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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린고비(玼吝考妣)
아주 다라울 정도로 인색(吝嗇)하고 비정(非情)한 사람을 꼬집어 이르는 말이다.
玼 : 자옥티 자(王/6)
吝 : 아낄 린(口/4)
考 : 생각할 고(耂/2)
妣 : 죽은어미 비(女/4)
아끼는 것은 미덕이다. 재물도 아끼고, 말도 아끼고, 행동도 아끼라고 했다. 하지만 어느 것이나 지나치면 탈이다. 이처럼 재물을 아끼는 태도가 몹시 지나친 것이 인색(吝嗇)이다. 아끼는 것을 권장한 옛사람들도 인색한 것에는 점수를 주지 않았다.
감기 고뿔도 남을 안 주는 사람에겐 동생 줄 것은 없어도 도둑 줄 것은 있다고 하여 나중엔 재물이 달아난다고 가르쳤다.
인색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에 수미이취(數米而炊)가 있다. '숯은 달아서 피우고 쌀은 세어서 짓는다'란 속담대로 숯은 저울에 달아서 불을 피우고 쌀은 한 알씩 세어서 밥을 지을 정도이니 알만하다.
여기에 인색한 사람의 대명사가 된 자린고비(玼吝考妣)가 더해진다. 이 말은 표준국어사전에 순우리말로 되어 있지만 각 지역에 전해오는 설화가 재미있어 이렇게 표기하는 곳도 많다.
어원은 어느 지독한 구두쇠 양반이 부모제사 때 쓸 제문의 종이를 아껴 태우지 않고 접어 두었다가 두고두고 써서 제문 속의 아비 고(考), 어미 비(妣)자가 절었다는 말로부터 저린고비, 자린고비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전한다. 자린곱이, 자린꼽쟁이, 꼬곱쟁이, 꼽재기, 자리꼼쟁이라고 부르는 곳도 있다.
몇 곳의 얘기를 훑어보자.
자린고비 집에 이웃이 시험 삼아 새우젓 단지를 들여 놓았더니 밥도둑이라며 내쳤다거나 며느리가 생선장수가 왔을 때 생선을 만졌다가 국솥에 씻었다고 자랑하자 우물에다 씻었어야지 하며 꾸짖었다.
굴비 자반을 사다가 천장에 매달아놓고 끼니때마다 쳐다보며 밥을 먹었는데 아들이 연거푸 두 번 쳐다본다고 뺨을 때렸다. 높은 곳의 생선을 본다고 임종대의 한국고사성어에는 자린고비(貲吝高鯡)로 나와 있다.
儉美德也 過則爲慳吝 爲鄙嗇
검약은 아름다운 미덕이로되 지나치면 모질고 더러운 인색이 된다고 채근담(菜根譚)에서 말했다.
충북이나 경기도 각 지역에서 여러 버전이 경쟁적으로 과장되어 전하는 중 충북 음성에선 매년 저축의 날에 자린고비상을 제정하여 시상한다고 한다. 인색을 표창한다기 보다 절약을 배우라는 말이겠다. 풍요한 생활을 하는 현대인들도 자원이 언젠가는 바닥이 난다는 것을 알아야겠다.
자린고비(玼吝考妣)
인색한 사람의 절약 행위를 과장하여 이야기한 설화이다.
줄거리
자린고비 이야기는 생선, 간장, 부채 같은 사소한 것을 극단적으로 아끼는 인물의 이야기로 전승된다.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옛날 한 부인이 생선을 사러 가서는, 이것저것 만져만 보고 집으로 돌아와 생선 만진 손을 솥에 씻어 국을 끓인다. 이 사실을 알고 마을 사람(남편)이 우물에 가서 씻었으면 온 동네가 다 먹을 걸(혹은 그 국을 두고두고 끓여 먹을 걸) 그랬다며 아까워한다.
또 한 자린고비가 간장을 종지에 조금씩 담아 먹는데 새로 들인 며느리가 종지에 간장을 가득 담아 내 온다. 자린고비는 며느리에게 간장을 아끼지 않는다면서 혼을 낸다.
며느리는 이렇게 간장을 가득 담으면 보기만 해도 짜서 먹지 않게 되어 간장을 아낄 뿐만 아니라 숟가락으로 긁지 않아도 되니 숟가락과 그릇까지 아낄 수 있다고 말한다. 때로 며느리가 장아찌를 통째로 담아내거나 조기를 여러 마리 구워서 시아버지가 혼내기도 하지만 결국 며느리의 행동이 더 효과적이었음을 인정한다.
그 외에 부채를 아끼는 방법을 비교한다거나(부챗살을 하나씩 펼쳐 부친다거나 부채가 아니라 고개를 흔들어 부친다는 이야기) 짚신, 장도리, 담배, 바둑판과 바둑돌처럼 자기도 가지고 있는 것을 이웃에 빌리는 이야기, 장독에 앉았다가 날아가는 파리를 쫓아가 다리에 묻은 장을 빨아 먹는다는 이야기 등이 자주 회자된다.
변이
자린고비 이야기는 주로 사소한 것마저 극단적으로 아끼는 인물의 특성을 과장하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지만, 부자가 되는 방법이나 부자가 된 뒤의 선행을 중심으로 전승되기도 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 주는 '고비(高蜚)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옛날 '고비'라는 부자가 살았는데 어느 날 마을 사람이 찾아와 치부의 술책을 가르쳐 달라고 하였다. 고비는 그를 데리고 숲 속에 가서 소나무에 올라가게 하였다. 그러고는 나뭇가지를 붙잡고 몸을 늘어뜨린 다음 한 손만으로 지탱하라고 시켰다. 마을 사람이 힘들어하자 고비는, 재물 지키기를 그 손이 나뭇가지를 잡고 있는 것같이 하라고 한다.
