을위해불철주야발로뛰는노력끝에이제품을현재40여 나
라에 수출하고 있다. 2010년 이후에는 인정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유
럽 등 선진국의 금융기관에, 일본 및 독일의 선발 경쟁업체들에 대한 비교
우위요소를무기로시장점유율확대에주력하고있다.
이를바탕으로장대표는회사의미래에대해이렇게들려준다.
“우리 기산의 장기적인 목표는 금융사무기기 부문에서 최고로 알찬 회
사가 되겠다는 것입니다. 매출 규모 확대를 통해 덩치만 키우기보다는
가장 알차고 뛰어난 회사를, 종업원이 자부심을 갖고 구성원들이 꿈을
키워가는 회사, 회사의 성과를 함께 나누고 성취감을 서로 나눌 수 있는
회사를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 3~5년 내에 코스피에 상장을 진행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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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니다.”
뛰어난기술력을갖추고있는기산이지만경쟁상대가없을수가없다.
“국내에도 우리 회사와 똑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비슷한 규모의 회사들
이 2~3개 있지만 저희는 현재 국내 1위 기업입니다. 그러므로 경쟁상대는
글로벌 금융사무기기 기업들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시장에서 근
100년의역사를가진세계굴지의회사인일본의글로리와독일의G&D가
경쟁상대라고 봅니다. 저희 회사가 생산하는 2개 제품이 세계 각지에서 글
로리가 생산하는 제품들과 치열하게 부딪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저희 제품
이 조금씩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지요. 기산은 후발주자로서 선발업체
들의 모든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는 없지만 품질, 가격 면에서 이길
수있는제품에집중할것입니다.”
IMF가 닥쳤을 때 기산은 큰 어려움에 봉착했지만 직원들 대부분이 영업
거점인 서울로 거주지를 옮겨 회사에 헌신한 덕분에 위기를 넘길 수 있었
고, 2004년에는 신제품 판매의 부진으로 또 한번 위기를 겪었으나 그 역시
전직원의합심으로이겨낼수있었다.
기산전자를 창업하고 키워온 장 대표는 어릴 때부터 무엇을 만드는 것
을 무척이나 좋아했다. “기산은 기존 정사기 및 계수기 제품을 3Pocket,
6Pocket, 10Pocket 등으로 다양화하여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고, 동시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제품을 개발해나갈 것입니다. 연구개발 인력을 계
속 확충하고 고부가가치인 중대형 정사기 등을 개발해 사업 품목을 다각화
하는데 역량을 쏟아 부을 것입니다.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선진국 시장
을 개척해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고, 명실공히 세계 일류의 금융종합사무기
기회사로성장하도록노력할것입니다.”
우리는 장 대표의 꿈에서 기산의 밝은 미래를 읽을 수 있고 Made in
Korea가 새겨진 기산의 지폐계수기가 전 세계 금융기관에 놓일 날이 오리
라고굳게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