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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라면서 알파벳으로 별 의미 없는 단어로 점철, 한류의 최고봉은 한글, 그 참 모습을 덮고 겨우 국제화라는 얼치기로 만든 글자 사진 권오철
일산호수공원에서 개최되는「2024고양국제꽃박람회」개막 하루 전인 25일 오전 11시 화훼교류관(고양꽃전시관) 2층 플라워컨퍼런스룸에서 재단법인 고양국제꽃박람회 이동환 이사장(고양특례시장)이 기자단을 상대로 ‘프레스데이’를 개최했다.
4월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17일간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지구환경과 꽃’이라는 테마를 담은 높이 10미터 길이 20미터의 대형 꽃등고래와 고양시 장항습지의 철새 재두루미 조형물이 관람객을 맞이하는 지구환경정원 △쉽게 만나 볼 수 없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생화와 수중식물이 있는 자연학습원과 수변정원 △지속가능한 미래의 장미원을 연출하는 순환정원 △환경을 생각하는 텃밭정원 등 다채로운 정원을 만나볼 수 있다.
실내 화훼전시관은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화훼교류관, 화훼산업관으로 나눠 조성했다. 화훼교류관은 국가기관 및 해외 화훼유통 에이전시, 화훼 유관기관 홍보관으로 구성되어 해외 희귀·이색 식물 전시, 국내외 신품종 전시 등을 선보인다. 화훼산업관은 대한민국 화훼작가 작품 및 단체전, 국내외 화훼 생산자 및 유통 기술 업체 참여 부스로 구성하여 B2C 컨설팅, B2B 매칭 비즈니스 환경 강화에 주력했다. 또한 고양플라워그랑프리 국제대회와 고양국제꽃어워드, 고양국제꽃포럼 등도 개최된다.
(재)고양국제꽃박람회 이동환 이사장은 "국내외 30개국 50개 도시, 200여개 기관·단체·협회·업체가 참여하는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세계적인 화훼산업의 발전상, 세계적 수준의 화훼예술, 친환경 정원 꾸미기와 치유활동 등 관련 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이자 지역 화훼 농가와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형 박람회”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작년 행사장 규모(155,000㎡)보다 확장된 면적(240,000㎡)으로 조성하여 행사기간 고질적인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박람회 개최를 위한 혁신적 공간 활용을 위해 일산호수공원 북서쪽 공간인 노래하는 분수광장과 장미원을 포함했다.”며 "실내외 화훼전시, 화훼 농가가 참여하는 플라워마켓 등 다양한 볼거리와 꽃 문화 이벤트가 펼쳐지는 최대 규모의 2024고양국제꽃박람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살아있는 정원으로 그리고 꽃은 향기이다. 또 국제화라면 각국의 대표 꽃을 피워야. 또 코리아의 꽃은 무명초이다. 사진 권오철
이제 도시화된 고양을 가지고 25년전의 시점에서 전시회를 함은 난센스이고, 그리고 국제화한 어줍은 슬로건으로 독일등 서양 고급 원예가를 초청하여 민심과 괴리된 퍼포먼스를 혈세로 운영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
우리와 인근한 중국, 일본은 물론 동남아의 좋은 꽃들을 향기와 차(茶)로서 컨셉을 잡는 것이 더 중요하다. 라오스 국화 참파꽃의 향기, 중국 남부의 계화(桂花)향의 그 엄청난 힐링의 향기, 비록 시기가 지났지만 코리아 매화(梅花) 향기 모두 계절과 지역과 관계 없이 전시가 가능한 시대이다. 스마트 영농의 발달로 이제 뭐든지 가능한 시대이다. 만일 실내 전시에서 라오스 참파 향이 가득한 곳을 만들면 그것 하나 만으로도 입장료 3만원이라도 올 것이다.
전시행정에 익숙한 관료적인 타성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장삿속에 치우친 축제는 전부 실패했다는 것도 알아야할 것이다.
지난 날 고양(高陽)의 농민괴 선비들이 닦아놓은 그 화훼의 전통을 살려 나간 다면 그것이 곧 ‘지역사회가 주는 혜택이다.’95%가 이주민이고 단순 거주자에 불과한 이 신도시 고양시가 살 길은 이것이다.
생동하는 봄, 화사하게 핀 꽃들 속에서 자연이 어우러진 호수공원의 아름다움과 싱그러운 정원을 느낄 수 있는 2024고양국제꽃박람회의 입장, 관람, 등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https://2024.flower.or.kr)을 참고하거나 유선(031-908-7750)으로 문의하면 된다. (글 권오철)
1997년 부터 828만명의 관람객, 1조7천억원의 수익? 진정한 꽃의 의미는 바로 그 향기이며 그 가공품인 꽃차의 맛도 있다. 사진 권오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