또한 자린고비에 관련한 이야기 가운데에는 아껴서 모은 재산을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으로 끝나는 선행담도 있다. 자린고비가 자신의 재산을 베풀게 된 데에는 계기가 있는데, 부자의 운이 다했음을 알고 마음을 바꾸어 재물을 나누어 주고 잔치를 베풀기도 한다.
분석
지독한 구두쇠, 인색한 사람의 대명사 격인 '자린고비'의 이름은 지방마다 또는 이야기의 화자마다 조금씩 다르다. 자리꼽재기, 자리껍데기, 진지꼽재기, 자린꼼쟁이, 재령곱재기, 자린곱이, 자리꼽쟁이와 같이 다양하게 전한다.
이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자린고비'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이설(異說)이 있다. 그 가운데 하나는 이것이다. 부모 제사에서 '고비(考妣)'라고 적힌 지방을 쓰는데, 어느 인색한 사람이 이 지방을 기름에 절여 두고 해마다 썼다고 하여 '절인 고비'라고 하다가 이것이 변하여 '자린고비'가 되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설명으로, 어떤 늙은이가 재물을 절약하여 어진 인심을 베풀었으므로 '자인고(資仁考)'라 하다가 그의 묘소에 '자인고비(資仁考碑)'라는 비석을 세웠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한 '고비'에 대해서는 '고비'를 '고비(高蜚)'라는 실존 인물로 보기도 하고, '옛날 비석'을 뜻하는 '고비(古碑)'로 보기도 한다.
자린고비 이야기 가운데에는 부자가 되는 방법이나 부자가 된 이후 선행이 나타나는 이야기들도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사소한 것을 아끼는 이야기이다. 이때 자린고비 이야기에는 두 명 이상의 자린고비가 등장하여 자신의 인색함을 서로 자랑하거나, 겨루거나, 인색함의 비법을 나누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의 관계는 때로 경쟁적이 되기도 하는데, 그 관계는 다양하다.
부인과 남편 간에, 사돈 간에, 시아버지와 며느리 간에 아끼는 방법을 두고 경쟁하기도 하며, 아버지와 아들, 한 사람과 다른 마을 사람 혹은 한 마을과 다른 마을의 자린고비가 경쟁하기도 한다. 이들이 아끼는 물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생선, 간장이나 된장, 장아찌, 부채, 짚신, 장도리, 담배, 축의금, 절구와 절굿공이, 밥풀, 심지어는 사람이나 동물의 똥 따위다.
특징
자린고비 이야기는 아낌의 대상물을 선택하고 활용해서 만들어질 수 있다. 자린고비의 인색함을 보여 주기 위한 대상물로 어떤 이야기에서는 조기를, 어떤 이야기에서는 간장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이야기에 따라서는 조기와 간장을, 축의금과 종이와 풀을 결합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자린고비 설화는 대상물을 중심으로 일화 식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첫 번째 간장을 아끼는 이야기와 두 번째 부채를 아끼는 이야기가 별다른 서사적 연관성 없이 연결될 수 있으며, 그러하기에 각각 독립하여 전승되기도 한다.
자린고비 이야기에서 두 명 이상의 인물은 서로 다른 대상을 아끼기도 하는데,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그것들은 더욱 사소하고 작은 것으로 과장되어 나타난다. 가장 사소한 것을 아끼는 인물 혹은 가장 기발한 방법으로 아끼는 인물이 자린고비 중에서도 자린고비가 되며 그것을 확인해 주는 이야기의 끝 대목은 가장 큰 웃음을 불러 일으킨다.
의의
이 이야기는 사소한 사물들을 극단적인 방식으로 아끼는 인물의 특성을 과장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과장담 혹은 허풍담 가운데 하나이다. 자린고비 이야기는 부자가 되는 방법, 부자의 역할, 부에 대한 종합적 인식을 보여 주기도 한다. 자린고비의 근검절약 정신과 부의 축적을 보여 주는 선행담은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자린고비설화(玼吝考妣說話)
지독히 인색한 사람의 행동을 우스꽝스럽게 과장하여 다룬 설화이다. 자린곱이, 자린꼽쟁이, 꼬꼽쟁이, 꼽재기, 자리꼼쟁이 설화로도 불린다.
자린고비라는 말은 어느 지독한 구두쇠 양반이 부모 제사 때 쓸 제문의 종이를 아껴 태우지 않고 접어 두었다가 두고두고 써서, 제문 속의 아비 고(考), 어미 비(妣) 자가 절었다는 '저린 고비'에서 생겨났다고 전한다. 구전 자료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청주의 자린고비가 가장 유명하다.
가장 흔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지독한 구두쇠인 어떤 영감이 며느리에게 지키도록 한 장이 자꾸 줄어드는 것을 이상히 여겨 스스로 지키고 있었다. 파리가 앉았다 날아가는 것을 보고 어느 만큼인가를 쫓아가 결국 파리를 잡아서 뒷다리에 묻은 장을 빨아먹고 왔다.
도망가던 파리가 어정대던 곳이라서 '어정개', 자린고비 영감이 파리를 놓치고 "아차 이제 놓쳤구나!" 하였다고 해서 '아차지고개'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등의 지명전설과 연결되기도 한다.
구전 자료에는 위와 같은 유형이 많이 보이지만 세간에 더 알려진 것은 자반고등어에 얽힌 이야기이다. 구두쇠 영감이 자반 생선을 한 마리 사서 천장에 매달아 놓고 식구들에게 밥 한 숟가락 떠먹고는 자반을 한 번씩 쳐다보게 하였는데, 아들이 어쩌다가 자반을 두 번 쳐다보니 구두쇠 영감이 "얼마나 물을 켜려고 그러느냐." 하고 아들을 야단쳤다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는 더 발전되어, 어떤 사람이 구두쇠 영감이 어쩌나 보려고 담 밖에서 자반 생선을 한 마리 던져 넣자 마당을 쓸고 있던 영감이 "아이쿠 밥도둑 놈" 하고 질겁을 하면서 생선을 도로 담 밖으로 던져 버렸다는 내용으로 변하기도 한다.
