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ㅇ 상품명: 스마트폰
- HS Code 8517(전화기), 851712(무선 전화기)
□ 선정사유
ㅇ 높은 스마트폰 사용률 및 수요 확대 전망
- 저가 스마트폰의 출시로 피처폰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 전망
- 2대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인구가 많고, 1인당 평균 1.3대의 휴대전화를 소유한 매력적인 시장
-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88%이며, 이는 세계 평균인 45%의 약 2배에 달하는 수치
ㅇ 스마트폰의 기능 발전과 확산
- 스마트 결제 시스템이 급증하면서 온라인 뱅킹 사용자의 44%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제하며,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높은 구매력을 가진 고소득층의 분포가 높음.
-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디지털 결제 서비스가 발전되고 이는 다시 스마트폰 이용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ㅇ 높은 한국 제품 선호도
-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 가전제품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와 높은 점유율
- 사우디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하면서 한국산 제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ㅇ 위 표와 같이 사우디아라비아는 여타 중동, 아프리카 국가들보다 큰 시장을 가지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이후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해 2019년에는 8.6%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
사우디아라비아 연도별 스마트폰 판매 전망
(단위: 천 대, %)
연도 | 판매량 | 증가율 |
2016 | 19,898.3 | 0.8 |
2017 | 19,990.9 | 0.5 |
2018* | 20,242.8 | 1.3 |
2019* | 21,980.9 | 8.6 |
2020* | 23,086 | 5.0 |
2021* | 24,844 | 7.6 |
2022* | 27,258.1 | 9.7 |
2023* | 30,664.6 | 12.5 |
주: 2018~2023년 수치는 예상치
자료원: Euromonitor
ㅇ 빠르게 성장하던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시장이 2014년 유가급락으로 인한 시장침체로 2년간 하향세를 보였음. 최근 유가상승과 경제개발정책 발표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수입동향
2017년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별 수입규모(HS Code 85171200 기준)
(단위: USD 천, 대)
순위 | 국가 | 수입액 | 수입량 |
1 | 중국 | 3,709,903 | 16,905,632 |
2 | 베트남 | 1,166,257 | 11,668,071 |
3 | 미국 | 64,780 | 409,913 |
4 | 아랍에미리트 | 45,700 | 286,006 |
5 | 대만 | 26,572 | 226,632 |
6 | 인도 | 15,912 | 473,761 |
7 | 한국 | 12,672 | 117,014 |
주: 순위는 수입액 기준
자료원: 사우디아라비아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ㅇ 수입품에 의존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폰 시장
ㅇ 한국 브랜드의 높은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수입량, 수입액이 비교적 낮은 것은 중국, 베트남 등의 국가에서 제조된 제품이 수입된 것으로 추측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시장은 외국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2018년 점유율 기준 한국의 삼성이 1위, LG가 8위를 차지
- 삼성이 41.4%로 압도적 1위, 2위 Apple(17.4%), 3위 노키아(12.5%), 4위 화웨이(11.2%), 5위 레노보(4.5%) 순이며 LG는 8위(1.8%)
2018년 사우디 아라비아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 제품 사진 | 제품명 및 가격 | 회사명 | 점유율 |
1 |
| Samsung Galaxy note9 512GB 가격: SAR 4,499 | Samsung | 41.4 |
2 |
| Apple iphone X 256GB 가격: SAR 5,155 | Apple | 17.4 |
3 | | Nokia 8 Dual SIM 64GB 가격: SAR 2,135 | Nokia | 12.5 |
4 |
| Huawei p20 pro 128GB 가격: SAR 3,099 | Huawei | 11.2 |
5 |
| Lenovo k8 note 64GB 가격: SAR 777 | Lenovo | 4.5 |
6 |
| HTC U12+ 128GB 가격: SAR 3,249 | HTC | 2.2 |
7 | | Motorola moto Z 32GB 가격: SAR 3,020 | Motorola | 2.1 |
8 |
| LG V30+ Dual SIM 128GB 가격: SAR 4,795 | LG | 1.8 |
9 |
| Sony Xperia XZ 64GB 가격: SAR 2,623 | Sony | 1.3 |
10 |
