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며칠동안 휠러 리얼 에스테이트 인베스트의 주가가 미친듯이 폭발하고 있습니다.
불과 목요일(현지시간)에는 +302% 상승하더니, 어제는 장중에 200% 가까이 상승하더니 끝에는 +147%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사실 이 기업은 지난 12월 7일에 나스닥으로부터 상장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통지를 받으면서, 상폐 위험이 있는 기업입니다.
상장 폐지 가능성이 제기된 이유는 지난 2024년 6월 28일 나스닥으로부터 최소 공모주 50만 주가 부족하다는 통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휠러 리츠 측은 시리즈 D 누적 전환우선주의 상환 및 전환 시 발행될 2천만 주 이상의 보통주를 등록하기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지난 목요일 휠러 리츠가 지난 2022년 8월 '시더 리얼티 '트러스트'를 인수한 것에 대한 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당시 우선주 주주들은 휠러 리츠와 시더 이사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는데, 처음에는 소송이 기각되었습니다.
그러다가 항소심으로 이어졌고, 법원 측은 "법원은 불만이 있는 구매자를 위한 타임머신이 아니다. 우리는 법적 청구를 해결한다. 그리고 [원고]는 [피고]가 법적 권리나 의무를 위반했다고 적절하게 주장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그들이 협상한 조건을 후회한다고 주장할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소송을 제기한 우선주 주주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죠.
이 같은 법원의 판결로 인해 법적 리스크가 해소되고, 휠러와 시더의 시너지 그리고 향후 전략적인 계획이 진행될 가능성에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한 것입니다.
다만 오늘 새벽 시간외거래에서 휠러는 22% 가량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에 상승 이벤트가 끝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