보통 과장담은 과장 행위가 일회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립 내지 점층을 이루어 중첩되는 예가 많은데, 자린고비설화도 두 명의 구두쇠가 등장하여 경쟁담 형식을 띠는 예화가 많이 있다. 점층되는 형식에서 주인공 구두쇠와 대비되는 인물은 동네 사람, 친구, 아들, 사돈 등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인물은 며느리이다.
며느리 역시 구두쇠로 생선장수가 오자 짐짓 사는 척 한참 주물럭거리다가 고기는 사지 않은 채 생선장수는 돌려보내고 생선을 주물럭거리던 손을 씻어 그 물로 국을 끓였더니, 자린고비 시아버지는 며느리더러 그 손을 물독에 넣어 씻었더라면 두고두고 고깃국을 먹을 것을 아깝다고 나무랐다는 이야기가 대표적이다.
자린고비설화는 두 명의 구두쇠가 등장해서 누가 더 지독한가를 겨루는 본격적인 경쟁담 형식을 띠기도 한다. 가령, 주인공은 부채를 아끼느라 살을 두 개만 펴서 부치는데, 또 한 구두쇠는 부채를 편 채 고개만 할랑할랑 흔들더라는 이야기이다.
이런 이야기는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던 것으로서 문헌설화에도 종종 나타난다. 대표적인 예화로 '태평한화골계전(太平閑話滑稽傳)'이 있다. 청주의 구두쇠와 충주의 구두쇠가 만나 전자가 후자에게 문종이를 주었다 돌려받았는데, 후자는 그 창호지에 묻은 자기네 밥풀을 돌려 달라고 하였다는 이야기이다.
이 설화는 지독하게 인색한 사람을 풍자하는 과장담이지만, 화자들은 단지 우스갯소리로 여기는 것만이 아니라 "그만큼 아꼈다", "부자인데도 일을 손에 놓지 않았다" 등의 설명을 첨부하면서 근검한 생활의 모범을 보인다는 면에서 교훈적인 내용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자린고비(玼吝考妣)가 되지 말라
돈을 구두쇠처럼 모으는 데만 애쓰지 말고 선한데 쓰라는 교훈이다.
음성(陰珹)에 사는 조륵이라는 사람이 얼마나 구두쇠였나 하면 쉬파리가 장독에 앉았다가 날아가자 다리에 묻은 장이 아깝다고 "저 장 도둑놈 잡아라" 하고 외치며 단양 장벽루까지 파리를 쫒아갔다. 무더운 여름철이 되어 어쩌다 부채를 하나 장만한 조륵은 부채가 닳을까봐 부채를 벽에 매달아 놓고 그 앞에 가서 머리만 흔들었다.
어느 날은 동네사람이 어쩌나 보려고 생선 한 마리를 조륵의 집 마당으로 던졌는데 이것을 발견한 조륵이 "밥도둑놈이 들어왔다!" 하고 법석을 떨면서 냉큼 집어 문 밖으로 내던졌다. 조륵은 일 년에 딱 한번 고기 한 마리를 사는데 다름 아닌 제사상에 놓을 굴비였다. 그리하여 제사를 지내고는 굴비를 천장에 매달아놓고 밥 한 숟가락 뜨고 굴비 한 번 보고 또 밥 숟가락 뜨고 굴비를 보았다.
어느 날은 장모가 놀러왔다가 인절미 조금 남은 것을 싸갔는데 나중에 알고는 기어코 쫓아가 다시 빼앗아 왔다. 이렇게 해서 그는 부자가 되었다. 재산을 모으기만 하고 베풀지 않는다면 이는 수전노에 불과하다.
성경은 부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도(道)를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재산의 소유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어떤 사람이 "나는 물건을 몇 해 동안 쓰고도 남을 만큼 쌓아두었다. 이제는 편안히 쉬면서 먹고 마시며 즐기자." 라고 말하자 하나님께서 "어리석은 자야 오늘밤 내가 너의 영혼을 데려 가리라 그러면 그 재물이 다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고 하셨다. 이 말씀은 인간의 생사화복이 하나님께 있으니 착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인물 중에 '욥'이란 사람이 있었는데 욥은 재벌이었다. 그의 재산은 양이 칠천 마리, 낙타가 삼천 마리, 소가 오백 겨리, 나귀가 오백 마리였는데 어느 날 유목민들이 쳐들어와서 순식간에 모든 재산을 다 빼앗아가 버렸다. 이때 욥은 절망하거나 슬퍼하지 않고, "주신 분도 하나님이요 취하신 분도 하나님이니 다만 하나님을 찬양할지라."라고 재산의 소유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告白)하였다. 하나님은 이 욥의 고백을 들으시고 감동하여서 재산을 전보다 두 배로 채워 주셨다.(욥기) 이처럼 하나님은 올바른 재물관을 가진 사람에게는 큰 축복을 주신다.
둘째: 정당한 방법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 성경을 읽기 위해 촛불을 훔치지 말라. 아무리 목적이 좋아도 방법이 나쁘면 아니 된다. 돈을 벌 때는 양심적으로 피땀 흘리면서 벌어야 한다. 성경은 저울추를 속이지 말고 품삯을 착취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기뻐하시느니라."(잠:11)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약:5)
저울을 속이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벌을 내리시고 공평한 저울을 사용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겠다는 말씀이다. 또한 품삯을 받지 못한 노동자들의 원망소리가 하나님의 귀에 들린다는 말은 인건비를 착취한 부자는 하나님께서 용서치 않겠다는 경고의 말씀이다.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이 어리석은 사람이다. 비양심적인 부자보다는 가난하더라도 양심적인 사람이 행복한 것이다.
