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관세 계획에 중국 소규모 제조업체들의 고민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11/4/chinas-small-manufacturers-anguish-over-trumps-tariff-plans
공화당 후보가 수입품에 6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어서 중국 기업들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에 있는 허베이 이월 유리제품 공장 [허베이 이월 유리제품 제공]
저자: Frederik Kelter
2024년 11월 4일에 게시됨2024년 11월 4일
나중에 읽을 기사를 저장하고 나만의 독서 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대만, 타이중 – 리웨이는 2020년에 중국 북부 창저우에서 아버지가 운영하던 유리 제조 사업을 물려받았고, 즉시 회사 운영을 최적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리는 허베이 이위에 유리제품의 유일한 공장을 도시 위치에서 창저우 외곽으로 이전하여 중요 도로망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고, 시설을 확장할 수 있는 공간도 더 확보했습니다.
Recommended Stories
list of 4 itemslist 1 of 4Is China’s new stimulus enough to revive its economy?list 2 of 4Can China’s Xi and India’s Modi reset rocky ties after border detente?list 3 of 4China’s Xi, Nigeria’s Tinubu pledge deeper economic tieslist 4 of 4Can BRICS reshape the financial world order?end of list
동시에 리는 회사의 주된 초점을 중국 국내 고객에게 유리 부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해외 고객에게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오늘날 그는 전 세계적으로 컵, 냄비, 항아리 등을 판매하는 성공적인 수출 사업을 감독하고 있으며, 그가 인수했을 당시보다 두 배나 많은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리의 성공은 주로 미국에서의 그의 제품에 대한 수요 덕분인데, 최근 몇 년 동안 그의 회사 수출의 80%가 미국으로 향했습니다.
광고
하지만 지금 리와 그의 동료들은 11월 5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 재선될 경우 자신들의 성공이 모두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주간 뉴스레터
전 세계의 최신 뉴스.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공정합니다.
구독하다
가입하시면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reCAPTCHA 로 보호됨
트럼프 대통령은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그 결과가 예측 불가능하며, 중국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상품에 6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제학자들은 트럼프의 계획을 "관세 전쟁 2.0"이라고 불렀습니다. 공화당이 첫 임기 동안 다양한 중국 상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자 베이징도 이에 대응해 관세 부과를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관세를 이렇게 크게 인상하면 저와 제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리가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제품은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고, 적어도 미국 내 매출은 급격히 떨어질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0월 30일 위스콘신주 그린베이에서 열린 선거 유세에서 연설한 뒤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줄리아 데마리 니킨슨/AP]
트럼프의 발표 이후, 리커창 총리는 미국 사업의 침체를 상쇄할 수 있는 다른 수출 목적지를 찾기 위해 하루 12시간씩 일해왔습니다.
지금까지 그는 세계 최대 시장을 대체할 만한 상품을 찾지 못했습니다.
광고
"저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매우 바쁘지만, 어떤 날은 상황이 끔찍하게 느껴집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종종, 저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홍콩의 투자은행 나티시스의 수석 경제학자 게리 응은 트럼프가 백악관에 다시 입성해 자신의 계획을 추진할 경우 중국 수출업체들은 심각한 우려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g는 알자지라에 "관세율이 60%가 되면 많은 중국 제조업체가 더 이상 경쟁력을 갖출 수 없고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에서 이익을 낼 수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시장에 특히 노출된 중국 기업의 경우 이는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많은 압박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회사 영업 관리자 동 시온에 따르면, 이미 압박을 느끼고 있는 수출업체 중에는 상하이에 본사를 둔 첨단 전자 부품 생산업체인 소텍(Sotech)이 있다고 합니다.
광고
동 씨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를 언급하며 "정말 충격을 받았어요"라고 말했다.
스마트 안경을 포함한 소텍 제품의 90% 이상이 해외로 수출되고, 그 중 약 30%가 미국으로 수출됩니다.
동은 "60%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사업이 중단되거나 완전히 끝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직원을 감축해야 할 것입니다."
단스케은행의 수석 분석가이자 중국 경제학자인 앨런 폰 메흐렌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에서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 일부 중국 기업에겐 추가 관세가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폰 메흐렌은 알자지라에 "중국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최대 수출 대상국으로, 매년 4,000억 달러 상당의 상품을 수입합니다.
