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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 10대 명화 점검 소개 및 감상 분석 포함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요즘도 많은 분들이 이 모네를 얘기하시는데 모네가 회화계에서 얼마나 대단한지 저희는 말할 것도 없고, 그의 작품도 굉장히 많고, 하나하나가 다 이 아주 특색있는 것들이라서 다 얘기하자면 정말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비교적 작은 점을 말하는데, 그것은 바로 모네의 10대 명화 재고, 이 소개에 추가 감상, 관심 있는 당신은 함께 볼 수 있습니다!
1. 잔디밭에서의 점심식사
감상 분석:
모네(25)는 셰이에서 길이 20척의 대작 '잔디 위의 점심'(4.5×6m)을 그린 적이 있습니다.그때 쿠르베도 셰이에서 그림을 그렸는데, 모네를 좋아하여 자주 찾아와 '풀밭 위의 점심'에 대한 수정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 그림이 완성되자 모네는 쿠르베의 의견을 들은 것을 후회하고 작품에 불만을 품고 살롱에 전시를 보내지 않기로 했습니다.사이를 떠날 때 집세를 내지 못해 저당 잡혔는데, 아쉽게도 집이 젖어 이 대작이 훼손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이 '잔디 위의 점심'은 사실 모네가 거대한 유화를 완성하기 위해 만든 '초안'이지만, '초안'이라고 해도 높이 1.3m, 너비 1.8m입니다.
이 그림에서 소재나 구도로 보아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이라는 그림에 영감을 받아 그린 것이 분명하고, 마네와 겨루어 보려는 의도일 수도 있습니다.
1865년 모네는 카미이를 처음 만나 당시 자신이 계획하고 있던 거대한 유화 '풀밭 위의 점심'의 모델로 청했습니다.화면 왼쪽에서 첫 번째 옆구리를 한 여성이 카미이를 모델로 한 것.
이 그림은 야외에서 완성되었기 때문에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과 비교하면 외광의 생동감 있고 경치의 실제 자연을 묘사하는 데 과언이 아닙니다.그림 속 햇빛이 숲을 통과해 인물들의 몸이나 지상의 경물에 비치는 모습은 투명하고 찬란해 신선합니다.
모네는 인상파의 빛과 그림자 기법을 사용하여 잔디밭에서 한가로운 신사 숙녀를 그렸습니다.화가는 어두운 나무 그늘을 배경으로 흰 천에 남자, 여자, 음식을 올려놓아 여름의 여유로운 휴일 점심을 구현했습니다.
뒤따라온 커플이 자리를 뜨려는데 푸른 잎사귀가 강렬한 햇빛을 받으며 밝게 빛나면서 무더운 여름 시즌은 물론 화사함을 더하고 있습니다.풍경과 인물을 매우 선명하고 감동적으로 묘사했습니다.외광을 사용하면 화면에 다채로운 색상과 신선하고 상쾌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모네의 1865년 '풀밭 위의 점심'은 마네의 1863년 동명작에 경의를 표합니다.
그는 빛의 그림자 효과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땅에 큰 구덩이를 파고 구덩이 안에서 창작을 했습니다.
인물에 대한 정확한 묘사가 돋보이는 이 작품은 배경의 나뭇잎들이 역광 아래 투명한 녹색을 띠며, 황록색부터 짙은 녹색까지 채도가 풍부해 모네는 이 그림 속 나뭇잎 하나하나가 그에게 모델의 얼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2、해돋이·인상
감상 분석:
이 그림은 바닷물이 아침 햇살에 휩싸여 주황색이나 연보라색을 띠는 르 아브르 항구의 모습을 모네가 그린 그림입니다.하늘의 불그스름한 빛깔이 다양한 색상으로 물들었고, 물의 물결은 굵고 길이가 다른 붓놀림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세 척의 작은 배는 얇게 칠해진 색점으로 이루어진 안개 속에서 흐릿하게 보였습니다.사람과 사물을 어렴풋이 구별할 수 있었고, 배가 흔들리며 천천히 나아가는 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멀리 공장 굴뚝, 큰 배 위의 크레인……이 모든 것은 화가가 한 창문에서 보고 그린 것입니다.모네는 경쾌하고 도약적인 필치로 물빛이 비치고 연파가 아득한 인상을 표현합니다.
