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六祖壇經 돈황본敦煌本
30-1전통傳統
*돈 법 종문 법통
그 뒤 육조 스님께서 팔월 초삼일에 이르러 공양 끝에 말씀 하셨다, 너희들은 차례를 따라 앉으라, 내 이제 너희들과 작별 하리라, 법해가 여쭈었다, 이 돈 법의 전수는 예부터 지금까지 몇 대입니까? 육조 대사가 말씀 하셨다, 처음은 일곱 부처님으로부터 전수되었으나, 석가모니불은 그 일곱 번째이시다, 대가섭은 제팔, 아난은 제구, 말 전지는 제십, 상나화수는 제 십일, 우바 국다는 제 십이. 제다가는 제십삼, 불타난제는 제십사, 불타 밀다는 제십오, 협 존자는 제십육, 부나 사는 제 십칠, 마명존자는 제 십팔, 비라 장자는 제 십구, 용수는 제 이십, 가나제바는 제 이십일, 라후라는 제 이십이, 승가난제는 제 이십삼, 승가야사는 제이십사, 구마라타는 제 이십오, 사야타는 제 이십육, 바수반다는 제 이십칠, 마나라는 제 이십팔, 학륵나는 제 이십구, 사자비구는 제 삼십, 사나바사는 제삼십일, 우바굴은 제 삼십이, 승가라는 제삼십삼, 수바밀다는 제삼십사, 남천축국 왕자 셋째 아들 보리달마는 제 삼십오, 당나라 스님 혜가는 제삼십육, 승찬은 제삼십칠, 도신은 제삼십팔, 홍인은 제삼십구, 나 혜능이 지금 법을 받는 것은 제사십대이니라, 대사께서 말씀하셨다, 오늘 이후로는 서로서로 전수하여 모름지기 의지하고 믿어서 종지를 잃지 말라,
<六祖後至八月三日 食後大師言 汝等著位坐 吾今共汝與等別 法海問言 此頓法傳授 從上已來 至今幾代 六祖言 初傳授七佛 釋迦牟尼第七 迦葉第八 阿難第九 末田地第十 商那和修第十一 優婆掬多第十二 提多迦第十三 佛陀難提第十四 佛陀蜜多第十五 協比丘第十六 富那奢第十七 馬鳴第十八 毗羅長者第十九 龍樹第卄 迦那提婆第卄一 羅睺羅卄二 僧迦那提卄三 僧迦耶舍卄四 鳩摩羅駄 卄五 闇耶多卄六 婆修盤多卄七 摩拏羅卄八 鶴勒那卄九 師子比丘第卌 舍那婆斯第卌一 優婆堀第卌二 僧迦羅第卌三 須婆蜜多第卌四 南天竺國王子 第三子菩提達摩第卌五 唐國僧惠可第卌六 僧璨第卌七 道信第卌八 弘忍第卌九 惠能自身 當今受法第四十 大師言 今日已後 遞相傳授 須有依約 莫失宗旨>
*해설
육조 혜능 대사께서 열반에 들려고 하자, 문인 법해상좌가 물기를 돈법 전수는 예로부터 몇 대까지냐고 질문을 하니, 대사께서는 과거칠불과 석가모니 부처님의 법을 받은 가섭존자가 팔대이고, 아난존자가 구대이고, 이렇게 해서 대대로 물려받아서 중국으로 선법을 전한 달마대사가 제 삼십오 조가 되고 혜가 대사가 삼십육조 혜능 대사께서는 사십 조가 된다고 전법상승을 들어서 종문 법통(宗門法統)을 세우셨다. 육조 혜능대사는 과거칠불부터 법통을 세었기 때문에 달마대사가 서천 28조인데 여기서는 35조라고 되어있는 점이 다르다. 달마 28조는 과거칠불은 제외한 대임을 알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