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촛불#토라
샤밧 촛불을 켜지 못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샤밧 양초를 켜는 것에는 대부분 유대인 가정에서 일상적인 일입니다.
따라서 유대인 여성들이 샤밧 전에 촛불을 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에 적절한 시간이 지나면 불꽃을 피우는 것은 절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한 주 동안 촛불을 켜는 것을 잊어버리면 어떻게 되나요?
유대 율법에 기록된 일반적인 관습은 그 이후 매주 금요일마다 촛불을 추가로 켜서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소 촛불을 두 개 켜는 경우, 앞으로는 촛불을 세 개 켜는 것입니다. (Rama, Shulchan Aruch ,Orach Chaim 263:1) 그리고 혹시라도 앞으로 또 잊어버리면 그때마다 불꽃을 하나씩 추가하는 것입니다.(Shulchan Aruch Harav ,Orach Chaim 263:1)
이 관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늦게 불을 밝힐 수 있는 시간은 언제인가요?
샤밧은 해질녘에 시작되며, 그 이후에는 촛불을 켜는 등의 특정 활동이 금지됩니다.
동시에 탈무드에는 샤밧이 시작되기 전과 끝난 후 모두 샤밧에 시간을 더하는 토세페트( tosefet) 샤밧 미쯔바가 있다고 가르칩니다. (Talmud, Yoma 81b)
대부분의 유대 현자들이 토라적 의무로 간주하는 이 관행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 실수로 샤밧을 늦게 시작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샤밧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합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추가할지는 관습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안식일 15~40분 전에 촛불을 켜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몰 18분 전에 촛불을 켜는 것이 일반적인 관습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샤밧 양초를 일몰 18분 전에 켜는 이유를 참조하세요.) 따라서 18분을 놓쳤더라도 일몰 2분 전까지는 불을 켤 수 있습니다.
당신을 위한 동료의 빛
집안의 여성인 경우 일반적으로 샤밧 촛불을 켜지만, 실제로는 가족 전체가 촛불을 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늦는다면 적절한 시간에 가족 구성원에게 대신해 달라고 부탁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요청하지 않았더라도 샤밧이 가까워지는데 급한 일로 급히 외출해야 하는 등 불을 켤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족 구성원이 대신 불을 켜야 합니다. (Shulchan Aruch Harav, Orach Chaim 263:11)
다른 사람이 대신 불을 켰다면 촛불을 '놓친' 것이 아니므로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몰 후 비유대인의 불 켜기
해가 지면 촛불을 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유대인이 아닌 사람이 참석하는 경우 해가 질 때까지 촛불 하나만 켜달라고 부탁해도 괜찮습니다.
촛불에 불이 켜지면 눈을 가리고 다음과 같이 약간 변형하여 축복을 외칩니다.
בָּרוּךְ אַתָּה יְיָ אֱלֹהֵינוּ מֶלֶךְ הָעוֹלָם אֲשֶׁר קִדְּשָׁנוּ בְּמִצְוֹתָיו וְצִוָּנוּ עַל הַדְּלָקַת הַנֵּר
Bah-rookh ah-tah ah-doh-noi eh-loh-hay-noo meh-lekh hah-oh-lahm ah-shehr keed-shah-ׁnoo bi-meetz-voh-tahv vi-tzee-vah-noo ahl hahd-lah-kaht hah-nayr
이 작업은 해질녘까지만 가능합니다. 그 이후부터는 유대인이 아니더라도 불을 밝히기에는 너무 늦습니다.
통제할 수 없을 때
부주의로 인해 촛불을 켜지 못한 경우에만 촛불을 추가하세요. 그러나 질병이나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촛불을 켜지 못했다면 앞으로 몇 주 동안 촛불을 추가하지 않습니다. (Shulchan Aruch Harav, Orach Chaim 263:1)
나중에 유대인 관습을 받아들이는 경우는 유대인 관습을 받아들이기 전에 놓친 촛불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Nitei Gavriel, Hilchot Shabbat, vol. 1, 91:11)
융통성 있는 적용의 예
다음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추가로 촛불을 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Piskei Teshuvot 263:3)
- 집안의 다른 여성이나 소녀가 독립적으로 자신의 샤밧 촛불을 켠 경우(특별히 여러분을 대신하여 켜는 것이 아닌 경우).
- 깜빡 잊고 평소보다 적은 수의 양초를 켠 경우(여행 중처럼 특별히 평소보다 적은 양초를 켠 경우는 포함되지 않음).
- 샤밧을 기념하기 위해 특별히 켜놓은 전등으로 집 안을 밝힌 경우.
이러한 경우는 표준 관행을 따르지 않았더라도(예: 일반적으로 5개의 양초를 켜는데 4개만 켠 경우) 평소와 같은 방식으로 불을 밝힐 의무가 완전히 이행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촛불이 꺼지면 어떻게 하나요?
평소처럼 촛불을 켰는데 촛불이 꺼졌다면 다시 켜지 마십시오.(아직 샤밧을 받아들이지 않은 동료 유대인에게 일몰 직전까지 대신 켜달라고 부탁할 수 있지만).
다음 날 밤 샤밧이 끝난 후 촛불을 다시 켜서 다 타도록 두는 것이 관습입니다. (Hilchot Shabbat, vol. 1, 90:12)
촛불을 자연적으로 꺼진 경우, 이는 본인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일이므로 그 이후부터는 추가로 촛불을 켤 필요가 없습니다. (Piskei Teshuvot 263:3).
By: Rabbi Yehuda Shurpin
번역/편집: <월간샤밧>
※ 참고
토세페트(tosefet) 샤밧- 샤밧의 고유한 신성함은 샤밧이 시작되는 일곱째 날의 시작부터만 존재합니다. 그러나 토라는 샤밧의 신성함을 평범한 일주일로 확장하라고 명령합니다. 즉, 우리는 일곱째 날이 시작되기 조금 전에 샤밧의 신성함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샤밧의 끝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샤밧은 일곱째 날이 끝나면 끝나지만, 우리는 샤밧 이후에 이 신성함을 조금 더 확장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SA 261:2; Bi'ur Halakha)
토세페트 샤밧이라고 불리는 이 샤밧의 연장은 샤밧이 우리에게 매우 소중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샤밧이 도착하기 전에 그것을 맞이하기 위해 나가고, 떠날 때 그것을 동반함으로써 샤밧의 체류를 연장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맞이하기 위해 나가고 떠날 때 우리가 안내하는 영예로운 손님과 같습니다.
왜 샤밧 촛불은 일몰 18분 전에 켤까요?
https://blog.naver.com/monthlyshabbat/223713215896
오늘의 샤밧 촛불을 밝히는 시간은 17시 15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