모네는 많은 물을 소재로 한 그림을 그렸는데, 가장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것은 해가 떠오르고 안개가 자욱한 항구를 그린 그림입니다.화가가 그린 것은 르아브르 항구의 안개 낀 아침.아침 안개에 의해 굴절되는 붉은 태양은 감각적인 회녹색 세계를 형성합니다.
이 세상은 진실하고 환각적입니다. 그것은 매 순간 태양빛에 따라 변합니다. 화가는 신기한 화필을 사용하여 이 순간의 인상을 캔버스에 영원히 간직하고 그것을 영원토록 합니다.이 그림은 1874년 4월 15일 제1회 '독립파' 전시회에 출품됐으며, '시끄러운' 잡지 기자 르루아가 이 제목으로 칼럼을 썼다는 데서 인상파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모네는 자연을 사랑했고 광활한 들판, 졸졸 흐르는 물, 끝없이 변화하는 하늘이 그의 그림 대상이었습니다.
3. 수련
감상 분석:
43세의 모네는 기웨니에 정착한 후 정원에 연못을 만들고 수련을 번식시켜 말년에 그가 그린 주요 대상이 되었습니다.이 '수련'은 모네가 64세 때 쓴 초기 소품입니다.
모네의 말년에 가장 중요한 작품은 연작 '수련'입니다.이것은 웅장한 서사시로, 그의 생애에서 가장 휘황찬란한 '제9교향악'입니다.1880년 이후 모네는 인상파의 다른 화가들과 멀어졌고, 그는 기웨니에 작은 정원을 만들어 그 안에서 그림을 그리며 살았습니다.
그는 물과 공기, 그리고 어떤 정취적인 무드를 결합하는 것을 좋아했고, 이렇게 해서 '수련'이라는 팀이 그려졌습니다. 수면을 따라 아름다운 수련이 호수 위로 한 조각씩 펼쳐져 있는데, 화가는 나무의 그림자를 이용해 꽃의 층을 돋보이게 하는 창조적인 발상입니다.
모네는 이 연못과 그의 수련 위에 몸과 마음을 쏟아부었고, 수련은 말년에 그가 그린 모티브가 되었습니다.그 후 27년 동안 그는 이 주제를 거의 떠나지 않았습니다.
4.웨이트이모네 가든
감상 분석:
'베타이모네 정원'은 19세기 말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가 그린 유화입니다.원색주의, 색조 분할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강렬한 빛과 색상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그림 속의 한 어린 소녀가 전체적으로 매우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
5.일본 기모노를 입은 카미이 모네
감상 분석:
'일본 기모노를 입은 카미이'라는 작품은 모네의 이전부터 그 이후의 여러 작품과 비교해 볼 때 독특하고 판이한 스타일입니다.
모네의 인상파 풍경화는 야외의 자연광에 의한 색채 변화를 주로 추구하여 '외광화파'라고 불리는데, 이 '일본 기모노를 입은 카미이 모네'는 실내에서 완성된 것으로 보이며, 그림 전체에 믿을 수 있는 광원은 주로 오른쪽 창문에서 나오며, 기존의 야외에서 내리쬐는 직사광선이 부족합니다.
둘째, 일반적으로 직사광선이 아니기 때문에 실내화의 색은 중성적인 경향이 있는 반면, 이 그림의 색은 매우 진하고 강렬하여 화가가 의도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효과임을 나타냅니다.
셋째, 모네가 작품의 디테일에 무관심했던 것과 달리 인물, 옷에 대한 무늬, 심지어 배경의 겹부채에 새겨진 무늬까지 섬세하게 다루는 이 그림은 모네의 이전 스타일과도 맞지 않습니다.
넷째, 더 중요한 점은 이 그림이 다루는 이국적인 주제들은 모네의 그림 전통 전체에 걸쳐 두드러지게 놓여 있다는 것입니다.