이렇게 많은 무역이 위험에 처해 있는 가운데, UBS는 기존 관세에 60% 관세를 더 부과하면 향후 12개월 동안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5%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러한 타격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가진 나라에 있어서는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부진한 부동산 부문, 낮은 소비자 신뢰도, 세계 평균에 훨씬 못 미치는 가계 지출 등이 모두 성장에 부담을 주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으로 투자 중심, 수출 주도형 개발 모델이 이러한 부족을 메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광고
이런 역풍에 직면한 중국 당국은 정부의 성장 목표인 5%를 달성할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이 널리 퍼져 있다. 새로운 관세로 인해 중국 수출업체가 미국 시장 진출을 잃는다면 이는 더 어려워질 뿐이다.
허베이 이월 유리제품 공장 [허베이 이월 유리제품 제공]
창저우 외곽에 있는 리웨이의 유리 제조 회사에서 일하는 대학 졸업생 릴리 왕은 새로운 관세와 중국 경제의 부진한 상황이 합쳐지면서 실업자가 급증하고 취업한 사람들의 근무 조건이 악화될까봐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왕 씨는 알자지라에 "중국 고용주들은 이미 많은 것을 감축하고 있으며, 미국과의 무역이 감소하면 상황이 더 악화될까 봐 걱정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응 씨는 관세로 인해 중국 경제가 실제로 입을 피해는 기업의 적응 능력에 달려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일부 기업은 수출 구조를 다각화하거나 생산을 다른 국가로 옮긴 다음 그곳에서 미국으로 수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부 중국 기업은 이미 그러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허베이성의 건축자재 회사인 허베이 창저우 신세기 국제무역은 수출의 약 40%를 미국으로 수출하는데, 경영진은 인도네시아 제조업체와 협력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광고
루시 장 부사장은 알자지라에 "60% 관세율은 우리의 수출 이익으로 충당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대신 간접적으로 미국에 수출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동시에 중국 정부는 중국 수출업체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9월에 베이징은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에 아프리카 50개국을 초대했는데, 이 포럼의 목적은 아프리카에서 중국 제품, 특히 태양광 패널과 전기 자동차의 수입을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중국은 아프리카의 가장 큰 무역 상대국일 뿐만 아니라, 남미 국가들 대부분에서도 가장 큰 무역 상대국입니다.
광고
폰 메흐렌은 "베이징은 미국과의 관계가 당장은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꽤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으며, 양국 관계가 우호적인 국가에 있는 자사 기업들이 더 나은 접근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이 우호국들과의 무역을 확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으로 향하는 막대한 양의 중국 상품을 대체할 상품이 있는지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중국 수입에 대한 미국의 제한 조치가 다른 관할권에서도 빠르게 모방되었습니다.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행정부는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100%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사실상 미국 시장에 대한 문을 닫았습니다.
유럽연합은 다음 달에 중국 전기 자동차에 대해 최대 38.1%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광고
그 이후 터키와 캐나다도 비슷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폰 메흐렌은 "일부 국가가 중국 수출에 대해 조치를 취하면 다른 국가도 중국의 흑자가 자국 시장에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빠르게 커져 그들도 조치를 취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11월 17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있는 제너럴 모터스 조립 공장에서 연설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Evan Vucci/AP]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전기 자동차 회사들이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멕시코에 새로운 생산 시설을 건설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멕시코에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이번 달 초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하는 일은 '200이든 500이든 상관없어'라고 말하는 것뿐입니다. 차 한 대도 팔 수 없는 숫자를 넣을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이러한 다양한 무역 조치에 현물 대응 조치를 취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산 돼지고기와 캐나다산 카놀라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하고, 반도체 생산에 사용되는 희귀 원소에 대한 수출 통제를 부과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인상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지만, 미국에서도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는 9월에 발표한 분석 결과에서 이러한 조치로 인해 2025년 인플레이션이 0.4% 증가하고 2027년까지 GDP가 0.23%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광고
해당 싱크탱크는 베이징이 보복하면 인플레이션과 GDP 손실이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 DC에 있는 중국 대사관의 대변인인 류펑위는 새로운 무역전쟁에서는 승자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류 씨는 알자지라에 "인위적인 제한이나 보호주의는 정상적인 무역 흐름과 생산 및 공급망의 안정성을 방해할 뿐이며, 이는 아무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허베이로 돌아온 리웨이는 트럼프의 계획이 소비자나 근로자에게 어떤 이점을 가져다 줄지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저는 모르겠어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거든요."라고 그는 말했다.
광고
"그리고 나머지 우리는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