셋째: 이웃을 사랑해야 된다. 하나님은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고 말씀하신다.(레19:18) 행복한 국가가 되려면 국민 모두가 서로 좋은 이웃이 되어야 한다. 특히 가진 사람은 못 가진 사람의 버팀목이 돼 주어야 한다.
국민의사 이국종 교수에 관한 이야기다. 이 교수의 부친은 6.25참전 용사로서 전상을 입은 국가유공자다. 이 교수가 중학교 때 축농증이 심하여 병원에 갔더니 국가유공자 의료카드라고 병원마다 문전박대를 하였다. 그런데 어느 병원에 갔더니 병원장이 카드를 보고 "아버지가 자랑스럽겠구나!" 진료비도 받지 않고 치료해 주면서 "열심히 공부하여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라고 격려해 주셨다. 그 순간 이 교수는 장차 의사가 되어서 가난한 사람들을 치료해 주어야겠다고 결심하였다고 한다.
이국종 교수는,"환자는 돈 내는 만큼 치료를 받는 게 아니라 아픈 만큼 치료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말은 돈을 악착같이 모으지만 말고 이웃을 둘러보며 살라는 인생의 교훈이다. 받는 자 보다 주는 자가 복된 것이다.
자린고비 이야기
충북 충주시 신니면 대화리에는 자린고비의 묘가 있고 지금도 후손들이 춘추로 시제를 올리고 있다. 현재도 '자린고비 같다'는 말이 자주 쓰일 만큼 인색한 사람의 대명사이지만 그가 충주에 살았던 실존 인물이라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충주 지역에는 자린고비의 일화가 지금도 인구에 회자되고 있어 그 몇 편을 소개해본다.
하루는 자린고비가 새벽 일찍 일어나 마당을 쓸고 있었다. 그때 그 마을에 10년 동안 드나들던 북어장수가 지나가다 자린고비를 보았다. 북어장수는 지금껏 한 번도 자린고비에게 북어를 팔아 본적이 없어 이 일만 생각하면 기가 막히고 속이 상했다.
'제 아무리 지독한 자린고비라 하지만, 돈을 내고 사먹기 싫어서 그렇지 공짜라면 안 먹을 리가 없다. 일단 자린고비가 북어를 먹기만 하면 그때 들어가서 북어값을 받으면 되겠지.' 북어장수는 나름대로 꾀를 내고는 북어 한 마리를 담 안으로 집어던졌다.
마당을 쓸고 있던 자린고비는 하늘에서 북어 한 마리가 마당으로 떨어지자 깜짝 놀라며 북어를 주어들고 한 동안 생각에 잠겼다. '이거 어디서 밥버러지가 떨어졌구나.' 자린고비는 중얼거리면서 북어를 담 밖으로 던져버리는 것이었다. 이것을 본 북어장수는 자기는 도저히 자린고비에게 북어를 팔아먹기는 틀렸다는 것을 깨닫고 혀를 내두르며 떠나갔다.
또 한 번은 자린고비가 시장에 가서 어물가게로 들어갔다. 사람들은 드디어 자린고비가 생선을 사가는구나 하며 신기하게 생각하였다. 그런데 자린고비는 생선을 고르는 척하며 이것저것 주무르면서 값을 묻기만 하고 정작 사지는 않는 것이었다. 그러다 생선 냄새가 손에 배자 값이 비싸다며 그냥 빈손으로 집에 돌아와서 그릇에 물을 받아 손을 씻었다. 결국 자린고비는 그 손 씻은 물을 가지고 장에 넣어 생선 맛을 보았던 것이다.
이렇듯 세상 사람들의 온갖 손가락질을 받아가며 재물을 모았던 자린고비가 삼남지방에 극심한 흉년이 들어 끼니조차 잊지 못하고 정든 고향을 등지는 사람들이 속자, 그토록 절약하며 모은 재산을 이웃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도움을 받은 사람들은 도무지 믿어지지 않았지만 자린고비가 나누어 준 곡식으로 굶주림을 면하고, 다시 생활의 터전을 가꿀 수 있었다. 이 소식이 조정에까지 알려지자 정조 대왕은 그의 이행에 감탄하여 '자인고비(慈仁考卑)'란 명칭을 주어 위로하였다.
다음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성동 천성 마을에서 자린고비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이다. 자린고비 이야기는 구두쇠 집안의 시아버지와 며느리의 다양한 절약 방법을 중심으로 몹시 인색한 행위를 다룬 소화(笑話)이다. 이를 '좀시래기 이야기'라고도 한다.
옛날 한 마을에 구두쇠로 소문난 집안이 있었다. 시아버지가 큰며느리에게 손님이 오면 김치를 잘게 썰어 내놓아야 손님들이 김치를 적게 먹고 간다며 가르쳤다. 이후 둘째 며느리가 새로 들어왔는데, 손님에게 김치를 포기로 내놓아 시아버지에게 혼쭐이 났다. 이에 둘째 며느리는 한술 더 떠 김치를 포기로 내놓으면 손님들이 뒤적이다 먹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을 했다. 이 말을 들은 시아버지는 흡족해 하며 살림을 둘째 며느리에게 맡겼다.
어느 날은 새우젓 장사가 왔기에 둘째 며느리가 새우젓 장사에게 함지박을 들고 가서 새우젓을 담아 보고는, 사지 않고 돌려주었다. 그러고는 집으로 와서 함지박에 묻은 새우젓 양념으로 국을 끓였다. 시어머니는 왜 이걸 씻어서 장독에 붓지 않았냐고 혼을 내었다. 그리고 시아버지는 함지박을 우물에 넣었으면 몇 년을 먹을 수 있었을 것이 아니냐고 말을 했다고 한다.
자린고비 이야기의 주요 모티프는 자란고비의 절약 방법이다. 자린고비 이야기는 인색한 인물이 일상생활 중의 인색한 행동을 일화 형식으로 과장하여 꾸민 이야기이므로 일종의 과장담이라고 할 수 있다. 천성동 천성 마을에서 채록한 자린고비 이야기에는 시부모의 인색함과 둘째 며느리의 인색함이 서로 경쟁하는 구도를 보인다는 점이 특이하다.