기모노, 일본 단선, 접선, 다다미, 우키요에 가히메, 능극 귀신의 얼굴 등 일본적 요소가 이 그림의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습니다.
6. 화원의 여인들
감상 분석:
뜻밖의 성공에 젊은 모네는 또 다른 대형 유화 '정원의 여자'(2.55×2.05m)를 그리기로 결심했는데, 이 그림에서 세 여자의 이미지는 모두 카미이를 모델로 했습니다.
이 유화를 그리기 위해 모네는 정원에 참호를 파고, 커다란 화판을 참호 속에 세운 다음, 자신이 참호 가장자리에 서서 붓을 휘둘러 그림을 그렸다고 하니, 그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모네의 이 그림은 당시 연례 공식 살롱 전시회에 채택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1866년 모네는 이 시기 가장 중요한 작품인 '정원의 여인들'을 만들었습니다.창작은 셋집의 정원에서 이루어졌습니다.화폭이 워낙 커서 붓을 쉽게 휘두를 수 있도록 정원에 도랑을 파고 캔버스를 내려놓았습니다.
화면 속 4명의 여자는 모두 한 명의 모델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그녀의 옷차림, 헤어스타일, 자세를 끊임없이 바꾸어야 하며 화가는 미리 각각 밑그림을 그리고 다시 조합해야 합니다.이 모델은 18641865년 모네와 만난 카미이(훗날의 모네 부인) 씨.
가능한 한 같은 햇빛 아래서 그림을 그리기 위해 화가는 멈춰 서서 때를 기다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옅은 색의 아름다운 옷차림을 한 네 명의 여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화면에는 짙은 녹색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흰 치마를 바닥에 깔고 앉아 파라솔을 든 여인의 몸에는 숲 사이로 비치는 햇살과 나무 그늘이 그대로 재현되어 있었습니다.
작품은 상당히 참신하지만 1867년 살롱에 의해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녹색옷을 입은 여자(카미이)'는 화실에서 완성된 인물화이고, '성 제르메나 에우제르바 교회'는 외광에 의해 그려진 풍경화입니다.
'화원의 여인들'이라는 그림은 이 두 가지 관찰 방법을 결합시켰습니다.여기의 화면은 기본적으로 한 장의 사진에 의해 배치되는데, 이는 모네가 구도를 자연경관의 우연성에 종속시키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모네에게 공간의 효과를 떠올리게 하는 사진이었지만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를 흥미롭게 하는 것은 단지 평면과 색채의 대비일 뿐입니다.이 그림의 인물들이 입체감과 기복이 없기에 색채가 빛을 발하고 다양성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여성용 드레스의 꽃 장식, 잔디밭의 꽃, 짙은 녹색의 큰 잎,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하늘, 그림자를 뚫고 들어오는 빛, 이 모든 것이 아름다운 모자이크 그림의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그러나 이 유화는 색조 효과가 부족합니다. 빛과 그림자는 인물이 차지하는 같은 평면 위에 떨어지기 때문에 빛이 인체에 침투할 수 없고 형체의 실체가 될 수 없습니다.
블록버스터의 고유색은 과도한 역할을 합니다.이 모든 것을 합친다는 것은 실제로 본 것을 표현한다기보다는 하나의 공식에 가깝지만, 이 공식은 전례 없이 대담한 강령입니다.
이 강령의 공식화가 사라지면, 빛은 중간 톤으로 스며들 것이고, 생명도 모든 필치에 스며들 것이며, 전체적인 통일도 형성될 것입니다. 그때, 예술은 화려하게 될 것이고, 인상주의는 완전히 성숙해질 것입니다.
7.해변공원에서 우산을 쓰는 여자
감상 분석:
이 그림은 왼쪽의 어린 소년이 우산을 쓴 여성과 삼각 구도를 이루면서 화면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구도입니다.
녹색, 파란색, 갈색이 주요 색상이며 색상이 신선하고 밝으며 인물의 옷 색상과 배경이 균일하고 명확한 음영과 윤곽선이 보이지 않으며 필치가 대담하고 자유로우며 치맛자락과 풀의 방향이 역동적입니다.
