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능성 원료명(인정번호)
보스웰리아(게티이미지뱅크).
보스웰리아추출물(제2024-15호)
2. 기능성 내용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3. 일일 섭취량
보스웰리아추출물로서 500mg/일
4. 개요
- 보스웰리아(Boswellia serrata)는 인도, 아프리카, 아라비아 반도에서 서식하는 나무로, 이 나무껍질을 벗겨서 얻는 삼출액 또는 레진은 유향(olibanum)으로 알려져 있다.
-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 의학서에 만성 염증 및 관절염, 소염, 타박상, 호흡기 질환 및 설사 등에 사용했다고 기록돼 있다.
- 보스웰리아의 주요 성분은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과 테르페노이드 형태의 항산화물질들로, 이 중 보스웰릭산은 보스웰리아의 소염 및 진통 효과를 나타내는 기능 물질이다.
- 보스웰릭산 중에서도 3-Acetyl-11-keto-β-boswellic acid(AKBA)가 가장 강력하다.
- 보스웰리아 제품은 보통 보스웰릭산 농도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곤 한다.
- 보스웰리아추출물(제2024-15호)은 보스웰리아(학명:Boswellia serrata, 사용부위: 검레진)를 원재료로 하여 추출, 농축, 비누화, 증류, 건조한 원료로 3-Acetyl-11-keto-β-boswellic acid(AKBA)와 11-Keto-β-boswellic acid(KBA)의 합이 84mg/g을 충족해야 한다.
5. 작용기전 및 연구 결과
- 5-lipoxygenase 또는 Cyclooxygenase-1을 억제시킨다.
- 핵전사인자인 NF-κB 신호 전달 체계를 억제시켜 TNF-α의 생성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킨다.
- 동물시험(골관절염 모델)에서 보스웰리아추출물을 30일간 경구투여한 결과, 관절연골조직 분해인자(MMPs), 합성인자(COLⅡ, TIMPs), 관절연골조직 세포사멸인자(Caspase 등), 염증성 관련 인자(TNF-α, COX-2 등)가 대조군 대비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 만 40~75세의 성인남녀 138명을 대상으로 보스웰리아추출물(500 mg/일)을 90일간 섭취한 결과, *WOMAC 총점 및 세부항목, **VAS, ***LFI 설문, 염증지표(TNF-α, CRP)가 대조군 대비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WOMAC 총점 및 세부항목: 통증(5개 문항), 뻣뻣함(2개 문항), 기능(17개 문항) 총 2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고,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의 악화, 활동의 제한을 나타낸다.
**VAS: 통증을 측정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도구로, 피험자에게 전반적 통증 정도를 100mm 직선에 표시하게 한 후, ‘통증 없음’에서 표시된 지점까지의 길이를 측정한다.
***LFI 설문: 관절 기능상태 평가로 총 11문항이며, 통증 또는 불편함(5문항), 최대 걸을 수 있는 거리, 일상생활 활동(5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6. 섭취 시 주의사항
(1) 국내 인정 내용
-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 특정질환(알레르기 체질 등)이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할 것
-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2) 외국 문헌 관련 내용
- 보스웰리아추출물은 최대 6개월 동안 매일 최대 1000mg을 섭취해도 안전했다.
- 이상반응으로 복통, 구역, 설사, 두통, 속쓰림,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다음의 약물과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CYP 1A2, 2C19, 2C9, 2D6, 3A4의 기질 약물, 면역억제제,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 다발성 경화증, 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등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환자의 경우 자가면역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7. 응용
(1) 보스웰리아추출물은 관절의 노화 또는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예방하는데 적용될 수 있으며, 관절 건강에 콘드로이친, 엠에스엠,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 등과 병용할 수 있다.
(2) 인체적용시험과 외국의 연구결과를 참고해 볼 때, 보스웰리아추출물을 90일 복용하면 관절의 통증이 완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3) 외국의 경우, 골관절염뿐 아니라 궤양성 대장염, 천식, 암 등에도 사용하고 있다.
- 궤양성 대장염: 보스웰리아는 항염증 작용을 통해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 연구에 의하면 보스웰리아가 크론병 치료에 있어서 설파살라진(sulfasalazine) 만큼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 천식: 보스웰리아는 기관지 근육의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기관지 천식 환자의 천식 증상을 완화하고 갑작스러운 발작을 줄였다.
-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보스웰리아 효과의 연구 결과는 지금까지도 엇갈리고 있다.
(4) 일부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2%가 함유된 크림을 바르면 방사선 치료로 인한 피부 발적에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정리
보스웰리아추출물의 여러 성분 중 보스웰릭산은 5-lipoxygenase를 억제시키고 TNF-α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등의 작용으로 염증을 억제한다. 이러한 보스웰리아추출물이 관절에 작용하여 관절의 통증, 뻣뻣함 등의 증상을 완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보스웰리아추출물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스웰리아추출물로서 하루에 500mg을 섭취하면 된다. 한편 외국에서는 골관절염뿐만 아니라 궤양성 대장염, 천식, 암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