| Honor 9 Dual SIM 64GB 가격: SAR 1,599 | Bee | 1.1 |
11 |
| Alcatel A7 32GB 가격: SAR 1,195 | Alcatel | 0.4 |
12 |
| ZTE Blade A506 16GB 가격: SAR 357.35 | ZTE | 0.4 |
13 |
| Blackberry Q10 16GB 가격: SAR 838.95 | Blackberry | 0.1 |
14 |
| Others | Others | 3.5 |
주: SAR 1 = 약 300원
자료원: Euromonitor, Souq.com
□ 유통구조
ㅇ 사우디아라비아의 유통구조는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해 최종 소비자에 판매됨.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유통채널 비중
(단위: %)
구분 | 2013 | 2018 |
점포판매 | 95.7 | 95.6 |
- 식료품 소매점 | 22 | 21.6 |
· 하이퍼 마켓 | 22 | 21.6 |
- 잡화점 | 12.5 | 11.4 |
- 비식료품 전문점 | 61.2 | 62.7 |
·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 | 60.2 | 59.2 |
·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 1 | 3.5 |
비점포판매 | 4.3 | 4.4 |
- 인터넷 소매 | 4.3 | 4.4 |
주: 2014~2017년 자료 없음.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통, 판매업체 선정 중요
- Samsung의 경우 현지 Matbouli group가 유통, 판매, 서비스 센터를 구축 및 운영 중
- 전문 판매점에서 다양한 특징, 옵션, 가격을 가진 스마트폰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 Samsung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이를 뒷받침하는 Matbouli group의 영향으로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이 유통구조에서도 1위를 차지
- Apple은 올해 아이폰X, 8플러스의 인기가 높아졌지만, Samsung의 Matbouli group과 같은 유통업체가 아닌 제3자 판매처에 의존하고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규제를 완화하면서 2019년 첫 공식 매장을 계획 중
ㅇ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에 이어 하이퍼마켓이 유통구조 2위 차지
- 하이퍼마켓은 중고 휴대전화 등 제품 다양성으로 2018년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유통채널
ㅇ 인터넷 소매 판매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브랜드로 인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관세율
ㅇ 관세율(관세청): HS Code 8517 기준 무관세
□ 시사점
ㅇ 현지시장에 맞는 전략화
-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시청과 게임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비자들은 4.7~5.5인치 혹은 5.5인치 이상의 대형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S통신사 매니저 M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사람들은 업무용 휴대폰을 따로 두는 경우가 많아 인당 2대를 가지고 있는 인구가 많다."고 함.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한국 스마트폰은 Apple사의 아이폰과 함께 가장 인기가 좋으나 최근 Huawei, Nokia, HTC 등의 비교적 저렴하면서 성능도 향상된 제품들에 위협을 받는 중이라고 함.
- 다양한 모델 출시로 소비자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할 것을 조언
- Samsung의 갤럭시 9, 9+, Apple의 iphone X 와 같은 고사양 고가 제품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고소득 소비층들의 틈새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가능성 있음.
ㅇ 스마트폰 보완재 시장 유망
- 스마트폰의 사용과 함께 판매량이 증가할 상품시장 유망(예, 블루투스 스피커, 케이스, 휴대폰 액세서리, 차량용 거치대 등)
ㅇ 전자기기 시장진출 유망
-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기기부품 등 광범위한 전자기기에 대해서 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 전자기기업체의 진출에 있어서 관세 장벽이 낮음.
ㅇ 유통, 소매업체 선정과 역할이 중요
- 전자기기 유통, 소매업체를 통한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2018년에도 계속 증가
- 전문 유통, 소매업체는 다양한 결제 옵션 등의 편리한 서비스와 휴대폰 케이스, 액세서리 등의 다양한 제품을 제공으로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 향상
ㅇ 잠재된 위험요소 여전히 존재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콘텐츠 접근 제한조치로 인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전자기기의 성장이 둔화될 위험성 잠재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Souq.com, 한국무역협회, BMI,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