다음은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삼봉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자린고비 조륵의 인물 이야기이다. 자린고비는 예부터 구두쇠, 지독하게 인색한 사람, 지독하게 절약하는 사람 등의 뜻으로 통한다. 한때 조선 제일의 자린고비로 불렸던 조륵은 음성군 금왕읍 삼봉리 사람으로, 근검절약하여 큰 부자가 된 뒤 어려운 백성들을 많이 도와 가자(加資: 정3품 통정대부 이상의 품계를 올리는 일)까지 받았다고 한다.
조륵이 얼마나 구두쇠였나면, 쉬파리가 장독에 앉았다가 날아가자 다리에 묻은 장이 아깝다고 "저 장도둑놈 잡아라." 하고 외치며 단양 장벽루까지 파리를 쫓아갔다. 무더운 여름철이 되어 어쩌다 부채를 하나 장만한 조륵은, 부채가 닳을까 봐 부채를 벽에 매달아 놓고 그 앞에서 가서 머리만 흔들었다.
어느 날은 동네 사람이 어쩌나 보려고 생선 한 마리를 조륵의 집 마당으로 던졌는데, 이것을 발견한 조륵이 "밥도둑놈이 들어왔다!" 하고 법석을 떨면서 냉큼 집어 문밖으로 내던졌다. 조륵은 일 년에 딱 한 번 고기 한 마리를 사는데, 다름 아닌 제사상에 놓을 굴비였다. 그리하여 제사를 지내고는 굴비를 천장에 매달아 놓고, 밥 한 숟가락 뜨고 굴비 한 번 보고, 또 밥 한 숟가락 뜨고 굴비를 보았다.
식구들이 어쩌다 두 번 이상 보면, "얘, 너무 짜다. 물 먹어라." 하고 소리쳤다. 어느 날은 장모가 놀러왔다가 인절미 조금 남은 것을 싸갔는데, 나중에 알고는 기어코 쫓아가 다시 빼앗아 왔다. 이렇게 일전 한 푼도 남에게 주거나 빌려주는 일이 없고, 인정도 사정도 눈물도 없이 모으고 또 모으다 보니 근동에서는 둘도 없는 큰 부자가 되었다.
그렇게 자린고비로 방방곡곡 소문이 날 대로 난 어느 날, 전라도에서 유명한 자린고비가 찾아와서 "조선생, 나도 전라도에서는 소문난 구두쇠인데, 어느 정도 구두쇠여야 큰 부자가 될 수 있습니까?" 하고 물었다.
그러자 조륵은 전라도 구두쇠가 묻는 말에 쓰다 달다는 말도 없이 한참을 있다가, "그러면 나와 같이 나갑시다." 하고는 전라도 구두쇠를 데리고 충주 탄금대까지 갔다. 가는 길에 전라도 구두쇠는 신발을 아낀다고 교대로 한짝은 신고 한짝은 들고 가는데, 조륵은 아예 신발 두 짝을 모두 들고 갔다. 그것만 봐도 조륵이 한 등급 높은 자린고비가 분명했다.
조륵은 탄금대에 오르자 전라도 구두쇠한테, 시퍼런 강물이 굽이쳐 흐르는 강물 쪽으로 뻗은 소나무가지에 매달리라고 하였다. 전라도 구두쇠는 영문을 몰랐지만, 큰 부자가 되고 싶은 일념에 소나무가지에 매달렸다. 그러자 조륵이, "이제 한쪽 팔을 놓으시오." 하였다. 그대로 따라했더니 한참 후에, "됐소. 이젠 한쪽 팔도 놓으시오." 한다. 전라도 구두쇠는 시퍼렇게 질려서, "아니, 그러면 저 강물에 빠져죽지 않습니까?" 하고 소리쳤다.
아니나 다를까, 몇십 길 되는 낭떨어지 밑에는 시퍼런 강물이 굽이치며 혀를 낼름거리고 있었다. 전라도 구두쇠는 얼른 두 손으로 나뭇가지를 붙들더니 죽을 상이 되어 벌벌 떨었다. 그제야 조륵은, "그러면 이제 올라오시오." 하고는, 전라도 구두쇠가 땀을 뻘뻘 흘리며 나뭇가지에서 벗어나자, "큰 부자가 되려면 예사로운 구두쇠 정도로는 안 됩니다. 방금 전 나뭇가지에 매달려 죽게 되었을 때의 순간을 잊지 마시오. 만사를 죽기를 각오하고 실행한다면 목적한 일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오." 하고 말했다. 전라도 구두쇠는 조륵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그날 밤, 전라도 구두쇠는 조륵의 사랑방에서 자게 되었는데, 몇 년을 내버려 두었는지 창구멍이 뚫어져서 바람이 숭숭 들어왔다. 전라도 구두쇠는 주머니에 들어 있던 창호지 조각을 꺼내어 저녁밥을 먹을 때 남긴 밥풀 몇 알을 붙여서 대강 창구멍을 가리고 잤다. 그러고는 아침에 조륵의 집을 나서면서, "조공! 문에 발랐던 종이는 내 것이니 뜯어 가렵니다." 하였다. 조륵은 눈빛 하나 변하지 않으면서, "암요, 떼어 가시오." 하였다.
그리하여 전라도 구두쇠가 많은 것을 배웠다는 기쁨에 활개를 치며 걸어가고 있는데, 뒤에서 다급한 목소리가 들려와 무슨 일인가 하고 돌아보니 조륵이 헐레벌떡 뛰어오는 것이 보였다. 이윽고 전라도 구두쇠 앞으로 온 조륵은 턱에 받친 목소리로, "그 창호지는 손님 것이니 가져가도 좋지만, 종이에 묻은 밥풀은 우리집 것이니 떼어놓고 가야 마땅하지 않소." 한다.
