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후서 1:1-2
약 50-57년간 이어진 바울과 고린도 성도들과의 관계는
참 복잡하고 미묘합니다.
이 기간동안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3번 방문하였고,
바울이 보낸 동역자들도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였습니다.
그리고 고린도 교회의 상도들도 에베소에서 사역하는 바울을 방문하였습니다.
바울과 고린도 교회 성도들간의 서신 왕래도 있었습니다.
바울의 고린도 방문은 2차 선교 여행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졌습니다.(행18:1-4)
매주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바울이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 들은 유대인들과 헬라인들 중에
유대인들은 바울의 메세지를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을 전혀 모르는 이방인인 도시의 헬라인들에게 집중하였습니다.
그중 많은 헬라인들이 예수님을 영접하고 세례를 받게 됩니다.
그런 와중에 바울 자신은 자신의 연약함을 느꼈고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때 성령께서 임하셔서 바울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 줍니다.(행 18:9-11)
그러나
바울을 향한 유대인들의 비난을 겸한 공격이 시작하고 로마 재판정에 세웠지만
당시 총독인 갈리오는 심문을 거절합니다.
이후 바울은 고린도의 첫 번째 방문을 마치고
수리아(현재 시리아)로 향하는 중
에베소에서 말씀을 전해달라는 부탁을 거절하고(행18:19-21)떠납니다.
수리아 안디옥에서 얼마간의 시간을 보낸 바울은
3차 선교 여행을 시작하는데
아시아 지역인 갈라디아와 브르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
에베소로 가서 강론을 합니다.(행19:8)
바울의 사역을 반대하는 일부 유대인들이 있었지만
제자들을 세우고, 2년 동안 두란노 서원에서 강론을 할 때
아시아에 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들이 다 주의 말씀을 듣습니다.(행19:10)
이 기간동안 치유와 축사 같은 비범한 기적들이 바울을 통해 나타납니다.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보낸 첫 번 째 편지를 (고전5:9절을 이전 편지)통해
부도덕한 사람과 교제하지 말도록 촉구한 내용을 보냅니다.
또 에베소에서 사역 중일 때 고린도 교회에서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고의 방문(고전16:15-18)과
글로에의 집 사람들의 방문을 받는데,
그들은 고린도 교회의 분쟁과 분열이 있다고 전합니다.(고전1:11-12)
그리고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보낸 한 통의 편지를 받는데, 바울에게 조언을 구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고전 결혼 7:1,25; 우상 제물8:1; 영적 은사12:1; 헌금 16:1,12)
고린도전서를 꼼꼼하게 읽어 보면,
앞으로 우리 교회에서 나눌 말씀인 고린도 후서 10-13장에 기록된 내용인
바울과 고린도 교회 성도들과의 첨예
한 긴장이
바울의 에베소 사역 초기에 이미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고전4:18-19; 9:3-4; 14:37-38)
고린도 교회를 향한 두 번째 편지인 고린도 전서는 이전 편지(고전5:9)의 의도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스데바나와
글로에의 집 사람들이 가져온 소식에 응답하기 위하여,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보낸 편지에 제기된 문제들에 대답하기 위하여,
그리고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면서 고리도 전서를 쓰는 동안
그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비판들을 저지하기 위해 기록한 것입니다.
바울이 에베소에서 사역할 때 통렬한 편지, 또는 눈물의 편지를(고후 2;3-4; 7:5-16)
디도를 통해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것이 세 번째 편지지만
첫 번째 편지와 같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 편지인 고린도후서를 보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위대한 사도인 바울의 이방인 사역을 통해서
우리 모든 인간들을 향한 아버지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잘 헤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기적과 바울 사도가 펼친 기적에만 집중하는
사역은 자신의 명예를 위한 사역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일부 교회 목사들에 의해 행해지는 비 성경적인 성경 말씀 변조와
치유와 축사 행동은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담아내지 못한
삯꾼 목사들의 짓거리 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신실한 성도들은 이단들과 다르지 않은
삯꾼 목사들을 잘 분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가득한 교회와 성도님들이 되길 기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