몽롱한 꿈속의 장면처럼 느껴지는 화면 전체에 크기 비례와 덧씌움으로 여성, 어린이, 하늘의 공간적 관계를 정교하게 구분해 잘 표현했다는 것.그는 이미 빛 그림자와 그림 속의 순간적인 인상 감각을 잘 포착했습니다.
그림 속 여인의 얼굴과 상반신은 어두운 색상으로 양산의 그늘 아래 있음을 나타내며, 양산, 얼굴, 드레스, 잔디밭의 음영 전체는 여인의 드레스에서 빛을 향해 비치는 빛의 그림자와 대비되며(막내도 마찬가지), 여인이 흔드는 두건과 긴 치마의 주름도 화면의 역동성을 강화합니다.
모네는 그 어떤 화가보다도 한순간에 지나가는 광경을 포착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물체 자체의 윤곽에는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그림 속 주인공일 뿐입니다.
"그는 또 어떻게 열심히 그리는지 묘사합니다" 공기의 아름다움...…하지만 그건 불가능합니다."모네는 그릴 수 없는 것들을 그리는 데 평생을 바쳤는데, 이 그림 속 하늘에는 뜬구름이 스쳐 지나가는데, 우리는 그 뜬구름을 보내는 미풍을 거의 느낄 수 있었습니다."
1875년, 이 그림은 실제로 카미에 대한 모네의 모든 그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그림입니다.당시 모네도 아마 인생에서 가장 '대견스러운' 시기였을 겁니다.
아리따운 아내와 자식, 힘센 나이, 비록 사업은 성공하지 못했지만, 아주 희망적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고, 생활은 풍족하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도 많이 받지 않았던 시기였지요. 그래서 이 시기 모네의 그림들은 예외 없이 햇살과 꽃, 생기와 활기로 가득했습니다.
사물의 발전은, 항상 사람들과 농담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당신의 생활은 순조롭습니다, 당신은 아마도 계속 이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변화가 생겼습니다,
굴곡이 생긴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고통스러운 것은 때때로 갑자기 매우 비참해집니다.화면 속 이 밝은 젊은 여자가 불과 4년 만에 갑자기 질병으로 목숨을 잃을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그러니까, 모든 인생에서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으로서, 우리 모두는 더 많은 우환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행복하거나 심지어 평범하다고 느낄 때, 인생에서 나타날 수 있는 기구함과 불행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 보세요, 아마도 당신은 현재의 행복에 대해 더 깊이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봄바람을 인생의 지붕에 남겨두려면, 봄의 취기 앞에서 사다리를 제때에 옮겨야 한다는 것을 누가 생각해 낼 수 있겠습니까?
8. 파도
감상 분석:
모네는 프랑스 해안의 파도가 겹겹이 소용돌이치고 바뀌는 것을 표현해 색채와 역동성이 강하면서도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함께 '진한 화장'과 '움직임'의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9.생라자르 역
감상 분석:
1877년 그려진 '생 라자르 기차역'은 파리 기차역을 표현한 그림으로, 일상생활 장면의 실제 '인상'입니다.모네는 빛이 유리 천장을 가로질러 증기 연기와 구름을 쏘는 효과를, 혼돈 속에서 나타나는 기관차와 객차의 모습을 신들이 오갔습니다.
빛과 공기의 신기한 효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은 모네는 힘, 공간, 대비, 움직임을 훌륭하게 표현한 화면의 톤과 색의 균형을 교묘하게 맞추었습니다.
모네의 창작 활동의 발전을 연구하는 모든 사람들은 최초의 운명이 모네의 발전 추세에 기여했다면, 나중에는 자신이 그의 운명을 창조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모네가 인상주의 스타일의 창시자가 되고 그의 친구들로부터 반장으로 인정받는 것은 모네의 흔들리지 않는 강한 의지 때문.잘 알려진 바와 같이 인상주의는 감각과 관찰 방식의 변화를 의미하며,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음악, 문학까지 변화시켰고, 오늘날에도 영향력을 잃지 않고 여전히 우리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10.베니스 대운하
감상 분석:
물의 도시 베네치아의 몽환적인 그림자를 인상파 기법으로 표현한 모네의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