전라도 구두쇠가 할 수 없이 창호지를 내어주자, 조륵은 준비해 온 목침 위에다 종이를 펼쳐 놓더니, 칼로 밥풀자리를 박박 긁어내어 주머니에 담아 가지고 갔다. 전라도 구두쇠는 "과연! 과연!" 하고 탄복하며 고향집으로 갔다.
이렇듯 지독한 자린고비 행색이 마침내 조정에까지 알려졌는데, 조정에서는 조륵의 이러한 행위가 미풍양속을 해친다고 판단하고는, 정확한 사실 여부를 알기 위해 암행어사를 파견하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이씨 성을 가진 암행어사가 과객 차림을 하고 조륵의 집에 가서 며칠 묵으며 사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런데 암행어사가 며칠 묵는 동안 보아하니, 조륵은 한양에서 소문으로 듣던 그 자린고비 조륵이 아니었다. 암행어사라고 눈치챈 것 같지는 않은데 식사때마다 진수성찬에 술까지 대접하고, 그야말로 칙사대접이 따로 없었다.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어서 수소문해 보니, 조륵이 환갑이 되는 해부터 누구에게나 후하게 대하고, 어려운 이웃을 보면 불러다가 돈도 주고 쌀도 주는 등 아주 딴 사람이 되었다는 이야기였다.
암행어사가 사정을 알고 그만 떠나려고 인사를 하자 조륵은, "아니, 이삼 일만 더 있으면 내 환갑이니, 기왕이면 좀더 쉬다가 잔치나 보고 가시오." 하였다. 그리하여 못 이기는 체하며 잔칫날까지 묵게 되었는데, 그날 조륵은 잔치에 모인 사람들에게, "여러분, 그 동안 나는 나 혼자 잘 살려고 구두쇠 노릇을 한 게 아니오. 오늘 찾아오신 여러분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평생을 근검절약하며 재산을 모았소. 환갑날인 오늘부로 내 일은 모두 끝났소." 하면서 전재산을 어려운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었다.
암행어사는 임금께 조륵의 이러한 선행을 자세하게 고하였고, 임금도 기특하게 생각하게 친히 가자를 내리고 칭찬하였다. 그 후 조륵에게 도움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조륵을 '자린고비'가 아닌 '자인고비'라고 부르며 칭찬하였는데, 여기에서 '고'자는 '나를 낳아준 어버이'란 뜻이라고 한다.
자린고비 조륵 이야기는 여러 지역에서 널리 퍼져 있는 자린고비 설화를 모티프로 하였다. 자린고비 설화에서 대표적인 이야기는 구두쇠 영감이 굴비를 천장에 매달아 놓고 밥 한 술 먹을 때마다 쳐다보게 했다는 이야기이다. 구두쇠의 며느리가 생선장수의 생선을 사는 척하며 잔뜩 주물러 놓고 돌려보낸 뒤 손을 씻은 물로 국을 끓였는데, 구두쇠 시아버지가 그 손을 물독에다 씻었으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었을 걸 하면서 아쉬워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자린고비 조륵 이야기는 며느리와 관련한 내용은 없지만 풍부한 모티프를 차용하여 조륵이란 인물의 자린고비 행적을 자세히 이야기하는데, 이는 후반부에 조륵이 조선시대 유명한 자선가로 이름을 날리게 되는 사실을 극적으로 보이게 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다음은 충청북도 충주시 달천동 일원에서 한도척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구두쇠 도척의 주인공 한도척은 달천 인근에 살았는데, 그는 근검절약을 하여 많은 재산을 축적하였다.
그 후 장인에게 받은 밥값으로 소 90마리 반환, 자신에게 돈을 빌린 사람들의 빚 탕감, 남은 재산 관가에 헌납 등으로 선행을 하였기에 마을 사람들이 그를 기려 송덕비를 세웠다는 인물전설이다. 그러나 현재는 구두쇠 도척과 관련된 송덕비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다만 그가 재산을 축적했던 다양한 방법들이 일종의 민담 형태로 전승되고 있다.
한도척은 부잣집 막내아들로 태어났지만, 그의 아버지는 지독한 구두쇠였다. 한도척이 결혼을 해서 처음 살림을 날 때, 아버지로부터 겨우 밭 한 떼기를 물려받았다. 한도척은 부인과 10년간 죽을 쑤어 먹기로 약속했다.
어느 날 장인이 한도척의 집을 방문했다. 부인은 오랜 만에 뵙는 친정아버지에게 쌀밥을 지어 드렸다. 한도척은 그 사실을 알고 아내를 호통치며 친정에서 밥값을 받아오라고 내쫓았다. 아내는 차마 밥값 이야기를 전하지 못하고, 친정아버지에게 대신 한 냥을 꾸어 한도척에게 건넸다.
이렇게 살며 어느덧 10년의 세월이 지났다. 그동안 재물이 늘었다. 한도척도 이제 어엿한 부자가 되었다. 한도척은 그동안 모은 재산을 남을 위해 쓰기로 했다. 장인에게 받은 밥값 한 냥을 소 90마리로 돌려주었다. 자기에게 빚을 진 사람들의 돈도 받지 않았다. 평생을 그렇게 살다가 나머지 재산을 관가에 헌납했다. 한도척의 자선을 기리기 위해 관과 민이 송덕비를 세웠다.
구두쇠 도척의 주요 모티프는 '장인에게 밥값 받는 근검절약', '한도척의 자선 및 송덕비 세움' 등이다. 몰인정한 사람을 나무랄 때 '도척 같은 놈'이라고 빈정댄다. 한도척이란 명명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부를 축적하기 위해 굳은 의지로 10년간 죽을 쑤어 먹었으니 '구두쇠 도척'은 '자린고비형 전설'에 해당한다. 충주의 자린고비로서 조륵(趙肋) 이야기인 '자린고비 이야기', '와전된 자린고비' 등이 지역에서 왕성한 전승력을 확보하고 있다.
