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3일 토요일 텐인텐 나눔강의에서 "통장에 월세가 꼬박꼬박 쌓이는 수익형 부동산"이란 주제로 최영식 대표님의 강의에 대한 후기를 남겨 봅니다.
40분 일찍 도착하였는데 강의장에는 이미 먼저 오신 여러 분들이 앞쪽 자리에 앉아 책을 보시거나 강의 등록자분들께 제공하는 '매경이코노미'를 읽고 계신 모습에 조금은 놀랐습니다.
강의 예정시간 15분 전에 최영식 대표님께서 오셔서 강의 교안 준비하시고 강의는 예정시간에 시작되었습니다.
강의는 수익형 부동산의 두 가지, 오피스텔과 상가에 관련하여 실제 사례 중심으로 진행 되었고 쉬는 시간 없이 1시간 40분 진행되었고 이후 질의 응답 진행하고 종료되었습니다.
1. 10억 정도의 자산을 가지고 정년은퇴 하신 분의 마이너스 현금 흐름을 주거 다운사이징을 통한 수익형 부동산 투자로 현금 흐름 개선한 사례
- 은퇴 후, 주거 자유가 생기고 자식이 주거 독립을 하거나 가까운 시점이 다가오면 주거 다운사이징은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함
2. 일본 도쿄 답사를 통해 수익형 부동산 가치 평가 분석
- '일본의 부동산이 인구감소와 장기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었다'가 아니라 여전히 비싸고 나쁘지 않다라는 것. 그리고 약 10년전 도쿄대 졸업 직장인 월급 평균이 25만엔인데 당시 도쿄 긴자 인근의 전용면적 30제곱미터의 그 작은 도시형 생활주택 매매가가 4,700만엔, 임대는 월 20만엔이었음.
3. 부동산 가치 평가 법
- 투자시 임대 수익률 가격 = 위험 수익률(3%) + 예금 금리
- 매매가 평가 = (월 임대료 x 12) / 수익률 + 보증금
4. 오피스텔 투자 유의 사항 5 가지 기준에 의한 투자 사례
- 지하철역 반경 500m 이내 : 도보 가능 거리
- 100세대 이상
- 배후 수요 적절성
- 부동산 가치 평가 법에 따른 예금 금리 + 3% 이상
- 2010년 이후 건축 건물 : 2010년 이전 오피스텔은 공동주택 규제 받지 않아서 창호, 단열등이 나쁨
5. 틈새 시장 투룸 오피스텔 투자 사례
- 신혼부부 아파트 대체로 인기
6. 오피스텔 세금
- 일반임대사업자 등록과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사례 비교
- 무조건 8년간 의무 임대 주택임대사업자 등록하는 것이 절세하는 방법임
7. 상가 투자 실제 사례
- 아파트와 다른 관점으로 볼 것: 강남 상가가 강북 또는 지방 상가보다 무조건 좋은 것 아님
- 주거와 상업이 분리된 곳에 투자할 것
- 임대료에 따른 상권 분류 및 분석
- 계약 면적이 아닌 전용면적으로 평가할 것
- 주 52시간 근무제가 상가에 미치는 영향: 단지 상가들이 혜택을 받고 있음
- 상층부 상가 투자 사례 : 학교 근처 상층부 상가 - 학원 (폐업률이 가장 낮음)
매우 유익한 강의 였고, 마지막으로 열강하신 최영식 대표님이 몇번 강조하며 말씀하신 내용으로 강의 후기 마칩니다.
" 수익형 부동산, 특히 오피스텔에 대한 편견을 깨야 한다."
- 오피스텔 가격 오르지 않는다. => 오른다.
- 오피스텔 공실 난다 => 공실 나지 않는다.
발로 뛰어 신중하게 확인하고 확인한 후, 원칙에 따라 투자하면 공실없고 가격 상승하는 오피스텔 투자 가능하다.
좋은 강의 들을 수 있도록 해주신 텐인텐카페와 최영식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모두 모두 성투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