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 오일
교환시기 놓치면 고액 수리비 부담
자동변속기 오일은 시동걸린 상태에서 점검해야 정확
흔히‘미션 오일’이라고 불리는 변속기 오일은 수동변속기 오일과 자동변속기 오일의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관리방법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 수동변속기 오일 내부 윤활작용이 주 기능이어서 특별한 점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출고 후 최초 1만km 이전에 교환한 뒤 통상 매 4만km 주행 때마다 갈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차종에 따라 관리방법이 다르므로 자동차 메이커의 취급설명서를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 자동변속기 오일 윤활작용과 냉각작용은 물론 미세하고 복잡한 유압회로의 유압제어를 통한 동력전달 기능까지 하는 등 자동변속기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양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주행성능이 떨어지고 변속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자동변속기는 매우 고가제품이므로 자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방법 자동변속기 오일의 양은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점검해야 정확합니다. 평탄한 곳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잠그고 엔진을 1,000~1,500rpm으로 약 1분간 유지시킵니다. 그 다음 변속레버를 2회 정도 각 단수(P-R-N-D-D2-D1)에 고루 움직이고 중립 위치에 놓습니다. 그 뒤 오일 레벨 게이지를 꺼내 깨끗이 닦고 다시 넣었다가 빼내 눈금을 확인합니다. 만일 오일 양이 규정보다 부족하면 오일을 보충하고 눈금보다 많으면 반드시 빼내 늘 정상으로 맞춰야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을 점검하기 어렵다면 정비업소에 의뢰해서라도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오일이 누렇게 변색됐다면 변속기에 이상이 있는지 정비업소에 들러 점검해보는 게 좋습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주기는 대개 4만~5만km이나 요즘에는 변속기 품질과 오일의 성능이 좋아져 차종에 따라선 매 10만Km를 교환주기로 권장하고 있으며 아예 교환할 필요가 없는 무교환 오일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첫댓글 좋은정보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