토목공이와 자린고비
옛날 토목공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어릴 때는 무척 가난했으나 자기 손으로 재산을 많이 모아서 나중에는 큰 부자가 되었다. 하지만 야박하고 인색해서 사람들에게 인심을 잃었다. 그래서 마을사람들은 인색한 사람을 보면 토목공이 같다고 말하곤 했다.
그런데 옆 마을에 토목공이 저리 가라면 서운해 할 구두쇠가 살고 있었으니 그 이름이 자린고비였다. 자린고비 역시 인색하기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 토목공이는 아들이 있고, 자린고비는 딸이 있었는데 적당한 혼처를 찾던 중, 서로 살림에 규모가 있다는 말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어 결혼을 시키기로 약속을 했다. 그렇게 혼례를 치르고, 자린고비의 딸은 시집살이를 하러 토목공이 집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이튿날부터 살림을 맡아서 하는데 토목공이 부부가 그 모습을 보니 손끝이 야무지고, 만사에 알뜰한 것이 마음에 쏙 들었다. 그런데 딱 한 가지 밥상을 차릴 때 간장 종지에 간장을 가득 담아서 내놓는 것이 마음에 걸렸다. 그래서 며느리를 불러, "저렇게 헤프게 장을 먹어서 어쩐단 말이냐. 간장은 그저 종지 밑바닥에 깔리게 놓기만 하면, 잘 떠지지 않아 굴지 않는단다. 다음번엔 나처럼 놓도록 하여라." 하고 말했다.
며느리는 잠자코 듣고 있더니 이렇게 대답했다. "아버님, 그렇지 않습니다. 장을 종지 바닥에만 깔리게 담아 놓으면 숟가락으로 뜨다가 잘 안되면 기어코 떠내려고 바닥을 자주 긁게 되니 숟가락이 닳아질 것입니다. 또 그러다 잘 안되면 종지를 기울여 따라 먹을 것이니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종지에 간장을 가득 담으면 숟가락 닳을 염려도 없어질 것이요, 떠서 먹으려 하다가도 가득 찬 간장을 보면 자연히 짠 생각이 나서 뜨지 않을 것입니다."
그 말을 들은 토목공이는 무릎을 치며, "그렇구나. 네가 옳다. 이제부터는 살림에 상관하지 않을 것이니 너의 뜻대로 하여라." 하고 기뻐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난 후, 자린고비가 딸이 궁금해 사돈집을 찾아왔다. 서로 인색하기로 유명한 두 사람은 서로 자신의 알뜰함을 자랑하기 시작했다.
토목공이는 "나는 부채를 하나 사면 몇 십 년씩 쓴답니다. 어떻게 그리 오래 쓰는고 하니 부채를 다 펼치는 것이 아니라, 반만 펼쳐서 부치고, 그 쪽이 다 해지면 또 다른 쪽을 펴서 부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쪽씩 펼쳐서 부치다보면, 몇 십 년은 끄떡없지요." 하고 자랑을 했다.
그러자 듣고 있던 자린고비는 깜짝 놀라며, "아니, 부채를 몇 십 년만 쓰고 버린단 말씀이십니까. 저는 부채 하나만 있으면 평생을 씁니다. 날이 더우면 부채를 펼쳐놓고 고개를 흔들어야지요. 그럼 고개는 좀 아프지만, 바람도 쐴 수 있고 부채도 멀쩡하지요." 하고 자랑을 했다.
그 말을 들은 토목공이는 과연 대단하구나 하면서 감탄을 했다. 잠시 후 저녁 밥상이 나왔는데, 자반조기를 찌개로 해서 반찬으로 놓았다. 그것을 본 자린고비는 혀를 끌끌 차면서 "아니, 사돈양반, 이렇게 살림을 해서 어찌하시려우" 했다.
토목공이가 "어찌 그러십니까?" 하고 물었더니, 자린고비는 "이렇게 번번히 반찬을 상에 놓으면 어찌 다 감당한단 말입니까. 이런 자반조기라도 한 번 사서 천장에 매달아 놓고, 식사 때마다 그 밑에 밥상을 놓아 밥을 먹으면 되지 않습니까. 밥 한 숟가락 떠먹고 조기를 쳐다보면 짠 생각이 나서 자연히 밥이 잘 넘어가지 않겠습니까." 하고 설명했다.
토목공이는 이 말을 듣고 감탄하면서, "사돈, 대단하십니다. 그 지혜를 자주 와서 가르쳐 주십시오." 하고는 절을 했다.
▶️ 玼(흉 자, 옥빛 깨끗할 체)는 ①흉 ②옥티(玉-: 옥돌에 있는 흠) 그리고 ⓐ옥빛이 깨끗하다(체) ⓑ곱다(체) ⒞훌륭하다(체) ⓓ훌륭하고 분명(分明)하다(체)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더러운 마음씨 인색한 마음을 자린(玼吝), 아주 다라울 정도로 인색하고 비정한 사람을 꼬집어 이르는 말을 자린고비(玼吝考妣) 등에 쓰인다.
▶️ 吝(아낄 린/인)은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입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文(문, 린)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吝(린/인)은 ①아끼다 ②인색(吝嗇)하다 ③소중(所重)히 여기다 ④주저(躊躇)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체면을 돌아보지 않고 재물을 지나치게 아낌을 인색(吝嗇), 몹시 재물을 아낌을 인석(吝惜), 더러운 마음씨 인색한 마음을 자린(玼吝), 욕심에 얽매어 인색함을 계린(繫吝), 자신의 물건을 버리거나 남을 주기가 아까워 주지 못함을 견린(牽吝), 남의 뜻을 거스르고 고분고분 좇지 아니함을 불린(拂吝), 몹시 안달하여 하는 짓이 다라움을 간린(慳吝), 너무 검소하고 물건을 아낌을 검린(儉吝), 탐욕스럽고 인색함을 탐린(貪吝), 몹시 다랍게 인색함을 비린(鄙吝), 인색한 마음을 이르는 말을 인색지심(吝嗇之心), 허물을 고침에 인색하지 않는다는 말을 개과불린(改過不吝), 아주 다라울 정도로 인색하고 비정한 사람을 꼬집어 이르는 말을 자린고비(玼吝考妣) 등에 쓰인다.
▶️ 考(생각할 고/살필 고)는 ❶형성문자이나 상형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攷(고)는 고자(古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늙을로엄(耂=老 ; 노인, 늙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丂(교, 고)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머리가 세고 허리가 굽은 노인의 모습에서 늙은이, 아버지, 죽은 아버지, 조상을 생각하다, 생각하다로 되었다. ❷상형문자로 考자는 '생각하다'나 '깊이 헤아리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考자는 耂(늙을 노)자와 丂(공교할 교)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丂자는 '솜씨가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는 있지만 여기서는 모양자 역할만을 하고 있다. 考자는 老(늙을 노)자에서 파생된 글자이다. 갑골문에서는 지팡이를 짚은 사람을 그려 '노인'을 뜻했었다. 금문에서 지팡이를 匕(비수 비)자로 표현한 老자와 丂자로 표현한 考자가 파생되었는데, 考자는 오랜 경험과 연륜을 통해 깊이 헤아려 생각할 줄 아는 노인이라는 뜻을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노인'을 뜻하는 老자와 달리 考자는 '깊이 헤아리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考(고)는 죽은 아버지를 이르는 말. 글에서 쓰는 말로 ①생각하다 ②깊이 헤아리다 ③살펴보다, 관찰(觀察)하다 ④시험(試驗)하다 ⑤오래 살다, 장수(長壽)하다 ⑥치다, 두드리다 ⑦이루다, 성취(成就)하다 ⑧맞다, 맞추다 ⑨어울리다, 합치(合致)하다 ⑩솜씨가 좋다, 재주가 좋다 ⑪마치다 ⑫오르다 ⑬시험(試驗), 고사(考査) ⑭제기(祭器: 제사에 쓰는 그릇) ⑮흠, 옥의 티(조그마한 흠) ⑯벼슬아치의 성적(成績) ⑰벼슬아치의 임기(任期) ⑱죽은 아버지 ⑲사체(史體)의 한 가지,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생각할 륜(侖), 생각할 유(惟), 생각할 억(憶), 생각 념(念), 생각 사(思), 생각할 임(恁), 생각 상(想), 생각할 려(慮),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죽은 어머니 비(妣)이다. 용례로는 깊이 생각하여 헤아림을 고려(考慮), 자세히 생각하고 조사함을 고사(考査), 학력을 알아보고 자격을 주는 시험을 고시(考試), 잘 생각해서 살핌을 고찰(考察), 새로운 안을 생각하고 연구하여 냄 또는 그 안을 고안(考案), 유물이나 문헌을 상고하고 증거를 대어 설명함을 고증(考證), 참고하여 조사함을 고교(考校), 자세히 살펴 연구함을 고구(考究), 더욱 힘을 내도록 용기를 북돋음을 고사(考思), 그릇된 점을 찾아내어 바르게 고침을 고정(考正), 문체에서 돌아간 아버지와 어머니를 고비(考妣), 생각하고 궁리함을 사고(思考), 살펴서 생각함을 참고(參考), 다시 한 번 자세하게 생각함을 재고(再考), 다시 생각함을 갱고(更考), 곰곰이 잘 생각함을 숙고(熟考), 말 없이 마음속으로 생각함을 묵고(默考), 상세히 참고하거나 검토함을 상고(詳考), 오랫동안 깊이 생각함을 장고(長考), 어떤 내용에 참고가 될 만한 사항을 보태어 적는 것 또는 그 내용을 비고(備考), 여러 문헌을 고증하여 사리를 논술하여 밝힘을 논고(論考), 전례를 참고하여 상을 줌을 이르는 말을 고례시상(考例施賞), 제사 지낼 때 아버지 신위는 서쪽에 어머니 신위는 동쪽에 모심을 이르는 말을 고서비동(考西妣東), 관리의 성적을 상고하여 열등한 자는 물리치고 우수한 자는 올리어 쓰는 일을 이르는 말을 고적유명(考績幽明), 깊이 생각하고 깊이 고찰함 또는 신중을 기하여 곰곰이 생각함을 이르는 말을 심사숙고(深思熟考), 상고하여 볼 만한 곳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무처가고(無處可考), 이렇게도 저렇게도 생각해 보고 헤아림을 이르는 말을 좌사우고(左思右考), 천번 만번 생각함 또는 여러 가지로 생각함을 일컫는 말을 천사만고(千思萬考), 일의 근거가 뚜렷하여 상고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을 반반가고(班班可考), 아주 다라울 정도로 인색하고 비정한 사람을 꼬집어 이르는 말을 자린고비(玼吝考妣) 등에 쓰인다.
▶️ 妣(죽은 어머니 비)는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계집 녀(女; 여자)部와 음(音)을 나타는 글자 比(비)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妣(비)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이르는 말로 ①죽은 어머니 ②어머니, 모친 ③할머니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생각할 고(考)이다. 용례로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비롯하여 그 위의 대대의 할머니의 위를 비위(妣位), 세상을 떠난 어머니를 선비(先妣), 축문이나 신주에서 돌아간 어머니를 이르는 말을 현비(顯妣), 신주에서나 축문에서 돌아간 할머니를 이르는 말을 현조비(懸祖妣), 제사(祭祀) 지낼 때 아버지 신위는 서쪽에 어머니 신위는 동쪽에 모심을 이르는 말을 고서비동(考西妣東), 아주 다라울 정도로 인색하고 비정한 사람을 꼬집어 이르는 말을 자린고비(玼吝考妣)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